2022 차상위계층 자격/조건 총정리

차상위계층이라는 말을 살면서 한 번 쯤은 모두 들어보셨을 겁니다. 얼핏 명칭만 봐서는 상위계층 바로 다음가는 계층이라고도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반대라고 하면은 기초생활 수급자와 비슷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기준을 확인해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고 꽤 많은 사람들에게 해당이 됩니다.

차상위계층은 기초생활수급자 바로 위의 계층이며 자산은 없지만 의식주 생활이 곤란한 수준은 아니며, 차상위계층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자격

이번 글에서는 2022년 차상위계층 기준과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부터 2022년 차상위계층에 대해 1분의 시간을 투자하셔서 쉽고 빠르게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2022 차상위계층

차상위계층은 매년 물가 상승률이나 월급 인상분이 반영되기 때문에 매해 달라지기 때문에 2022년 차상위계층 기준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인 가구일 경우 972,406원 , 2인 가구일 경우 1,630,043원 , 3인 가구일 경우 2,097,351원 , 4인 가구일 경우 2,560,450원 , 5인 가구일 경우 3,012,258원 , 6인 가구일 경우 3,453,502원 입니다.

이 내용은 중위소득의 절반을 보여주고 있으며, 실제 차상위계층이 된다면 이것의 2배인 중위소득에 대해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2년 차상위계층은 자신이 속해있는 가구원수에 맞는 중위소득보다 낮으면 대상자가 됩니다.

차상위계층 혜택

차상위계층의 혜택은 다양한 혜택이 존재하며 양곡할인, 학교우유급식, 아동통합서비스지원, 이동통신요금감면, 평생교육바우처, 장애아동수당,푸드뱅크를 통한 식품 기부, 영양지원할인 등 다양합니다.

물론 이것 외에도 다양한 내용이 있기 때문에 각 분야별로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주거지원(SH나 LH에서 시행하는 임대나 전세 주거지원을 받음, 전기요즘이나 단열, 바닥, 배관공사의 에너지 지원도 포함), 의료지원(노인의 안과검진, 인공관절등 수술비를 전액부담, 만 11세 이상 18세 이하는보건위생물품 지원) , 분유값 지원, 문화 분야, 법률 혜택, 교육 지원(초,중,고등학생 교육정보, 장학금 지원 등)등에도 다양한 내용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2022년 차상위계층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 꼭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신이 대상자일 경우 지자체에서 먼저 연락을 주긴 하지만 가끔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본인이 받아야 할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꼭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신이 차상위계층 이하면 관할지역 복지센터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차상위계층 신청 방법은 주소지 관할지역의 주민센터에 몇가지 서류를 지참하신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서류로는 본인 신분증과 본인명의 통장, 월급 명세서 및 임대차 서류이며 그 외 서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서류는 간단하지만 개인에 따라서는 필요한 서류가 달라질 수 있으며, 이 경우 내용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차상위계층 신청 이후 서류를 제출하고 나면 1달 이내에 심사가 완료되고 결과를 통보받습니다.

차상위계층 계산법

차상위계층 모의계산 방법도 존재하는데, 모의계산하는 방법으로는 네이버, 다음, 구글같은 포털사이트에서 ‘복지로’라는 사이트를 검색합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복지서비스 버튼을 통하여 모의계산 -> 교육비 지원 또는 국민기초 생활보장 순서로 들어간 후 본인 가구의 기본 인적사항, 소득재산, 일반재산, 부양의무자 정보를 입력하시면 차상위계층 여부가 모의계산 됩니다.

다만 이는 대략적인 계산 정보이니 자세한 대상 여부는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이상으로 2022년 차상위계층에 대해 쉽고 빠르게 알아보았습니다. 매년 차상위계층의 기준이 변경되고 있기에 누군가는 이미 받고있는 혜택일 수 있지만, 2022년에는 본인이 혜택을 받게 될 수도 있으니 항상 확인해두시길 바라겠습니다.

본인이 차상위계층에 속한다면 무조건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2 차상위계층에 대한 글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