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 우체국 | 양도요구서 | 충당신청 통지서 |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 환급금이란 근로 장려금,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자녀 장려금 등의 세금이나 지원금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미수령 환급금액을 뜻합니다.

다양한 세금과 지원금으로부터 발생되는 미수령 환급금이 누적이 되면 일일히 조회하는 것도 어려울 뿐더러 자칫하면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있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세청에서는 매년 5월~6월을 집중축소기간으로 지정하여 미수령 환급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국세-환급금-조회방법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릴려고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나 본인이 이런 경우에 해당한다 하시는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국세 미수령 환급금이 생기는 이유

중간예납이나 원청징수 등의 이유로 납세자가 납부한 세금이 실제로 납부해야하는 세액보다 많게 남부가 된 경우와 거주지가 변경되어 환급금통지서를 받지 못한 경우에 미수령 환급금액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발생한 미수령 환급금은 홈택스나 손택스 어플리케이션, 정부24 혹은 삼쩜삼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서 통합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국세 환급금은 홈택스나 손택스 정부24, 혹은 삼쩜삼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 방법들을 지금부터 차례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조회

홈택스의 경우는 홈택스 사이트에 먼저 접속하신 뒤, ‘환급금 조회’란을 선택해주신 후, 조회/발급, 기타조회/발급, 국세환급금 찾기 순서대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 뒤 주민 등록 번호 혹은 사업자등록 번호, 성명을 입력해주신 뒤 조회하기를 선택해주시면 환급금 조회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오늘의 TIP! 🔥

 

손택스 조회

다음으로 모바일을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손택스를 통한 조회방법 역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모바일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우선 손택스를 다운로드 해주시길 바랍니다.

손택스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셨다면,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혹은 소셜인증으로 로그인을 해주신 뒤, 환급금 조회를 선택하면 바로 환급금 조회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국세 환급금들은 각종 서류 발급을 지원하는 정부24 홈페이지 역시 동일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신 뒤, 서비스/행정정보공동이용을 선택해주신 후 좌측 메뉴에서 미환급금찾기를 선택, 하단에서 미환급금찾기 선택 후 미환급금 찾기 통합서비스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그 뒤 주민등록번호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주시고 성명을 입력해주신 뒤 미환급금 유무 확인 선택을 해주시고 환급금 조회 결과를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삼쩜삼 조회

삼쩜삼의 경우는 처음 듣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삼쩜삼은 종합소득세 신고자 분들께서 최근 5년간의 미수령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삼쩜삼에서 조회하게 된다면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삼쩜삼 역시 똑같이 삼쩜삼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 후에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주시고, 개인정보 처리방침 동의를 해주신 뒤 홈택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고 환급가능 금액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국세 환급금 기타사항

미수령 환급금을 조회하였다면, 국세환급을 신청하여 환급받을 금액이 발생하게 되면 계좌로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은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여 수령도 가능합니다.

안전한 미수령 금액은 수령 받기 위해서는 국세상담센터 국번없이 126으로 전화하셔서 세무서로 개별적으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절차 또한 조회한 사이트마다 다르니, 자세한 점 역시 직접 문의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글을 마치며

그럼 여기까지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미수령 환급금이 있으신 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