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설날 인사말 좋은글 문구

2023년 설날 인사말 좋은글 문구

차례상은 지방마다. 가문마다. 따라 방법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공통적인 것들이 있습니다. 어동육서, 조율이시, 홍동백서등 차례상 차리는 규칙에 대한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번에는 설날과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과 차이점, 지방 쓰는 법과 양식을 공유하여 볼게요 차례상은 일반적으로 5열로 차립니다. 차례상은 신위가 있는 곳을 북쪽으로 놓습니다. 신위는 죽은 사람의 영혼이 의지할 자리, 즉 죽은 사람의 사진이나 지방 등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1열은 식사류 밥, 떡국등과 술잔을 놓습니다. 2열은 주요리인 육전, 전, 어적, 소적두부등을 놓습니다. 3열은 육탕과 어탕 소탕두부, 채소류을 놓습니다.


제사상 5열 음식 순서와 위치
제사상 5열 음식 순서와 위치

제사상 5열 음식 순서와 위치

팝업 아이콘
팝업 텍스트
광고 커버 이미지
화살표

1열기본적으로 제사상 차림에는 음식 중에서 제일 중요한 밥과 국 같은 주식을 신위 쪽에서부터 가까운 1열에 차린다. 반서갱동에 따라 밥과 술은 서쪽, 국은 동쪽, 수저와 그릇은 가운데 놓는 것이 원칙입니다. 2열 구이를 놓으며 어동육서로 생선은 두동미서를 지켜 머리를 동쪽으로 해서 오른쪽에 차리고 육류는 서쪽에 차린다. 3열 육탕고기, 소탕두부, 어탕생선 등 탕을 배치합니다. 4열 좌포우혜를 기억하여 서쪽에는 포를 동쪽에는 식혜를 놓으며, 물김치나 숙채삼색나물를 놓은 뒤 간장을 가운데다가 둔다.

5열 마지막 열에 과일 차림을 하며 과일은 씨의 수대로 차리는 것이 기본입니다. 과일 순서 과일은 대추, 밤, 배, 감의 순으로 놓는다.

전 튀김 기름진 음식
전 튀김 기름진 음식

전 튀김 기름진 음식

팝업 아이콘
팝업 텍스트
광고 커버 이미지
화살표

전 및 튀김은 며느리, 어머님들이 음식을 준비하기에 제일 힘든 부분입니다. 성균관에서는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불필요합니다. 고 말하는데 기름진 음식을 쓰는 것은 예법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전을 부쳐서 세대갈등, 고부갈등, 부부싸움, 집안싸움을 한다기보다. 명절 때 보기 싫은 가족들이 모이고 서로 불편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편하게 휴일을 누리고 싶은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종교 문제로 인해 부담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설 차례상 간결하게 차리는 법 3열
설 차례상 간결하게 차리는 법 3열

설 차례상 간결하게 차리는 법 3열

3열에는 부 요리인 탕 등이 오릅니다. 3열에 높은 탕의 수는 반드시 홀수로 맞춰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육류나 채소류, 어류로 3탕을 만드는데 이 때 건더기만 건져 푸짐하게 담아야 합니다.

만약 5탕을 올리기를 원한다면 닭과 오리를 더하게 됩니다. 설 차례상 간결하게 차리는 법 4열 좌포우혜 생동숙서 4열에는 나물김치포 등 밑반찬이 오릅니다. 4열은 좌포우혜를 원칙으로 북어와 대구, 오징어포는 서쪽 식혜는 동쪽에 두어야 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어포의 경우 생선은 아래로 두어야 하며 나물과 간장은 가운데 올립니다.

간소화 차례상

팝업 아이콘
팝업 텍스트
광고 커버 이미지
화살표

성균관은 올바른 차례상 차리는 법을 공개했다. 간소화한 설 차례상의 예시를 알려주는 것으로 내용은 아래 그림과 같다.

성균관이 올해 설날을 앞두고 ”올바른 차례상 차리는 법”을 공개해 관심이 쏠린다. 전통에 부합한 예법을 정립 중인 성균관은 지난해부터 ”시대에 맞는 유교” 기치 아래, 간소화되고 남녀노소 모두 부담을 덜 수 있는 명절 예법을 연구 중입니다.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정립위) 등은 16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오픈하고 ”명절 인사법 및 차례 방안”을 소개했다.

이 가운데 차례상은 떡국나물구이김치술잔과일 4종 등 총 9가지 음식을 올린 형태를 보기로 제시했다. 흔히 차례상 하면 떠올리는 각종 전이나 형형색색의 과일은 권고되지 않았습니다. 성균관은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차례상에 꼭 올리지 않아도 된다며 전을 부치느라 고생하는 일은 인제 그만두셔도 된다라고 설명했다.

지방 쓰는 법

팝업 아이콘
팝업 텍스트
광고 커버 이미지
화살표

지방은 위패 대신 임시로 종이에 글을 적어 활용하는 종이를 말합니다. 차례상에 올리는 지방은 폭 6cm, 길이 22cm의 한지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거의 인원은 한자도 잘 모르고 붓글씨도 잘 쓰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또한 내사용 목적 복잡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존에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A4용지에 프린트하여 사용합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기 편리한 양식을 하나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래 양식과 한컴오피스 2022 뷰어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팝업 아이콘
팝업 텍스트
광고 커버 이미지
화살표

제사상 5열 음식 순서와

1열기본적으로 제사상 차림에는 음식 중에서 제일 중요한 밥과 국 같은 주식을 신위 쪽에서부터 가까운 1열에 차린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 튀김 기름진 음식

전 및 튀김은 며느리, 어머님들이 음식을 준비하기에 제일 힘든 부분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설 차례상 간결하게 차리는 법

3열에는 부 요리인 탕 등이 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