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물감 가래 생기는 원인, 가래 빼는법
목이 간지럽고 기침 증상이 나타날 경우 우리는 보통 목감기를 의심하게 됩니다. 혹은 최근의 코로나 감염 증상 중 하나로 기침 증상이 나타나 의심하게 되지만 하지만 발열 등의 다른 증상 동반 없이 단순히 목이 간지럽고 기침 증상만 있다면 역류성 후두염 증상 발생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 똑같은 경우 위장 부근에서 식도가 있는 곳으로 위산이 역류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은 음식물 섭취 후 위장에서 식도 및 후두염 주변으로 가스 및 위산 등이 역류하면서 인두부, 후두부 쪽이 건조해지고 그에 따라 속 쓰림과 함께 목을 자극하게 되며 목이 간지럽고 기침 등 목 부근 쪽에 여러 증상들로 나타나게 됩니다.
후두염의 원인은?
후두염은 비감염성과 감염성 후두염이 있습니다. 비감염성 후두염은 위산이 역류하면서 일어나는 역류성 후두염과 습관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잦은 음주나 흡연, 식품알레르기, 콜린성알레르기, 한랭알레르기 등 여러 알레르기 증상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후두염 원인으로 말을 너무 많이 하거나 크게 하는 등 성대 사용이 많아 발생하며 흡입성 스테로이드 제제 사용이 많아 후두에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고온과 화학물질에 의해 화상을 입거나 의료치료 중 기관 삽입을 통해 염증이 생기는 것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감염성 후두염은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이 됩니다.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후두염은 발병하기 쉽습니다. 1. 비감염성 원인 위산이 역류하면서 생기는 역류성 후두염이 있으며, 알레르기, 흡연, 음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피가 섞인 가래
흔히 각혈, 객혈이라고 부르는 증상입니다. 가래에 피가 섞여서 빨갛게 나옵니다. 호흡기 질환이나 소화전 질환이 있을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기관지 확장증, 기관지염, 기관지에 염증 및 상처가 생길 경우에 나타나고, 역류성 후두염식도염이 있을 경우에 피가 섞인 가래가 나오는 편입니다. 그리고 코피를 쏟은 후에도 일시적으로 피가 섞인 가래가 나올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가래가 있을 경우에는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끈적거리는 가래를 묽게 해 줘서 배출이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꼭 물이 아니더라도 주스, 이온음료 등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커피에 있는 카페인은 목을 더 건조하게 해 주기 때문에 가래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먹는 수분의 양은 3시간에 한 번 정도 소변을 볼 정도로 먹으면 됩니다.
가래가 나올 때에는 삼키는 것보다는 뱉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를 삼킨다고 해도 별 단점은 없지만 몸에서 나오는 이물질이므로 배출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가래가 목에 있는 것 같은데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억지로 목에 힘을 주어서 가래를 뱉는 경우가 있습니다. 억지로 목에 힘을 줄 경우에 목에 상처가 생길 수 있어서 가래가 없는 상황에서도 가래가 낀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목에 억지로 힘을 줘서 가래를 배출하는 것보다는 허프 기침이라는 호흡법을 추천드립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3초 정도 숨을 참아줍니다. 그리고 짧고 빠르게 ”헉” 소리가 나게 숨을 내뱉습니다. 허프 기침을 이용하면 목에 상처를 주지 않고 기관지 깊숙이 있는 가래를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런데, 위에서 말씀 드렸던 방법은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이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자연 치료 방법
낮잠을 자는 습관 특히 직장인들은 식사 후 사무실에서 낮잠을 자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그런 경우라면, 허리와 목을 받쳐서 의자에 기대서 낮잠을 청하는 게 그래도 가장 지혜로운 방법입니다. 식사 후에 바로 엎드려서 낮잠을 잔다면, 점심에 먹은 음식물이 역류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식사 습관 식도에는 괄약근이 있어서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 불규칙한 식사와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빨리먹는 습관 등을 가지고 있다면, 식도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어 위산이 자주 역류하게 되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계속 지속이 된다고 하면, 식도 괄약근에 위산이 계속 닿으면서 식도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고 역류하게 되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체중 관리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논문 결과들이 비만일 때 역류성 식도염이 가장 잘 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후두염의 원인은?
후두염은 비감염성과 감염성 후두염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피가 섞인 가래
흔히 각혈, 객혈이라고 부르는 증상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가래가 있을 경우에는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