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절세 팁 10가지 (연말정산 절세 방법)

연말정산 절세 팁 10가지 (연말정산 절세 방법)

연말정산 기간을 앞두고, 국세청 홈택스를 활용하여 환급액을 미리 확인하고, 공제 한도가 남아 있는 항목을 잘 파악하여 남은 한 달 간 신중한 소비를 계획합시다. 올해 신용카드 사용 금액이 지난해보다. 5 이상 늘어난 경우,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환급액을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액은 올해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해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 한 명이라도 사용 금액이 25를 넘길 수 있도록 몰아 쓰세요. 만약 신용카드 사용액이 25를 쉽게 넘긴다면, 남은 한 달은 체크카드나 현금 위주로 사용하고 그에 따른 추가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따로 사는 소득액이 없는 부모님을 실제 부양하는 경우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취업 등으로 부모님과 따로 살고 있는 경우에도 실제로 부양하는 경우 기본공제가 가능하고, 배우자의 형제자매 처남, 처제, 시동생, 시누이도 자신이 부양하는 경우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나이 소득요건을 충족한 경우입니다. 맞벌이 부부는 직계비속 및 직계존속 등 부양가족에 대한 인적공제를 받을 경우 총급여가 낮은 배우자보다는 총급여가 많아서 높은 세율을 적용받는 배우자가 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소득세는 소득액이 많을수록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 누진세율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소득액이 있는 어버이의 의료비를 부양하는 자녀가 지출한 경우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와 신용카드는 급여가 적은 배우자가 지출하는 것이 유리
의료비와 신용카드는 급여가 적은 배우자가 지출하는 것이 유리

의료비와 신용카드는 급여가 적은 배우자가 지출하는 것이 유리

의료비와 신용카드는 급여가 적은 배우자가 지출하는 게 연말정산 절세팁입니다. 의료비와 신용카드는 공제를 위한 최소요건이 있습니다. 의료비는 총 급여액의 3%를 사용해야 그 초과분부터 공제가 되고, 신용카드는 총 급여액의 25% 초과분부터 공제가 됩니다. 만일 본인의 총 급여액의 5,000만원이라면 신용카드 공제를 받기 위해 1,250만원을 지불해야 하지만, 배우자 총 급여액이 2,000만원이라면 해마다 500만원 초과분부터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몰아주기 항목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
몰아주기 항목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

몰아주기 항목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

맞벌이 부부는 원칙상 총 소득액이 100만원을 넘어갈 경우, 각자 연말정산을 해야만 합니다. 이때 공제 항목을 한 곳에 몰아줄 수 있는 게 있는 반면 중복적용이 안되는 항목들도 있는데요. 만약 중복적용을 해서 문제가 생기면 가산세까지 추가되기 때문에 잘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몰아줄 수 있는 항목은 유리한 사람에게 몰아줘서 상대방의 과세표준구간을 낮춰주거나 세금의 금액을 줄여줄 수가 있는데요.

몰아줄 대상을 정할 때에도 항목에 따라 소득액이 높은 사람이 유리할 때가 있고 낮은 사람이 유리할 때가 있기에 각 항목별 특징을 잘 따져보셔야 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 연봉이 낮은 사람에게 몰아주기 가능 일반적으로 몰아주기가 가능한 항목은 의료비입니다.

부양가족 공제
부양가족 공제

부양가족 공제

이혼한 배우자 혹은 사실혼 관계에 있는 배우자, 며느리, 사위, 삼촌, 외삼촌, 고모, 이모, 조카, 사촌, 형제자매의 배우자는 부양을 하더라도 부양가족으로 기본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소득금액 합계액이 100만 원을 초과하는 부양가족을 공제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해당 과세기간에 퇴사한 배우자, 양도소득감면받은 양도소득 포함이 있는 부모님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맞벌이 부부가 자녀를, 형제자매가 부모님을 중복 공제하지 않아야 합니다.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

연봉 7,000만 원 이하의 근로자면서 무주택 세대주라면,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한 소득공제 혜택도 있습니다. 입금액에 40에 대하여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연봉 6,000만 원의 무주택 세대주인 근로자 A가 청약저축에 120만 원을 납입했다면, 48만 원을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봉 9,000만 원의 무주택 세대주인 근로자 B는 청약예금 소득공제를 전혀 받을 수 없는데요. 기준 소득인 7,000만 원 초과자이기 때문입니다.

중소기업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젊은이에게 주는 지원 혜택

중소기업에 직무를 수행하는 청년들은 근로소득세를 7090 감면 받을 수 있는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 가능한 기간은 취업일로부터 3년청년이면 5년이며, 이 기간 동안 발생한 근로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의료비와 신용카드는 급여가 적은 배우자가 지출하는 것이

의료비와 신용카드는 급여가 적은 배우자가 지출하는 게 연말정산 절세팁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몰아주기 항목을 확인해야 하는

맞벌이 부부는 원칙상 총 소득액이 100만원을 넘어갈 경우, 각자 연말정산을 해야만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양가족 공제

이혼한 배우자 혹은 사실혼 관계에 있는 배우자, 며느리, 사위, 삼촌, 외삼촌, 고모, 이모, 조카, 사촌, 형제자매의 배우자는 부양을 하더라도 부양가족으로 기본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