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 대상 | 조건 | 신청절차 | 신청기간 | 지금일 | 부실 차주 | 3개월 이상 연체자 긴급대출 |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새출발기금 신청절차및 부실 차주 대상 및 신청 방법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면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10월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피해를 입으신 자영업자 분들과 소상공인 분들을 위해서 채무조정을 해주는 프로그램인 새출발기금이 시행됩니다. 90일 이상 연체가 된 부실차주 분들은 재산을 제한, 오직 순부채에 한해서 60~80%의 원금 조정이 지원됩니다.

소상공인-새출발기금

✅ 제가 중간중간 소상공인 새출발기금을 신청할 수 있는 링크를 걸어놓았는데 특정 시간(선착순) 때만 나오는 것이니 “꼭”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무료로 신청서를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지역별 신청현황

서울특별시부산광역시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광주광역시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세종특별자치시경기도
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
✔전라북도✔전라남도✔경상북도
✔경상남도✔제주도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부실 차주 신청 방법

새출발기금 신청은 10월 중에 오픈이 예정된 온라인 플랫폼 혹은 오프라인으로 현장 창구를 통해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새출발기금 부실 차주 신청을 하게 되면 약 2주일 내에 채무 조정안이 마련되며, 채권 매입 등을 거쳐서 2개월 내로 채무 조정 약정이 체결됩니다.

새출발기금은 금융권 협약 체결이나 법령 개정, 전산 시스템 구축 등의 준비 절차를 거친 뒤 10월 중 채무 조정 신청 접수를 정부지원 사이트에서 시작합니다. 

새출발기금은 10월부터 시작해서 1년 동안 채무 조정 신청을 접수하고,  코로나 재확산 여부,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잠재 부실 추이, 경기 여건 등을감안하여 필요에 따라 최대 3년 간 운영할 계획으로 보입니다.

9월 27일 오후부터 2차 사전접수를 시작 합니다.아래 버튼을 통해서 소상공인 새출발기금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이 방역지원금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우선 신청서를 작성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니 혹 지원금을 지급받을수도있으니 신청서를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새출발기금 지원 대상

새출발기금 신청은 코로나로 인한 피해를 입은 개인사업자, 법인 소상공인 중에서 부실차주와 부실우려차주라면 누구나 새출발기금을 신청할 수있습니다. 

여기서 부실차주란, 90일 이상 연체된 금융채무불이행자(신용불량자)이며, 부실우려차주란 폐업이나 장기간 휴업으로 채무 상환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입니다. 

여기서 중소기업벤처부 손실보전금 지원대상 업종이 아니라 도박기계 또는 사행성 오락기구 제조업인 경우나, 법무,세무,회계 등 전문직종, 부동상 임대업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신청 자격을 맞추기 위해 고액자산가가 소규모로 채무 감면을 하기 위해 신청하는 경우와 고의로 연체한 차주 등은 당연히 채무 조정이 거절당하게 됩니다. 

금융위원회에서는 도덕적으로 해이해짐을 방지하기 위해서, 합리적 채무 조정 거절 요건을 마련할 것이며, 채무 조정을 신청할 시 질적 심사를 실시할 계획으로 보입니다.

물론 채무 조정을 한 후에도 허위 서류를 제출하거나, 고의적으로 연체를 한 이력 등이 발견될 경우에도 채무 조정이 즉시 무효화되며, 신규 신청이 금지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새출발기금 지원 내용

새출발기금-지원-내용

새출발기금 지원 내용은 부실차주와 부실우려차주로 나누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실차주 분들께 지원되는 내용은 ‘신용채무의 재산가액 초과분에 대하여 60~80%의 원금조정과 장기분할상환’ 입니다.

부실우려차주 분들께 지원되는 내용은 원금 감면 대신 금리 인하 혜택을 받는다는 것인데, 만약 연체 30일 이전에 차주가 10% 이상의 고금리의 대출 상품을 가지고 있다면 금리를 9%로 낮춰줍니다. 30일 이상 연체한 차주 역시 단일 금리로 조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카카오톡 알림 신청 

위와 같이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방법이나 신청 대상에 대해 잘 모르는 내용이 있으시다면,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카카오톡 알림 신청을 하시는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카카오톡 알림 신청을 하신다면,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대상과 신청 기간, 신청 방법 등 자세한 내용들을 확인 할 수 있고, 이와 관련된 최신 소식도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셔서 유용하게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새출발기금 기타사항

대출이 1개 이상. 3개월 이상 장기 연체가 발생한 부실 차주의 경우는 60%에서 80%까지 부채 탕감을 받을 수 있지만, 취약 계층은 최대 90%까지도 감면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취약 계층은 소득과 재산이 없는 신용불량자이면서, 90일 이상 연체가 있으신 분들이 바로 취약 계층입니다. 한 마디로 부실차주 분들이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분들의 자생력 회복을 위해서 약 30조 규모의 부실 및 부실우려 채권을 매입하고, 채무 조정을 단행합니다. 

대출 상환 유예 조치는 9월까지 종료되는데, 이 때 까지 상환이 힘든 취약층의 대출자 분들께 원금을 감면해주는 등의 채무 조정을 하는 새출발기금을 신청하고, 받는 과정에서 기금의 지원 대상에서 빠지게 된 대출자 분들의 경우 은행이 기금과 비슷한 수준의 채무조정조치를 하게끔 유도할 계획으로 보입니다. 

새출발기금의 재정자금은 약 7천억 원이며, 거치기간은 최소 1년에서 최대 3년이고, 최소 10년에서 20년동안 분할 또는 장기 상환에 대출 금리도인하되고, 부실 차주에 대한 원금 감면은 60%~90% 입니다. 

새출발기금-상담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600만원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때문에 연매출 40% 이상 떨어진 여행업, 항공운송업, 공연전시업, 스포츠시설운영업, 예식장업 등 약 50개 업종에 대해서는 상향지원업종 으로 분류하며, 손실보전금의 액수는 최소 700만원 이상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연매출 2억원 이상 4억원 미만인 업체가 매출이 40% 이상 감소한 경우에는 700만원을 받을 수 있는데 상향지원업종에 해당되면 100만원이 추가 지원을 받아 800만원을 수령할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새출발기금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방역지원금 대상자는 우선 문자가 옵니다. 이때 문자로 전송이 되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누리집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에 접속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핸드폰 또는 공동 인증서로 본인 인증 후에 신청이 가능합니다.첫째 날과 둘째 날 은사 업자 등록번호 맨 뒷자리 홀짝제 시행으로 확인하신 후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지원금은 홀짝제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영업시간 제한을 받아온 소상공인에게는 별도 증빙 서류가 필요가 없습니다만, 영업 제한을 받지 않은 여행업이나 숙박업 등은 매출이 감소한 경우에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증빙 자료를 제출하셔야 지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아래 버튼을 통해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이번 방역조치 강화로 피해를 보는 모든 소상공인과 소기업 12월 18일부터 영업시간 제한을 받고 있는 식당이나 카페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중이용시설이 우선 지급 대상이며 영업시간제한을 받지 않은 일반 사업체의 경우에는 22년 6월 초부터 지급될 예정하고 있습니다.

이번 방역 패스가 적용되는 업종 115만 곳에 방역물품 구입비용에 최대 10만 원까지 지원해주는 방역물품 구입비 지원도 해합니다.

전자출입 명부 단말기나 체온 측정지 칸막이 등 방역에 필요한 물품을 구매 후 영수증을 제출하시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물품구입비 지원 적용 대상은 식당이나 카페 PC방과 독서실 스터디 카페 등이 있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급

방역지원금 신청 시, 입금받을 계좌 번호를 입력하시게 되면 현금으로 입금됩니다. 팁으로 입금받으실 계좌 번호를 미리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방역지원금 지급액은 사업체 당 600만원~1000만원이 지급되어집니다. 사업체는 매출액이 소기업에 해당되는 소상공인이어야 합니다.

지급액은 사업체 매출에 따라서 감소한 구간별로 다릅니다. 또, 한 사람이 여러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업체의 경우는 모두 지원금 대상에 해당되어지면 각각 사업장에 대해서 모두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후 2~3시간후면 모두 지급 되어진다고 합니다.

긴급 대출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이 저소득층 227만 가구에게 지급이 됩니다.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는 4인가구 기준 100만원,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와 차상위, 한부모가정은 75만원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금융지원은 3종 패키지라고 하여 저금리로 긴급 대출을 해준다고 합니다.

제가 좋은 영상을 하나 소계 시켜드리겠습니다. 위 영상 1:17부터 새출발기금 신청방법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영상을 처음부터 보셔도 충분히 좋으니 이 글과 함께 영상까지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새출발기금 신청 방법을 주제로 이야기 해보면서 여러가지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힘드셨을 분들께 이 새출발기금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