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 방법 및 3가지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자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 방법 및 3가지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 방법 및 3가지 혜택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노인 분들이 거의 공통적으로 앓고 계신 질환 중 하나가 바로 난청이라는 질병입니다.

난청은 청력이 저하 또는 손실된 상태로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20db 이하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난청의 증세로 인해서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횟수가 현저히 줄고 이로 인해서 많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또한 난청이 심각한 경우에는 길거리에서 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하여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보청기 구입을 고려하십니다. 하지만 대부분 보청기는 높은 가격대에 형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보청기 가격을 줄이실 수 있을까 생각하십니다.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노인 보청기-국가보조금지원-신청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 방법과 여러 혜택들까지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이란?

우선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에 대해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도는 정확히는 장애인 보장구 급여제도라고 불리는 정책이며 대한민국 정부가 보청기 보급율을 높이기 위해서 난청인들을 대상으로 보청기를 국가보조금 형식으로 지원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보청기 외에도 보조기, 휠체어등 많은 품목들의 보조금을 지원받으실 수 있고 보청기의 경우 최대 1,310,000원까지 지원을 받으실 수 있어 비싼 보청기 가격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에 충족을 하셔야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어떠한 조건에 충족을 하셔야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을 받으실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 대상은?

다음으로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 대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을 하시려면 청각장애 등록 복지 카드를 무조건 소지를 하시고 있어야 합니다.

청각장애 등록 복지 카드는 신청 대상의 거주지 근방 주민센터에서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청각장애 등록 복지 카드 발급 조건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이상, 그리고 다른 귀의 청력 손실 이상이 40이상인 6급

또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60이상인 5급, 두 귀에 들리는 평균 말소리의 명료도가 최대 50%이하인 사람, 또한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70이상인 4급 1호, 그리고 80이상인 3급과 90이상인 2급이 있습니다.

그 후 장애진단서, 진료기록지, 검사결과지, 신분증 사본, 증명사진 2매를 동사무소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청각장애 신청방법

다음으로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청각장애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설명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을 지원 받으려면 청각장애를 신청을 하셔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 신청 절차로는 우선 장애진단 의뢰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당일 의뢰서를 받으실 수 있고 관할 읍, 면, 동에서 장애 등록 상담 및 장애진단 의뢰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또한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는 생략이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절차로는 청각장애 등급 판정을 받으셔야 합니다. 순음과 어음 청력검사를 3회 실시하고 ABR 검사를 1회 실시해서 청각장애 등급을 판정받는데 최대 2개월 소요가 됩니다.

그 후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장애진단서, 진료기록지, 그리고 검사결과지를 발급 받으신 후 앞서 말했듯이 동사무소에 제출을 하시면 된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 방법

노인-보청기-국가보조금지원


다음으로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청기 처방전 발급
    우선 보청기 처방전을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청각장애 증명서등을 지참하신 후 이비인후과에 가시면 보청기 처방전을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성인은 한쪽, 15세 이하 어린이는 양쪽에 대한 처방전을 발급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보청기 구입
    다음으로는 보청기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참고하실 점은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보청기에만 보청기 보조금이 지원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보조금이 지원되는 보청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후 희망하시는 보청기를 보청기센터등에서 구입을 하시면 됩니다.

  1. 검수확인서 발급
    다음으로는 검수확인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보청기를 구입하신 후 한달 후 즈음에 이비인후과에 다시 방문을 하시면 검수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1. 환급 신청하기
    다음으로는 환급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보청기 구매 영수증과 여러 서류들을 포함해 국민건강보험공단애 제출을 하실 경우 서류 검토가 이뤄진 후 환급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1. 후기적합관리비 청구
    마지막 절차로는 후기적합관리비를 청구하시면 됩니다.

표준계약서를 작성하시면 후기적합관리비와 초기적합관리비로 나눠서 지급을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노인 보청기 지원금 혜택

다음으로는 노인 보청기 지원금 혜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원 혜택에 대해 설명 드리기전에 꼭 건강보험 가입자임과 동시에 청각장애등록 복지 카드를 소유하시고 있어야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 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두 조건에 충족을 하시는 분이라면 밑에 후술할 금액 만큼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건강보험 일반 가입자의 경우 최대 1,179,000원을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차상위계층의 경우에는 최대 1,310,000원을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마지막 의료급여가입자 중 기초 생활 수급자의 경우에도 최대 1,310,000원을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 방법 및 3가지 혜택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을 지원하셔서 조금이나마 높은 보청기 가격에 대한 부담을 줄이셔서 난청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 방법에 대해 궁금증이많으신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