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이자배당 특별지급명세서 신고제출 _ 위택스

법인 이자배당 특별지급명세서 신고제출 _ 위택스

오늘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앞두고, 신고방법, 신고대상, 신고기간, 세율, 납부기한 등 종합소득세종소세에 대한 기본 정보를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를 처음으로 신고하면 정말 어렵습니다. 직장인도 1년에 한 번 연말정산을 통해 세금 정산을 합니다. 직장인은 회사에서 대부분의 과정을 대리해 주지만, 아르바이트, 투잡 하는 분, 자영업자, 프리랜서들은 자기가 직접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만 합니다. 연마다 종합소득세를 납부하여 능숙하게 신고를 하신 분들이 아닌 초보자라면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이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이런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방법에 관련해서 간단하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해서 이것도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세무사를 통해 대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계산 방법
종합소득세 계산 방법

종합소득세 계산 방법

종합소득세도 연말정산 방법과 마찬가지로, 종합소득요금에서 기본공제, 추가 공제 등의 여러가지 공제를 하고 난 뒤에, 산출된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해서 최종 세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납부 세액이 있을 시 공제하고, 가산세가 있으면 가산하여 자기가 내야 할 세액을 산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험료, 의료비, 기부금, 교육비, 특별세액공제, 기장세액공제, 중소기업 특별세금감면 등의 세금감면제도 및 세액 공제를 활용해서 과세표준 구간을 낮추어야 합니다.

연말정산 시 세금을 낮추긴 위한 방법과 같습니다. 분명한 세금 계산 방법은 추가 포스팅으로 낱낱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임대수입이 있다고 조건없이 과세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임대수입이 있다고 조건없이 과세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임대수입이 있다고 조건없이 과세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유주택을 합산한 후 월세는 2주택부터, 전세는 3주택부터 소득세가 과세됩니다. 예를들어, 거주 중인 주택 1채와 월세 중인 주택 1채를 보유한 인원은 소득세 과세 대상자가 됩니다. 월세수입이 있는 경우 2주택자부터 소세되지만, 월세를 받는 주택이 기준시가 9억 원을 초과할 경우 1주택인 경우에도 소득세가 과세됩니다.

분리과세 vs 종합과세
분리과세 vs 종합과세

분리과세 vs 종합과세

2018년 귀속분까지는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일 경우 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았지만 2019년 귀속분 이후부터는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더라도 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됩니다. 그리고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을 초과하면 주택임대소득과 타 소득을 합산하여 소득세를 계산종합과세해야 합니다. 반면에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이면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방법 중 납세자가 유리한 방식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분리과세란 주택임대소득을 타 소득과 합산하지 않고 별도로 정해진 세율14에 의해 과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3년 현재 근로소득세율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즉, 과세표준이 1,400만 원 이하일 경우에 종합과세가 유리하며, 14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분리과세를 신청햐여 14%의 세율로 세금을 내는 것이 유리합니다.

관할 세무서 방문오프라인 신고방법

두 번째는 관할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방문하여 직접 서면 접수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세무사를 통해 대리 접수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 부모님께서도 원룸 임대사업을 하고 계시는데요. 나이가 연로하셔서 직접 하시기보단 세무사를 통해 대리로 신고를 하시고 계십니다. 솔직히 생각보다. 비용이 비싸지 않아서 귀찮으시다면 세무사를 통한 방법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임대수입이 2천만 원 이하더라도 종합과세가 유리할 있습니다.

공제대상 부양가족이 많고 다른 수입이 없습니다.면 종합과세가 유리할 있습니다. 직전연도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400만 원을 넘지 않으면 임대소득에 대한 소득세를 신고할 때 단순경비율을 적용하여 신고할 있습니다.

단순경비율이란 장부를 기장할 능력이 없는 소규모 사업자직전연도 수입금액이 업종별로 일정 금액 이하 요건을 갖춰야 함가 소득세 신고를 할 때 현실 발생한 경비에 연관 없이 적용할 수 있는 국가에서 정한 업종별 경비율을 의미합니다.

주택임대수입이 2천만원 이하일 경우 직전연도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400만 원 이하일 경우 단순경비율 소득세 신고가 가능합니다. 현재 주택임대업에 연관된 단순경비율은 아래 표와 같이 42.6입니다.

주택임대사업자 미등록 가산세란?

주택을 임대하면서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 소득세 신고시 가산세를 계산해야 합니다. 이를 주택임대사업자 미등록 가산세라고 합니다. 종전까지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한 번만 사업자등록을 하면 되었으나 법령 개정 이후에는 주택 소재지별로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다만 지자체에 임대주택으로 등록된 물건은 주소지에 한 번만 등록할 있습니다. 가산세는 임대수입금액의 0.2를 소득세 신고시 가산세로 반영하여 납부하여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합소득세 계산 방법

종합소득세도 연말정산 방법과 마찬가지로, 종합소득요금에서 기본공제, 추가 공제 등의 여러가지 공제를 하고 난 뒤에, 산출된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해서 최종 세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임대수입이 있다고 조건없이 과세 되는 것은

보유주택을 합산한 후 월세는 2주택부터, 전세는 3주택부터 소득세가 과세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리과세 vs 종합과세

2018년 귀속분까지는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일 경우 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았지만 2019년 귀속분 이후부터는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더라도 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