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참고사항 총정리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하여 포스팅하려 합니다.운전면허증을 아무리 지갑 속에 넣고 다녀도 상당히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발급방법

그런 분들에게 정말 희소식같을만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꼭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을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이란, 1월 27일부터 시범 발급을 시작한 제도입니다.말 그대로 운전면허증을 모바일 (스마트폰 등)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어? 나는 예전부터 모바일로 했는데?” 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기존의 그것은 이번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아닌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네이버나 카카오에서 시행하던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시스템을 통하여 신원을 확인할 수 있을 뿐, 그 정보가 운전면허증 원본임을 증명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나온 이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는 기존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와는 다르게
정부에서 직접 발급하는 서비스임으로, 기존에 들고다니시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실물 면허증과 똑같은 효력을 갖고있습니다.

즉, 주민등록증 대신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이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는 공공기관, 금융기관, 공항, 병원, 렌터카, 차량공유 업체, 편의점, 주류 판매점, 여객터미널, 숙박시설 등등,
현재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장소에서 동일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이제 슬슬 이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는 지 궁금해 하실 분들이 생기셨을 거 같습니다.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첫번째는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을 받아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 있고,두번째는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하여 현장에서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두 가지 방법 모두 ‘모바일 신분증’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발급되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이제, 그 두 가지 방법들을 하나씩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기
    기존 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한 후 직접 발급받는 경우입니다.
    본인 명의 휴대폰에 ‘모바일 신분증’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한 뒤, ‘안전운정 통합민원’ 홈페이지 (https://www.safedriving.or.kr/main.do)에 접속하셔서
    IC 운전면허증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후 지정된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에 방문하셔서 IC 운전면허증을 수령하시고,
    모바일 신분증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신 뒤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에 인식하면 끝이 납니다. 교체 비용은 8000원이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기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는 경우에는, QR코드로 발급받게 됩니다.
    본인 명의 휴대폰에 ‘모바일 신분증’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신 후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하여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때, 발급신청서를 제출하고 본인 확인을 마치면 창구 모니터의 QR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어플리케이션에서 촬영 후 설치하면 되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오늘의 TIP! 🔥

 

모바일 운전면허증 참고사항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는 아직까지 시범 시행 중이기에, 서울서부 운전면허시험장과 대전 운전면허시험장 두 군데에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IC 운전면허증 수령은 서울 중부서, 종로서 등 8곳과, 대덕서, 유성서 등 곳의 경찰서에서만 가능하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렇다보니 전국 각지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원하는 사람들이 몰려 현재까지도 업무 진행 상황이 상당히 느린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도로통공단에 따르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업무를 공식적으로 시작한 뒤 매일 1000건 이상씩 발급하고 있다고 하며,대기시간이 꽤나 오래 걸리니 시간을 보낼만한 책등을 꼭 구비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4월부터는 정부24 어플리케이션과 PASS 어플리케이션으로도 발급이 가능해지기때문에, 그 때 부터는 지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급과정이 수월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통신 3사 (SKT, KT, LG U플러스)와 행정안전부는 올해 4월 중 시범 서비스를 시작으로, 상반기에는 ‘정부24’ 어플리케이션에 정식서비스를 시작하며,하반기에는 PASS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밝혔습니다.

이용자는 정부24 어플리케이션이나 PASS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신분확인번호(QR코드)와 주민등록증 수록사항을 화면에 표시해 신분을 인증하면 됩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 같이보면 좋은글 🔥🔥

 

결론

오늘은 이렇게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하여 설명해드렸습니다.정말 많은 분들께 꼭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셧다면 주변분들께 카카오톡으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