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율 세금계산서 , 구매확인서 발급 방법
일을 시작할 때 많이 듣게 되는 면세사업자는 과세 사업자와 어떻게 다른지 알고 있나요? 보통 과세사업자가 대부분인데 면세사업자의 정의와 어떤 사람들에게 해당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영세율 제도에 에 관해 알고 싶은 사항을 정리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에 수출하는 재화나 용역 등에 관해 일반과세사업자 부가가치세율인 10가 이 닌 0 세율을 적용하는 제도를 영세율 제도라고 합니다. 이 제도는 국가 간 거래에서 부가가치세에 대한 이중과세를 배제하기 위한 것입니다.
영세율 제도는 면세 기능을 해야만 되는 점에서 면세제도와 같으나 매입세액공제가 허용되지 않아 불완전면세가 되는 면세제도와 구분이 됩니다. 영세율제도는 빈틈없는 과세 면제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영세율 제도 세부 설명
수출재화에 부가가치세를 과세하고, 수입국에서 다시 부가가치세를 부과하면 고유한 재화나 용역에 두 나라에서 동일한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되어 조세 부담이 커질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막고 보통 소비지국수입국에서만 부가가치세를 과세하도록 한 것이 영세율 제도입니다. 재화 등을 수출할 때는 부가가치세 부담을 없애기 위해 0의 세율을 적용하고, 대신에 재화 등을 수입할 때에는 수입부가가치세10를 과세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문제가 없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수출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는 사업자는 영세율을 적용하므로 매출한 것에 대한 세율은 없게 됩니다. 그리고 매입세액을 공제해 줌으로써 격국엔 부가가치세 환급세액이 발생하게 됩니다.
면세사업자란?
면세란 부가가치세를 면제해야만 되는 의미입니다. 한마디로 특정재화나 용역을 공급할 때 거래하는 상대방으로부터 징수 및 납부해야 하는 부가가치세 매출세액을 면제해야만 되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공급받는 사람, 즉 중간거래상이나 최종소비자들이 부가가치세를 부담하지 않으므로 그만큼 값싸게 물건을 살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러면 면세는 앞에서 정리한 영세율과 유사하지만, 다른 점은 면세사업자는 영세율사업자와는 다르게 부가가치세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면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를 면제받으므로 재화나 용역을 제시 시 세금계산서가 아니라 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전기, 수도, 주택 같은 생활 쪽 업계, 도서, 신문 같은 문화재화, 의료, 연구 분야 등이 주로 면세재화가 됩니다.
세금계산서와 계산서의 차이
이 두 증빙서류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세금계산서는 일반과세사업자만 발행할 자격이 있는 부가가치세가 따로 표기된 세법상의 거래증빙이고, 계산서는 사업자유형에 상관없이 면세 재화쌀이나 신문 도서 등 혹은 면세 용역학원, 의료 등을 공급하는 사업자면 모두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일을 시작할 때 팁을 드린다면,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에는 재하 등의 매입과 연관된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부담이 많아서, 가능하면 그 해에 매출이 적게 발생합니다.
하더라도 간이과세보다는 일반과세로 사업자등록을 내는 것이 현금흐름상 유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영세율 제도와 면세사업자, 세금계산서와 계산서의 차이에 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영세율 제도 세부 설명
수출재화에 부가가치세를 과세하고, 수입국에서 다시 부가가치세를 부과하면 고유한 재화나 용역에 두 나라에서 동일한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되어 조세 부담이 커질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면세사업자란
면세란 부가가치세를 면제해야만 되는 의미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세금계산서와 계산서의 차이
이 두 증빙서류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