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해지 방법 총정리

국민연금을 해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아신지 궁금합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해지방법과 조건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공적연금이고 노후소득 보장을 위해 시행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정부에서 직접 운영을 하고 또한 법적으로 가입이 의무화 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해지

나이가 들거나 질병, 사고, 사망, 또는 장애 등으로 인해서 소득활동이 중단됐을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본인이나 유족에게 지급합니다. 국민연금 납부 대상으로는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내 거주국민이 납부 대상입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별도의 연금에 가입하는 직업들은 공무원, 군인, 사립학교 교직원이 있고 가입 유형에 따라서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임의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 외국인가입자로 나뉩니다. 4대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사업장에 근무하는 경우나 주부, 소득이 없는 학생들은 제외입니다. 의무적으로 소득의 9%를 국민연금으로 납부하는데 고용주가 절반인 4.5%를 부담합니다.

그러나 4.5%가 꽤나 큰 비율이라 부담이 될 수도 있고 지역가입자 같은 경우에는 고용주가 4.5%를 부담하지 않기 때문에 완전히 9%를 납부해야합니다. 그래서 국민연금 해지나 탈퇴를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고 기존에 납부를 한 보험료도 다시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국민연금 해지 조건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해지

대부분 납입기간을 채우지 못하거나 사망등등 불가피한 상황의 경우입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첫번째로는 대한민국 국적상실 및 국외이주입니다. 국적이 상실됐을때나 국외로 이주를 하는 경우에는 국민연금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납부했던 보험료를 가까운 국민연금 지사에 청구를 하면 이자와 일시금을 반환일시금으로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해지방법은 대부분 대상자 본인이 신청해야 하지만 이미 국외에 이주를 한 상황이면 대리인이 우편 청구나 지사에 방문하는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유의사항

유의사항으로는 5년 이내에 꼭 공단에 일시금 수령 신청을 해야 합니다 사유 발생 시점으로부터 5년 안에 신청을 하지 않으면 연금으로 나중에 수령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150만원 이하의 납부금액이라면 팩스나 전화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의 금액이면 지사로 방문을 하셔서 신청하셔야 하고 신청을 할 때 신분증, 반환일시금 지급청구서, 도장 또는 서명, 수급권자 예금계좌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두번째는 가입자 사망 시 유족연금 대상이 아닌 경우입니다. 국민연금 가입자가 사망하거나 유족연금 대상에 포함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국민연금이 해지됩니다.

그리고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일시금으로 상속권자가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만 60세 때 납입기간(10년)을 충족하지 않을 때 경우입니다. 국민연금 제도는 1969년생 이후 기준으로 60세 때까지 납입 기간을 채워야 65세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소 납입 기간인 10년을 60세까지 채우지 못했다면 매년 1월 1일 은행 법에 근거해서 평균 이자율을 적용하여 원금과 이자까지 포함한 금액으로 60세가 되는 해에 지급받게 됩니다.


🔥 오늘의 TIP! 🔥

 

국민연금 강제징수

국민연금을 일부러 납부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강제징수를 할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개인사정 같은 경우나 실직등등 피치 못할 사정으로 미납을 할 경우도 있긴 하지만 미납 보험료에는 미납 연체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꼭 납부하셔야 한답니다.

통장 압류와 재산 압류도 될 수 있으니 늦기 않게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또 최근에 국민연금을 환급 받으실 수 있다며 스미싱문자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조건 메시지에 포함된 링크같은 경우는 절대로 클릭하시면 안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전화번호는 1355이고 콜센터 운영시간은 평일 9시부터 저녁 6시까지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마무리하며

오늘은 이렇게 국민연급 해지방법 및 환급 조건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노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납부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