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한부모 아동양육 및 자립지원 신청하기
복지금융정보 아동을 양육하는 부 혹은 모가 만 24세 이하이면서 소득이 중위소득 65 이하인 한부모 가구를 지원합니다. 소득인정액은 가구규모별 최저 생계비와 비교하여 보호 및 급여지급 여부를 결정합니다.
양육 돌봄 서비스
시립 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 월 최대 15만 원 추가 지원 어린이집 활용하는 만 05세 아동 월 28 49만 원 보육료 지원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지원 만 12세 이하 자녀에게는 아이 돌봄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아이돌보미가 직접 가정에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며 비용은 가정의 소득에 따라 지원합니다. 만 열여덟살 미만 자녀를 위해 방과 후 활동을 지원합니다. 안전교육, 급식, 실생활 지도, 학습능력 제고, 정서적 지원, 체험활동, 공연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합니다.
육아 휴직 급여와 부모 급여 중복 지급 여부
육아 휴직 급여는 부모를 대상으로 지원해주는 복지 제도이고, 부모 급여는 만 01세 아동을 대상으로 지원해주는 복지 제도입니다. 따라서 각 제도의 지원 대상이 서로 다르므로 육아 휴직 급여와 부모 급여는 중복 지급이 가능합니다.
과거 영아수당에서 부모 급여로 별도 신청 필요 여부2022년 당시 영아 수당 복지 제도를 신청하신 경우, 2023년 부모급여를 위해 별도로 신청을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2023년에도 만 0세 아동이면서 어린이집을 다니는 경우에는 별도로 신청을 해서 지급 통장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부모급여 지원금 70만 원에서 보육료 바우처 51만 4천 원을 뺀 18만 6천 원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혜택 및 지원내용, 지급일자
부모급여를 통해 기본적으로 지급되는 지원금은 만 0세 의 아동에게는 70만 원, 만 1세의 아동에게는 35만 원입니다. 추가로, 내년 2024년부터는 만 0세 아동은 100만 원, 만 1세 아동은 50만 원으로 부모급여 지원 혜택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원금 지급 일자는 신청 시 등록한 계좌를 통해 매월 25일이며, 현금으로 지급을 받습니다.
단,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동의 경우에는 혜택 및 지원내용이 다릅니다.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동은 영유아 보육료 신청을 하시면 매월 보육료 바우처 51만 4천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을 다니는 경우와 다니지 않는 경우의 부모급여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저소득 한부모 가족 및 조손가족 만 열여덟살 미만 자녀가 있는 경우 아동 양육비를 지원합니다. 1 지원내용 한부모 가족 아동양육비 지원내용은 아래 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갑작스러운 이혼, 실직, 질환 등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저소득 가구에게 생계비, 의료비, 주거급여, 교육급여 등을 지원합니다. 미숙아와 선천성이상아에 대한 입원 및 치료비전액본인부담금, 비급여 진료비를 지원하며 만 2세 미만 영아가 있는 한부모가족에게 기저귀와 조제분유 구입비용을 국민행복카드바우처 지원을 합니다.
신청 방법 및 신청 기간
부모급여 신청 기간은 출산 후 60일 이내 신청을 하셔야 지난 기간에 대한 지원금을 소급 적용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즉 , 60일 이 지난 뒤 신청을 하면 2개월 분의 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것이니 꼭 60일 전에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신청 방법은 온라인 신청, 오프라인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 – ,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 ( 친부모의 경우에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산지원금 신청 방법
거두절미하고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지역으로 출산지원금 연관 항목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내 아래 링크로 확인바랍니다. 위의 링크로 접속하시면 아래의 경로를 통해 각 지역의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지금 현재 거주하시는 곳의 지역명으로 검색하시면 살고 있는 곳의 출산지원금 신청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북구로 입력한 후 결과를 체크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해당 지역의 출산지원금 항목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확인한 바로는 각 지역구 및 지역마다. 첫만남이용권, 출산축하금 등의 출산지원금 항목이 조금씩 차이가 있어 자신이 거주하는 곳의 지역명으로 검색하신 후 여성가족과 및 가정복지과에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 열여덟살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무주택 저소득 한부모가족의 경우 복지건물에 입소해 일정기간 주거 및 자립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전국의 복지시설은 총 122개소가 있으며 모자가족 46개소, 부자가족 3개소, 미혼모 64개소, 일시지원 복지시설 9개소의 한부모가족복지시설을 운영 중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양육 돌봄 서비스
시립 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 월 최대 15만 원 추가 지원 어린이집 활용하는 만 05세 아동 월 28 49만 원 보육료 지원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지원 만 12세 이하 자녀에게는 아이 돌봄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육아 휴직 급여와 부모 급여 중복 지급
육아 휴직 급여는 부모를 대상으로 지원해주는 복지 제도이고, 부모 급여는 만 01세 아동을 대상으로 지원해주는 복지 제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혜택 및 지원내용,
부모급여를 통해 기본적으로 지급되는 지원금은 만 0세 의 아동에게는 70만 원, 만 1세의 아동에게는 35만 원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