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식후 혈당 정상 수치 기준표 보기

당뇨 식후 혈당 정상 수치 기준표 보기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당뇨병으로 진행되며 있는 단계인 분들은 아래 당뇨 정상수치를 올바르게 느끼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의 판단 기준은 공복혈당 검사와 포도당 부하 검사 그리고 당화혈색소 검사롤 통해 당뇨병이라고 판단합니다.

게다가 당뇨병의 기본적인 증상가주인 다뇨, 다음, 다식과 같은 삼다. 증상과 함께 체중감소가 있을때도 당뇨질환 진단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당뇨질환 검사마다. 그 기준이 있기때문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꾸준히 혈당을 정상 수치로 관리하는 생활습관을 들이시는 게 좋겠습니다.

당화혈색소(HbA1c)는 장기간 동안 혈액 속의 포도당 농도를 알아내기 위해 활용하는 혈색소의 한 형태입니다. 혈액 고혈당 상황에 혈색소가 계속해서 노출되면 생성되는 것이 당화혈색소입니다.

다. 당화혈색소(HbA1
다. 당화혈색소(HbA1

당화혈색소(HbA1)

HbA1c는 당화혈색소라 부릅니다. A의 뒤는 알파벳의 「l(엘)」가 아니고, 숫자의 「1(원)」입니다.

HbA1c는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 중에서 당과 결합한 당화 헤모글로빈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당화 헤모글로빈은 직전의 식사에 좌우되지 않고, 과거 1~2개월의 혈당치를 반영합니다. 정상값은 4.3%~5.8%입니다. 6.5% 이상가주인 경우는 당뇨병의 판단 기준이 됩니다.

혈당 수치란?
혈당 수치란?

혈당 수치란?

혈당 수치는 혈액에 포함된 포도당의 농도입니다. 당뇨병이 되어 혈당치가 높은 상태가 영구히 방치되어 있으면, 망막증, 신경장애, 신장애 등이 일어나기 쉬워지기 때문에, 정상 값 범위를 계속하는 일정한 범위 내에서 혈당치가 상하하고 있는 것은,

다채로운 호르몬의 작용에 의한 것입니다. 혈당치를 낮추는 호르몬은 인슐린밖에 없습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으로, 그 작용에 의해 포도당이 근육 등으로 보내져 에너지로 이용됩니다.

혈당치를 올리는 호르몬으로는 글루카곤이나 아드레날린, 코티솔이나 성장동력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등이 대표적입니다. 평소에는 혈당치를 낮추는 호르몬과 올리는 호르몬이 균형 있게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떨어지거나 너무 오르지 않고 정상 범위 내에서 변동하고 있습니다.

식후 혈당 정상 수치 표

혈당은 식사 후 1시간 뒤 정점을 찍고 그 후에 감소하게 되는데 공복 시 혈당 수치가 높으면 당뇨병이나 인슐린 저항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식사시간이 일정하지 않을 경우 아침 공복에 혈당 수치를 한번 측정합니다.

그 후, 포도당 75g(150ml)을 250~300ml 물에 타서 마시고 1시간과 2시간 후의 혈당을 재는 ”경구 포도당 부하 검사”로 초기 당뇨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당뇨질환 가족력이 있거나 기타 당뇨의 위험에 있다고 생각이 든다면, 가정용 혈당측정기를 통해 규칙적으로 혈당 수치를 체크하고 기록해두는 것이 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질환 환자의 혈당 조절 의도 수치

당뇨질환 관리의 핵심은 바로 혈당 조절입니다. 심장마비, 뇌졸중, 신부전, 망막증, 신경 합병증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당뇨질환 환자의 혈당 조절은 필수적입니다.

당뇨질환 환자의 올바른 혈당 조절 목표는 식적, 식후 2시간, 당화혈색소를 기준으로 하고, 보통 식전 혈당 80~130mg/dL, 식후 2시간 혈당 180mg/dL미만, 당화혈색소 6.5%미만을 목표로 합니다.

혈당치를 낮추기 위해 소중한 식사·생활 습관

식후 고혈당을 방지하기 위해 탄수화물이 천천히 흡수되는 재료를 선택합시다. 그 판단 기준으로서 GI(글리세믹 인덱스)라는 지표가 있습니다. 이것은 그 재료의 탄수화물 50g을 섭취했을 때 얼마나 빠르게 혈당치가 올라가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혈당치의 상승률이 최고 높은 포도당을 100으로 했을 때의 혈당치의 상승률을 수치로 나타냅니다. 1. 식후 혈당치를 올리지 않으려면 천천히 탄수화물이 흡수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GI값이 낮은 식재료를 선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해산물, 콩류, 야채류, 해조류가 낮은 GI입니다. 게다가 면류에서도 우동이나 파스타보다. 소바 쪽이 저GI값이며, 저GI값의 전립분을 사용한 파스타, 빵도 있습니다.

유일한 기준으로 GI 값 55 이하의 재료를 선택하도록 합시다. . 2. 밥이나 빵, 면류 등 ​​탄수화물을 많이 포함한 식품을 먹을 때는 먼저 야채에서 먹도록 합시다.

연관 FAQ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다 당화혈색소(HbA1

HbA1c는 당화혈색소라 부릅니다.

혈당 수치란?

혈당 수치는 혈액에 포함된 포도당의 농도입니다.

식후 혈당 정상 수치 표

혈당은 식사 후 1시간 뒤 정점을 찍고 그 후에 감소하게 되는데 공복 시 혈당 수치가 높으면 당뇨병이나 인슐린 저항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