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실업 수당 신청방법, 수급자격, 계산, 신청기

2023년 실업 수당 신청방법, 수급자격, 계산, 신청기

해외연예인, 국내연예인, 다이어트 정보 등을 공유합니다. 은근히 많은 분들이 실업급여에 관련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기본적으로 고용이 된 후 회사에서 180일 이상 근무를 하였다면 근로자 보험에 미가입 상태라도 월급을 받았다는 사실만 증명할 수 있다면 고용센터에 신고 후 소급하여 근로자 보험에 가입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자발적 퇴사의 경우에도 회사에서 임금 체불이 있었거나 당초 제시한 근로조건을 2개월 이상 지키지 않았거나 혹은 기업 이전으로 인한 통근 문제, 다른 사업장으로 전근 명령, 배우자 및 부양가족을 위해 거주지를 이전해야 하는 경우에도 실업급여 대상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실업급여 신청 방법

실업급여 신청 방법

실직을 하시게 되는 경우 실업급여를 가장 먼저 신청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퇴직한 다음날부터 12개월이 경과하는 경우 지급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업급여 신청하는 곳은 오프라인고용노동부, 온라인고용보험 홈페이지 모두 가능합니다. 신청 이후에는 구직활동, 현장 교육에 참석하여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인터넷신청은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회원가입 후, 공동인증서,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교육 수강 후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시고 구직급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에도 구체적인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업급여 지급액

실업급여 지급액 이직 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급여일수 이직일이 2019.10.1 이전은 퇴직 전 평균임금의 50 소정급여일수

단, 구직급여는 상한핵과 하한액이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상한액 : 이직일이 2019년 1월 이후는 1일 66,000원 (2018년 1월 이후는 60,000원 / 2017년 4월 이후는 50,000원 / 2017년 1월~3월은 46,584원 / 2016년은 43,416원 / 2015년은 43,000원)하한액 : 퇴직 당시 최저임금법상 시간급 최저임금의 80% X 1일 소정근무시간 (8시간) (이직일이 2019.10.1 이전은 퇴직당시 최저임금법상 시간급 최저임금의 90% × 1일 근무시간 (8시간)) * 최저임금법상의 최저임금은 연마다 바뀌므로 실업급여 하한액 역시 연마다 바뀝니다.

실업급여 요건 및 비자발적 퇴직으로도 받을수 있는 경우

실업급여를 수급 받기 위해선 기초 4가지 조건에 부합되어야 합니다. 현재 실직 경우에 있어야 합니다. 근로활동을 하지 않는 실업 상태여야 합니다. 피보험 단위 기간이 최소 180일 이상 가입 되어 있어야 합니다. – 퇴사일을 기준으로 하여 18개월 기간 동안 피보험 단위 기간이 180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초단기간 근로자는 24개월 까지 입니다. 비자기주도적인 이직 근로자 자신이 자율적으로 이직을 결정해 실직한 것이 아니여야 합니다.

휴식을 위해서 근로자 본인 의지대로 실직한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증빙 하여야 합니다.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의 종류는 여러 형태가 있는데요. 우리들이 흔히 이해하는 것이 구직급여, 취업촉진수당입니다. 이직일 이전 18개월간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일 것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경우에 있을 것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 이직사유가 비자기주도적인 사유일 것 실업급여 조건에 다음 부분이 중요한데요. 이 부분만 명확하게 확인하신다면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저도 예전에 관련 인사쪽일을 맡고 있었습니다.

먼저 피보험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근무기간이 180일, 6개월로 알고 계신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 직장 고용보험 가입일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일을 월초부터 시작한 경우가 아니라면 첫 달은 고용보험 가입이 안되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업급여 부정수급

다음은 실업급여 부정수급 유형입니다. 부정한 방법으로로 실업급여를 지급받은 경우 부정수급액은 반환되고 최대 5배의 금액이 추가징수될 수 있습니다. 최대 5년 이하의 징역 혹은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피보험자격 취득 및 상실 허위신고 임금액을 과다하게 기재한 겨우 이직사유 허위 문서 취업상태에서 실업하였다고 신고 취업한 사실을 숨기고 실업인정받는 경우 실업기간 중 근로에 의한 속의 미신고 재취업 활동 여부를 허위로 신고 주변 부정수급 제보하는 경우 포상금을 지급하는데요. 혹시 이런 경우가 있다면 관할 고용센터에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그 외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2023년 실업급여 신청, 조건, 수급기간, 계산기, 신청기간, 서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업급여 신청 방법

실직을 하시게 되는 경우 실업급여를 가장 먼저 신청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지급액

실업급여 지급액 이직 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급여일수 이직일이 2019.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요건 및 비자발적 퇴직으로도 받을수 있는

실업급여를 수급 받기 위해선 기초 4가지 조건에 부합되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