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신용조회 방법 | 주의사항 | 산정기준 | 2023 총정리

무료 신용조회 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신용조회방법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릴때는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점수 등에 전혀 관심 없이 살아왔으나 재테크 경제에 눈을 뜨고 나니 어느것 하나 소홀하지 않고 관리해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게 될것입니다. 

무료-신용조회-방법

이번글을 통해서 자신의 신용을 조회해보고 관심을 가져보는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무료 신용등급 조회

4개월마다 한번씩, 연 3회 무료로 신용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매회 단 한번만 조회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침에 조회하고 오후에 조회하는 것 또한 안됩니다. 또 연 3회이기에 1년에 3번 기간 상관없이 조회가 가능한 것이 아니고 정해진 기간이 있습니다.

4개월마다 한번씩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해당회차에 이용을 못한 경우에는 4개월을 기다려야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출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신용점수 조회 후 적어두시거나 캡쳐하여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신용등급 조회 시 주의사항

최근 3개월 이내, 6개월 이상의 연속납부지역이 포함되어야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납부내역의 기간에 따라 차등이 부여가 되는데 12개월 미만의 납부내역을 등록하면 6개월간, 12개월 이상 등록하면 12개월간 가점이 부여됩니다. 

가점부여기간 종료 전에 새로운 납부내역을 제출하면 가점을 부여받는 기간이 더 연장될 수 있습니다.

각각 다른 성격의 납부내역을 제출해야 가점이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각종 요금으로 분류가 되는 통신비, 아파트 관리비등을 동시에 여러개 제출해도 1건으로 간주합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국세청 소득증명원, 각종요금 이렇게 제출하시면됩니다.

각종 요금보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납부내역을 제출해야 더 많은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일 이상 & 10만원 이상의연체가 진행중이거나 채무불이행정보 미해제건을 보유한 사람은 서류를 제출해도 가점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이 제도는 대학생, 사회초년생이나 주부 등 금융거래 실적이 많지 않아 신용점수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한 제도입니다. 만약에 금융거래가 활발하게 늘었다면 기존에 부여된 가점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무료 신용등급 조회 나이스

홈페이지 화면을 아래쪽으로 내려보면 왼쪽에 전국민 신용조회라는 란이 보입니다. 그 아래 연 3회 분기별 신용정보 조회 신청 시 1회 조회가능이라는 문구가 보이실 겁니다. 

굉장히 어려운 단어로 여겨지는데, 연 3회 분기별로 1회는 무료라는 의미입니다. 본인의 신용등급 신용점수 확인이 자주 필요한 사람은 없지 싶으니 1년에 한번 정도만 무료로 확인해볼수 있어도 나쁘지 않다 생각이 듭니다.

신용등급 점수제

신용등급이란 개인의 여러가지 신용정보를 종합하여 신용상태를 구분한 등급을 의미합니다. 신용거래의 형태와 규모, 기간과 대출여부, 연체이력 및 현재 채무상태 등을 종합해서 신용도가 얼마나 좋은지 여부를 판단하게 되며 최고 1등급 ~ 최저 10등급까지 전문적인 신용평가회사가 등급을 평가하였습니다. 

신용점수 산정기준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변경이 되면서 개인 신용평가회사 KCB와 NICE는 평가항목을 일부분 개편하게 되는데 그 중 달라진 점은 비금융 항목입니다. 

비금융 항목은 통신요금, 건강보험 등으로 이에 대한 납부 이력이 있다면 기존 금융이력이없어도 점수를 잘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대출을 잘 상환했어도 통신 요금이 나 건강보험을 연체했다면 점수가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 하나기준은 카드소비로서 KCB에서는 카드소비비중을 38%로 늘렸고 나이스도 29.7%로 늘렸습니다. 

기존에는 신용카드 사용에 대해서 반영됐었지만 신용, 체크카드를 무리없는 적정수준에서 쓰고 있는지를 보게 됩니다. 카드 결제액이 늘었다가 연체로 이어지는 경우 점수가 낮아지는 요인이 됩니다.

마무리하며

이상  신용조회방법에 관한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 이번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FAQ 자주하는 질문

대출 잘받는방법

1. 연체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2. 신용도 관리를 잘하세요 3.최대한 1금융을 이용합니다. 4.대출을 꾸준히 값습니다.

대출시 유의사항

1. 상환금 연체는 개인 신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 대출한도 조회는 신중하게 활용하세요 3. 대출금 중도 상환 시 중도 상환 수수료를 정확히 따져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Q/A

관련 Q/A에 관하여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