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취업을 하시거나, 회사를 이직하시는 등 여러가지 상황에서 정말 필수처럼 쓰이는 서류임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정말 많은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서오늘 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에 대해 포스팅하려합니다.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란, 국민건강보험법에 의거하여 건강보험에 가입, 또는 가입자의 피부양자에 속하여 건강보험 자격의 취득, 상실등의
변경사항들에 대하여 기록한 문서를 뜻합니다.
우리나라는 국민건강보험 가입이 의무적이기에, 출생신고와 함께 건강보험 자격의 이력을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하는 방법에는 크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고객센터와 연락을 취해서 받는다.
2.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여 직접 수령하여 받는다.
3.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받는다.
4. 온라인으로 발급하여 받는다.
이렇게 총 4가지에 대하여 하나하나씩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고객센터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고객센타와 연락을 취해서 받는다.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전화번호인 1577-1000 에 전화를 걸고,키패드 입력을 통해, 증명서 – 발급 증명서 종류 – 자격 득실 확인서 순서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 이후 상담원과의 연결이 되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팩스로 전송받으시면 됩니다.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실 때, 주민등록증이 필요하니 꼭 미리 준비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여 직접 수령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여 직접 수령하여 받는다.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하셔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건강보험공단이 가까우신 분들은 직접 방문하셔서 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당사자 분이시라면 신분증만 지참하시면 되지만, 가족이나 기타 지인분들께서 대리 수령하시는 경우에는위임장과 신분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 점 꼭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발급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받는다.주민센터나 공공장소에 무인 발급기가 있다면,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무인 발급기가 근처에 있는지 모르신다면, 정부 24 홈페이지(https://www.gov.kr/mw/AA090NoManMinwonView.do) 에서주변에 무인 발급기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가시면 됩니다. 무인 발급기에서는 지문으로 본인인증을하니, 딱히 준비하셔야 할 건 없습니다.

온라인으로 발급

가장 많은 분들께서 선택하는 온라인 신청인데요, 구체적인 방법을 천천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 접속하신 후,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자격득실확인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 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꼭 공인인증서를 미리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후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화면이 나오면, 건강보험의 가입자구분을 모두 나오도록 조회조건이 전체로 확인되는 확인서를 발급해야만합니다.취득일과 상실일이 모두 있어 이직을 하여 새로운 직장에 다니게 된 날짜 (년,월,일)도 확인되고, 사업자명칭도 확인이 되게 설정하셔야합니다.

그러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pdf 파일 또는 팩스를 받으실 수 있는데, pdf 파일 같은 경우 비밀번호가 걸려있습니다.비밀번호는 본인의 생년월일로 적용되어있으니, 이를 이용하여 들어가신 후 프린트하시면 됩니다.

결론

오늘은 여기까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가 무엇인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의 발급방법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요즘같은 쌀쌀하고, 코로나로 힘든 이 시기에 꼭 건강들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