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인계계획서 양식 | 규칙 | 규정 | 주의사항 | 의무사항 | 팁 | 2023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수인계계획서 양식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으신 직장인분들이라면 공감하실 점이 하나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그것은 바로 인수인계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인수인계를 하거나 인수인계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아무래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인수인계계획서 양식

조금 긴 글일 수 있지만 시간을 조금만 투자하셔서 읽어주신다면 많은 정보들을 알아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시간을 조금만 투자하셔서 읽어주신다면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인수인계계획서

인수인계를 할 때 인수인계를 하는 사람과 인수인계를 받는 사람까지 매우 중요한 집중력을 요구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야 업무에 차질이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수인계를 처음 하시거나 받으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 실수나 어려움을 겪으시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수인계계획서 양식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수인계란?

우선 인수인계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수인계는 일반적으로 어떠한 위치나 자리에서 주어진 업무를 대신할 사람에게 전수를 하는 것입니다.

인수는 일을 넘겨받는 것을 의미하고 인계는 일을 넘겨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한자어가 아니고 일본어의 어원입니다.

훈독용어로 보며 한국에서는 인수와 인계를 합쳐 한자어처럼 쓰는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업무를 주고 받는 것을 인수인계라는 하나의 단어로 부르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인수인계를 하다와 인수인계를 받다 처럼 동사로 구분이 되었습니다.

담당자가 부서 이동등 자리를 비워 그 일을 대신하는 새로 입사한 사람의 경우는 아무래도 전임자에 비해서 업무 능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선 사람마다 능력은 다 다르기 때문이고 또한 부서별로 각각 특색이 다 다르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인수인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인수인계서를 잘 작성을 해야 인수인계 후의 업무가 정상적으로 원활하게 진행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수인계 계획서의 구성은?

인수인계 계획서의 구성은?


다음으로는 인수인계 계획서의 구성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일반적으로 업무 인수인계 계획서의 구성은 업무의 현재 진행상황과 향후 진행될 상황, 주요 업무 일정과 거래처의 연락처 등으로 구성이 되는 편입니다.

여기서 구체적으로 들어갈 경우 인계자의 인적사항과 인수자의 인적사항, 업무사항과 서류 사항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인계를 할 때에는 기본적인 업무의 일정을 정확히 명시를 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 진행이 되고 있는 업무와 향후 추진이 될 업무에 대한 명시도 있어야 합니다.

또 제휴사의 연락처 등 기타 필요한 정보까지 정리를 해서 명시를 한 후 인계를 해야 합니다. 항목별로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업무

우선 인수인계 구성에 필요한 담당업무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앞서 설명을 드렸듯이 담당업무의 진행사항과 내용을 전달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참고하실 점은 인수자의 업무 수행을 위해서 직무기술서를 같이 사용을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매출과 계산

다음으로는 인수인계 구성에 필요한 매출과 계산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과 계산도 인수인계 구성에 매우 필요한 내용입니다. 손익계산서와 품목별 이익실적, 그리고 매출실적과 판매비, 또한 일반관리비 집행실적과 매출계약 명세서까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무제표와 매출채권

다음으로는 인수인계 구성에 필요한 매출채권과 제무제표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무제표와 매출채권의 세부 사항으로는 매출채권과 불량채권명세서가 필요합니다. 또한 대차대조표도 필요하고 품목별로 나누어진 재고자산과 불량명세서도 필요합니다.

또한 잔액명세서와 비품명세서도 필요하고 고정자산까지 필요하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법무와 클레임

다음으로는 인수인계 구성에 필요한 클레임과 법무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법무와 클레임에 필요한 세부 사항으로는 소송사건 명세서가 필요합니다. 또한 거래담보물 명세서도 필요하고 무엇보다 클레임 명세서가 필요하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임대차계약 명세서도 필요하니 이 역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수인계계획서의 양식 샘플은?

다음으로는 인수인계계획서의 양식 샘플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수인계계획서의 양식 샘플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word 샘플의 인수인계계획서 양식과 excel 샘플의 인수인계계획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글 샘플의 인수인계계획서가 있습니다.

양식 샘플은 첨부해드린 링크를 통해 다운받으실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수인계계획서 작성 시 주의사항은?

다음으로는 인수인계계획서 작성 시 주의사항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근로자의 퇴직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퇴직 표시 유무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기업이 이것을 승낙을 하지 않으면 퇴직의 의사표시를 받은 날로부터 1월이 경과가 되기 전까지는 퇴직의 효력이 발생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퇴직의 효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근로자가 사직서를 제출해서 그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을 경우에만 사직서를 제출한 다음 달 말일에 퇴직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만약 이런 경우에는 근로자의 평균 임금이 퇴직의 효력이 발생한 달을 기준으로 3개월의 임금총액을 기준으로 산정을 해야 합니다.

인수인계의 의무사항

우선 인수인계의 의무사항도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수인계의 의무사항은 매우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취업규칙이나 회사규칙에 존재를 하며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조치가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가 고의로 사직서를 제출을 하지 않아 인수인계에 힘듬이 있을 경우 상관에게 통지는 해야 합니다.

인수인계계획서 작성시 팁은?

다음으로는 인수인계계획서 작성시 팁에 대해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비품 보유현황을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품의 수량과 이름등을 작성하신 후 비품대장에 반영을 하시는 것이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추진계획을 작성하시는 것이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했듯이 추진계획을 작성해서 인수자에게 전달을 해야 인수자가 업무를 진행할 때 차질이 안 생기기 때문입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인수인계계획서 양식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인수인계계획서로 인해서 많이들 고민하시는 분들과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았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이 이번 포스팅을 보시고 고민과 걱정을 해결하시고 많은 도움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관련 FAQ 자주하는 질문

인수인계란?

인수인계는 일반적으로 어떠한 위치나 자리에서 주어진 업무를 대신할 사람에게 전수를 하는 것입니다.

인수인계 계획서의 구성은?

대부분 일반적으로 업무 인수인계 계획서의 구성은 업무의 현재 진행상황과 향후 진행될 상황, 주요 업무 일정과 거래처의 연락처 등으로 구성이 되는 편입니다.

인수인계계획서 작성시 팁은?

우선 비품 보유현황을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품의 수량과 이름등을 작성하신 후 비품대장에 반영을 하시는 것이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