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과 부양가족 기준 (소득기준나이기준)

연말정산과 부양가족 기준 (소득기준나이기준)

연말정산은 매해 종료된 세금 신고 기간인 1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는 세금 정산 과정입니다. 이 때, 인적공제는 연말정산에서 필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이 연말정산을 통해 인적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연말정산과 인적공제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자녀에 대한 인적공제는 부모님들에게 큰 혜택을 주는 공제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맞벌이 부부 중 높은 소득자 일방이 자녀 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러나 자녀가 여러 명이거나 남편과 아내의 수익이 비슷하다면,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경우 서로 소득 요건에 따라, 배우자 공제를 받지 못하고 자녀에 대한 기본공제를 누가 받을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부양하던 어머니가 지난해 돌아가셨다면, 해당 연도까지 연말정산 때, 인적공제 혜택이 주어집니다.


소득요건 100 만원이란?
소득요건 100 만원이란?

소득요건 100 만원이란?

한마디로 말하면 국세청에 공식적 신고된 소득금액입니다. 해당 소득은 근로사업연금이자배당연금양도퇴직으로 상기소득의 총합 100 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단, 분리과세소득일용급여, 분리과세용 금융상품 등과 비과세소득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출산휴가급여 등은 제외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면야 물건을 판매한 수입금액에서 경비를 뺀 순수익을 소득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수입이 5000 만원이라도 경비에 따라 부양가족이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부양가족 공제를 받던 배우자가 배우자명으로 된 집을 팔면서 양도수익이 크게 발생하면 그 해에는 배우자를 부양가족으로 공제할 수 없습니다.. 다만 근로소득은 수입으로 계산합니다.

수익이 없는 스므살 초과한 자녀
수익이 없는 스므살 초과한 자녀

수익이 없는 스므살 초과한 자녀

20세가 넘었지만 수익이 없는 자녀의 경우에는 그래도 여러가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 공제 신용카드 공제 교육비 공제 기부금 공제 정치자금 불가, 종교단체 등 지정 기부금 가능 위의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주의해야 할 사항은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에 자녀를 포함시키고, 연말정산 입력 시 인적공제 명단에 기본공제는체크하지 않고 자녀의 이름과 주민번호는 입력해두어야 합니다.

따로 사는 동생의 대학 등록금 교육비 공제

지방에서 동생과 함께 살다가 다른 곳에 취업해서 따로 사는 경우엔 세법에 의거하여 같이 사는 것으로 봅니다. 동생 등록금을 근로자가 대신 납부했다면 교육비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배우자가 없거나 기본 공제받는 자녀가 있다면야 한부모 공제로 1인당 1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익이 없는 만 60세 미만 어버이의 의료비 신용카드 기부금 등 공제 어버이의 연세가 만 60세가 되지 않으면 부양공제를 못 받습니다.

그러나 부모님이 만 60세 미만이라도 수익이 없고 근로자가 부양하고 있다면야 어버이의 의료비와 신용카드, 기부금 등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이 있는 경우

대학생 자녀의 경우 연말정산 시 포기하기 어려운 부분이 교육비 공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최근에는 등록금이 연간 1천만원에 육박한 것 같은데요. 수익이 있는 자녀나 수익이 없는 자녀나 확인해야 하는 건 장학금과 학자금 대출 금액은 교육비 공제 대상에서 차감됩니다. 장학금은 애초에 등록금 고지서에 차감되기에 현실 수납한 금액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학자금 대출은 자녀가 받았는지 여부를 우리는 바로 모르겠지만 국세청에서는 한국 장학재단을 통해 연도별 학자금 대출금을 제외시킵니다.

만약 학자금 대출이 등록금 수준이라면 현실 국세청 간호화 자료에 학자금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공제 반영되지 않은 학자금은 향후 학자금 대출 상환금액이 발생 시에 교육비 공제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소득 있는 자녀의 공제는 확인 필수

수익이 있는 스므살 초과한 자녀의 경우에는 연말정산 시스템에서는 자녀의 소득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국세청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경우 의료비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교육비, 기부금 등 공제항목이 반영되는 경우들이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수익이 있는 자녀라면 의료비를 제외한 나머지 공제항목은 모두 삭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향후 부당공제로 가산세와 함께 추징을 당하게 되니 스므살 초과한 자녀의 공제항목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쪼록 연말정산 공제 잘 챙긴후 환급 잘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요건 100 만원이란?

한마디로 말하면 국세청에 공식적 신고된 소득금액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익이 없는 스므살 초과한

20세가 넘었지만 수익이 없는 자녀의 경우에는 그래도 여러가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따로 사는 동생의 대학 등록금 교육비

지방에서 동생과 함께 살다가 다른 곳에 취업해서 따로 사는 경우엔 세법에 의거하여 같이 사는 것으로 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