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실손보험 전환 | 할증 | 장점 | 비급여주사 | 주의사항 총정리

4세대 실손보험 전환하기

오늘은 4세대 실손보험 전환 할증 장점 비급여주사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아픈 상태에서 원상태의 복구자체가 힘이 들 수 있어 이러한 상황도 고려해야 되는데 그 대비책 중 하나로 선택해 볼 수 있는것이 바로 실손 보험 상품입니다. 

4세대-실손보험

이번글을 통해 4세대 실손보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1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손보험

실손보험 상품을 준비해둘 경우에는 큰 질환 발병 또는 상해를 입었을 때에 대비한 경제적 보장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이란 실제로 쓴 의료비용에 대해 보장을 지급해 주는것이 주요 목적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구성을 확실히 해 두는 편이 도움이 됩니다.

병원을 다녀오고 영수증을 받게 되면 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으로 분류가 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건강보험 상품을 통하여 급여 항목에 대한 보장을 지급받아 볼 수도 있지만 비급여 항목에 대한 보장은 실손 보장을 통에서만 받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급여 항목 치료에서도 보장을 받아 보고자 할 경우에는 실손을 활용해보셔야 합니다. 실손 보험은 지속적인 개정을 통해 앞서 말씀드린 주요 목적을 보다 더 잘 지킬 수 있는 쪽으로 구성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

실손보험은 판매시기에 따라 1~4세대로 나눕니다. 2009년 10월 이전까지 판매한 1세대, 2009년 10월~2017년 4월이후 판매한 3세대 그리고 2021년 7월부터 판매한 실손 보험은 4세대라 부릅니다. 

현재 전체 실손보험 가입자의 80% 정도가 1,2세대 가입자로, 1세대는 자기 부담금이 없고 2세대는 10% 낮습니다. 

이에 가입자의 의료 이용이 증가할수록 적자가 늘어나자 금융당국은 2017년 3세대 실손보험을 출시하였습니다. 3세대의자기부담금은 급여 10~20%, 비급여는 20~30%수준입니다.

한편 2021년 7월부터 판매가 시작된 4세대 실손보험은 기존의 1~3세대 실손보험보다 보험료는 낮췄으나 자기부담금이 급여 20% 비급여 30%로 기존 실손보험보다 조금 높습니다. 

하지만 1~3세대 실손보험이 주계약에 급여, 비급여가 모두 포함된 구조인 반면, 4세대 급여와 비급여를 분리하였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은 비급여 항목 이용이 많을수록 보험료가 오르고 적을수록 내리는 구조로 바뀐것입니다.

4세대 실손보험 장점

4세대-실손보험-장점

병원이용을 적게 하는 가입자는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는것입니다. 또 1~3세대 실손보험 가입자가 4세대 실손보험으로전환하는 경우 보험료를 50% 할인해주는 ‘계약 전환 특별 할인’ 혜택이 올해 말까지 연장되므로 이를 이용하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오늘의 TIP! 🔥

 

4세대 실손보험 변화

실손보장을 준비해 뒀다 할지라도 전체비용에 대한 보장을 지급받아 보기는 힘이 드는 법이고, 급여 항목에 비급여 항목을 분류하여 자기 부담금이 발생하곤 합니다. 

자기 부담금이라는 것은 급여 항목의 20% 비급여 항목의 30% 정도를 뜻합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만큼은 본인이 꼭 치료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외에도 바뀐 부분 중 하나로는 비급여 항목에 대한 청구절차가 있습니다. 과거 실손보장 상품에 비하여 도수치료와 비급여 주사에 대한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도수치료는 연간 50회라는 한도는 여전히 동일합니다. 그런데 청구절차가 어떻게바뀌었다는 것지 궁금하실 겁니다.

10회에 한번씩 병적으로 완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이것이확인 되어야만 지속적인 보장을 지급 받아 볼 수 있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 비급여 주사

비급여 주사에서 바뀐 부분을 안내해드리자면 비급여 주사의 경우에는 약제별로 허가된 사항과 신고된 사항을 확인해보고 이에 맞추어 투약이 이루어진 경우에만 보장을 지급해 주는 쪽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비급여 항목 부분이바뀌게 되었고, 급여 항목은 범위가 확대되는 쪽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불임 관련 치료에 대한 보장을 받아볼 수 있게 끔 바뀌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습관성 유산과 같은 불임 관련 치료를 보장 받아 볼 수 없었지만 이번 4세대 실손보험에서는 이러한 부분까지도 보장이 지급되게끔 보장가능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결론

이상 4세대 실손보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손보험이란 상품은 갱신형 상품밖에 없기에 갱신주기를 확실히 인지해두는것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이번글이 도움 되셨길 바라며 긴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