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근로소득공제와 근로세액공제 계산

연말정산 근로소득공제와 근로세금감면 계산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이란 연말에 1년 동안 본인이 세금을 어울리게 냈는지 정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산할 때는 개인마다. 공제되는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1년에 한 번 기간을 정해서 정산합니다. 매월 납부한 세금과 정산된 세금을 비교해 추가로 부과하기도 하고 돈을 되돌려 주기도 합니다. 세금이 계산되는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이 번 돈에서 급여에 따라 변경되는 근로소득공제와 개인의 사정을 고려한 종합소득공제를 제외한 금액을 기준으로 세율을 적용하여 세금이 결정됩니다.

핵심은 본인이 번 돈을 기준으로 세무 비율이 정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총 급여에서 소득공제들을 받은 금액을 뺀 금액을 과세표준이라고 하며 이 금액이 세율을 결심하는 기준이 됩니다.


imgCaption0
세금감면 메뉴 정리

세금감면 메뉴 정리

세금감면 항목은 아주 다양합니다. 그 대신 근로자 본인이 노력하는 만큼 세금감면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는 항목들이 많습니다. 실제 대부분의 회사원 근로자들은 소득공제보다는 세액공제를 통한 절세 효과가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금감면 항목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해당 메뉴 링크를 통하여 연관된 세금감면 항목의 구체적인 설명과 절세 방안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월세 소득공제, 세금감면 받는 방법

수입 수입 공제 국세청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신청 후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세액 공제 임차 계약서 사본, 계좌이체 영수증, 주민등록등본을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저는 세금감면 대상이 아니라 수입 수입 공제로 현금영수증 신청을 진행해보겠습니다. 가장 우측의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으로 들어갑니다. 기본 인적사항을 모두 입력해주세요. 임대 계약서를 확인하면 임대인의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계약서에 기술된 대로 임대인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계약서에 적혀있는대로 나머지 계약내용도 작성하면 되지만 점은 필수 기입란입니다. 그런데요 여기서 월세와 선금을 잘 확인해주세요. 둘다. 이 쳐져있었으나 둘 중 하나만 기입하는겁니다.

세액공제란 산출세액에서 공제 금액만큼 제외하는 것이 세액공제입니다. 세액공제안 종류로는 근로소득,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 세액공제,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월세액 등이 있습니다. 1. 근로소득에 대한 세금감면 22년 7월 개정으로 인하여 과세표준 구간이 15년 만에 변경되었습니다. 2. 자녀세금감면 자녀 기본공제는 7세 이상 20살 이하인 자녀 중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을 넘지 않으면 1명일 경우 15만 원, 2명일 경우 30만 원 3명 이상일 경우 30만 원에 셋째부터 인당 30만 원을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출생, 입양에 대한 세액공제는 입양 및 출생 신고한 자녀가 첫째일 경우 30만 원, 둘째인 경우에는 50만 원, 셋째인 경우에는 70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는 이야말로 내야 할 세금을 깎아주는 것입니다. 연말정산은 이미 낸 세금과 결정세액을 계산해 최종 세금을 대조하는 과정입니다. 이에 따라 이미 낸 세금이 결정세액보다. 많으면 환급을 받게 되고, 반대의 경우 추가로 세금을 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액공제를 최대한 받아 세금을 덜 제시하거나 오히려 돌려받는 게 중요합니다. 다음은 소득공제, 세금감면 항목에 대하여 요약으로 알아봅니다.

근로소득의 원천 징수란?

근로소득의 원천징수는 근로소득자가 받는 급여에서 일정한 비율의 세금을 먼저 공제하고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근로소득자는 매월 받는 급여에서 세금을 제외한 실수령액을 받게 되며, 원천징수된 세금은 고용주가 규칙적으로 국세청에 납부합니다. 근로소득자의 원천징수세액은 근로소득세와 주민세로 구성되며, 세율은 근로소득자의 연간 소득액에 따라 다릅니다. 근로소득세의 경우, 연간 소득액이 높을수록 세율이 높아지며, 주민세는 근로소득자가 거주하는 지역의 주민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근로소득자는 고용주로부터 받는 원천징수영수증을 통하여 자신의 근로소득세와 주민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에는 근로소득자의 인적사항과 소득정보, 공제 및 적용세율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결정세액과 세금감면 사례 확인

예를 들어 결정세액이 10만 원 안팎으로 나오는 총급여가 4000만 원이고 30대인 회사원 근로자 한 분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분이 연금계좌 세액공제를 통하여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를 계산하면 105만 원이고, 이를 위해서는 700만 원을 연금계좌에 납입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결정세액이 애초에 10만 원 안팎이라면 세금감면 도 10만 원 안팎으로만 추가로 적용받을 수 있도록 납입금액을 조절하시는 것이 훨씬 총명한 선택입니다.

이와 같이 결정세액 이 결국 연말정산 환급금을 받는 데 있어서 가장 소중한 개념인 만큼, 자신의 결정세액에 맞추어 총명한 연말정산 준비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년에는 이 글을 참고하여 더 많은 환급금을 모두 받으시길 바랍니다.

매번 묻는 질문

세금감면 메뉴 정리

세금감면 항목은 아주 다양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세 소득공제, 세금감면 받는

수입 수입 공제 국세청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신청 후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의 원천 징수란?

근로소득의 원천징수는 근로소득자가 받는 급여에서 일정한 비율의 세금을 먼저 공제하고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