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받을 연금은 얼마일까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하기
당장 4년 뒤인 2027년부터 국민연금 급여 지출이 보험료 수입을 넘어설 예정입니다. 알게 모르게 국민연금 고갈도 눈앞으로 다가온 상황이고요. 국민연금의 투자 수익으로 커버하며 2040년 1,755조 원이라는 적립 수치를 찍는다고는 하지만, 2055년부로 모든 기금이 소진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국민연금 개혁시나리오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국민연금 제도를 손보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준 내지는 시나리오가 필요합니다.
뭔가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있어야 하는데요. 이걸 제작하는 곳이 바로 보건복지부 산하의 국민연금 재정계산위원회입니다. 최근 여기에서 새로운 국민연금 개혁적 정책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2 너무 적은 국민연금 수령액
납부 기간 월평균 소득 대비 은퇴 후 받게 되는 국민연금 비율을 소득대체율이라고 합니다. 이 비율이 지금까지 계속 하락해오고 있었는데요. 1998년 79에서 지속해서 덜어져 현재 42.5까지 떨어진 상태입니다. 이유는 연금 수령액을 올리다간 고갈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거든요, 사안은 너무 많이 떨어졌다는 주장입니다. 회사에서 받던 월급의 42.5만으로는 생활이 어려운 내용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공적연금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나라는 170여 개국에 달하지만 연금지급을 중단한 예는 한 곳도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최악인 경제 상황에 직면했던 80년대 남미 국가들과 90년대의 옛 공산주의 국가에서도 연금지급을 중단한 사례는 없습니다. 노령연금 이외에도 장애, 유족연금 등 여러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에는 노령연금뿐만 아니라, 장애연금, 유족연금이 포함됩니다.
국민연금 가입유형
국민연금의 가입형태는 크게 사업장과 가입자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상세하게 살펴보시면 사무실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 임의 가입자, 임의계속 가입자가 있습니다. 국민연금법에 의해 국민연금에 의무적으로 가입되는 사업장이 있습니다. 2006년 1월부터 1인 이상의 근로자를 활용하는 사무실 그리고 1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인 근로자를 활용하는 주한외국기관은 모두 당연 적용 사업장이 됩니다.
임의 가입자와 임의 계속 가입자
사무실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가 될 수 없는 사람도 60세 이전에 본인의 희망에 의해 가입신청을 하면 임의 가입자가 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자 아니면 수급자의 소득 없는 배우자, 퇴직연금 등 수급권자나 그의 소득 없는 배우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 중 생계급여, 의료급여 아니면 보장시설 수급자 및 보험료 납부한 사실이 없고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않는 27세 미만인 자는 가입을 요구하는 경우 임의 가입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임의 계속 가입자는 납부한 국민연금 보험료 있는 가입자 아니면 가입자였던 자로 60세에 달한 자가 가입기간이 부족해 연금을 받지 못하거나 가입기간을 연장해 더 많은 연금을 받기 원할 경우 65세에 달할 때까지 신청에 의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회보장제도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과 같은 사회보험제도, 기초생활보장과 의료보장을 주목적으로 하는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그리고 노인부녀자아동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여러가지 사회복지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제도는 1970년대까지만 해도 구호사업과 구빈정책 위주였으나, 1970년대 후반에 실시된 의료보험과 1988년 실시된 국민연금제도를 통해 그 외현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장애연금은
가입 중에 발생한 질병이나 부상으로 완치 후에도 장애가 남았을 경우 장애정도에 따라 자신과 가족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장애가 존속하는 한 지급합니다. 장애등급이 1급3급일 경우 연금으로 지급되며 4급은 일시금으로 지급됩니다. 유족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있거나 노령연금 및 장애연금을 받고 있던 사람이 사망하면 그 사람에 의해 생계를 유지하던 유족에게 가입기간에 따라 기본연금액의 일정률을 지급하여 유족들의 생활을 돕기 위한 연금입니다.
물가가 오른 만큼 받는 연금액도 많아집니다. 국민연금은 물가가 오르더라도 실질가치가 늘 보장됩니다. 처음 연금을 지급할 때는 과거 보험료 납부소득에 연도별 재평가율을 적용하여 현재가치로 재평가하여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1988년도에 100만 원의 소득으로 국민연금에 가입되었다면 이를 2022년 현재가치로 재평가하면 약 764만 원의 소득액으로 인정하여 국민연금을 계산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2 너무 적은 국민연금
납부 기간 월평균 소득 대비 은퇴 후 받게 되는 국민연금 비율을 소득대체율이라고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공적연금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나라는 170여 개국에 달하지만 연금지급을 중단한 예는 한 곳도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가입유형
국민연금의 가입형태는 크게 사업장과 가입자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