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청약 방법 | 일정 | 사이트 | 2023 총정리

아파트 청약 방법 2가지 및 일정 사이트 총정리

아파트 청약 방법 2가지 및 일정 사이트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원하시는 것이 바로 내 집 마련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제일 높은 확률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청약입니다. 기존의 아파트를 포함하고 주택 또한 가격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중이라 상대적으로 아파트와 주택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청약입니다.

하지만 청약을 처음 신청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디에서 신청을 하고 어떻게 신청을 하는지 청약 방법에 대해서 많이들 헷갈려 하십니다.

아파트-청약-방법

조금 긴 글일수 있으나 시간을 조금만 투자하셔서 읽어주신다면 많고 유익한 정보들을 알아가실 수 있으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청약이란?

우선 아파트 청약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청약은 주택과 아파트를 분양받으려는 사람이 분양주택 종류에 따라서 일정한 입주자격을 갖추어서 언젠가 주택을 구매를 하겠다는 의사표시입니다.

주택법에 따라서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해진 산정방식에 따라서 건축비등과 택지비등을 따져서 정해지기 마련입니다.

소유주는 주택청약 저축을 통해서 정해지고 대게 일반적인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서 소유주가 정해지지 않습니다.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이 필요한데 왜냐하면 이 청약통장이 오랜 기간 자금을 조성해왔다는 증명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청약의 조건은?

다음으로는 아파트 청약의 조건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청약의 조건에 충족시켜할 조건으로는 일반적으로 부양가족수와 청약통장 가입기간, 그리고 무주택기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무주택기간이 매우 중요한데 왜냐하면 청약통장 가입자 연령이 만 30세부터 무주택 기간이 산정이 되기 마련이며 일반적으로 20년 정도는 기간이 채워져야 청약의 당첨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청약 통장의 종류는?

청약-통장의-종류

다음으로는 청약 통장의 종류에 대해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청약 통장은 크게 주택청약종합저축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우선 주택청약종합저축은 2009년 5월 6일날 출시됐으며 청약예금과 청약 부금 기능등 여러 기능들을 묶은 입주자용 저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영주택, 국민주택 모두 청약 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여러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7월 31일날 청년들의 주택 구입을 쉽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상품이며 여러 금리 및 비과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조건으로는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무주택 세대주인 청년이 신청하실 수 있으며 연소득 3,000,000원 이하여야 합니다.

아파트 청약 사이트

다음으로는 아파트 청약 사이트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파트는 분양 방법이 민간주택과 공공주택에 따라서 구분되기 마련입니다. 우선 민간주택의 경우로는 민간분양으로 진행이 되며 일반적으로 청약홈 사이트에서 청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공공주택의 경우로는 공공분양으로 진행이 되며 일반적으로 LH 청약센터에서 청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링크를 첨부해두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약홈 사이트: https://www.applyhome.co.kr/co/coa/selectMainView.do
LH청약센터 사이트: https://apply.lh.or.kr/

아파트 청약 방법 2가지

다음으로는 아파트 청약 방법 2가지에 대해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홈 아파트 청약 방법

우선 청약홈 아파트 청약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약홈 홈페이지 접속
    우선 청약홈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모바일과 PC에서 청약홈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신 후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2. 청약신청 메뉴 클릭
    다음으로는 청약신청 메뉴 클릭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페이지 밑에 여러 메뉴들 중에서 청약신청을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여러 본인의 청약 자격을 선택하신 후에 청약 신청하기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1. 주택 선택
    다음으로 주택 선택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 신청하기 메뉴를 클릭해주신 후 여러 주택 중에서 본인이 청약을 희망하는 주택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2. 유의사항 확인
    다음으로는 유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 선택을 해주신 후 청약신청시 유의사항이 화면에 나타나는데 유의사항들을 확인하시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과 청약신청 시 유의사항을 모두 확인하셨습니까에 동의를 해주시면 됩니다.

  1. 주택형 선택
    다음으로는 주택형 선택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의를 해주신 다음 청약통장 가입정보들을 확인해주신 후 원하시는 주택형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2. 행정정보 자동조회 신청
    다음으로는 행정정보 자동조회 신청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정보 자동조회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거주지 정보와 부양가족 수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청약가점점수 확인 후 청약 신청정보 확인
    다음으로는 청약가점점수 확인 후 청약 신청정보 확인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이 선택한 가점항목과 해당 점수를 확인하신 후에 청약 신청 정보들을 확인하시고 신청내역 조회하기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신청 현황까지 확인을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LH 청약센터 아파트 청약 방법

다음으로는 LH 청약센터 아파트 청약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LH 청약센터 홈페이지 접속
    우선 LH 청약센터 홈페이지 접속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LH 청약센터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신 후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2. 인터넷청약 메뉴 클릭
    다음으로는 인터넷청약 메뉴 클릭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까지 마치신 후 메인 화면에 인터넷 청약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여러 청약 신청 카테고리중 원하시는 주택 유형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1. 선택 메뉴 클릭
    주택 유형을 선택해주시면 현재 신청이 가능한 주택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후 원하시는 주택의 공고중 선택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2. 신청서 작성 메뉴 클릭
    다음으로는 신청서 작성 메뉴 클릭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급구분선택 중 일반공급과 우선공급 등 여러 구분이 뜨는데 본인에게 해당하는 공급의 유형을 선택하신 후 약관에 동의를 하신 후 신청서 작성 메뉴 클릭을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하실 점은 공고문 확인 질문의 경우로는 공고문 파일을 클릭해주셔야 화면이 넘어갑니다.

  1. 청약신청서 제출 메뉴 클릭
    다음으로는 청약신청서 제출 메뉴 클릭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인증을 진행하신 후에 청약 신청이 완료됐다는 문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아파트 청약 일정 사이트
    다음으로는 아파트 청약 일정 사이트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사이트에서 아파트 청약 일정들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청약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홈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서 청약캘린더를 이용하면 날짜별로 청약 아파트의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 눈에 쉽게 들어올만큼 쉽게 확인을 하실 수 있고 아파트명을 클릭하시면 여러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LH 청약센터 홈페이지에서도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H 청약센터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실 경우 여러 지역의 청약 공급 일정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선착순 미계약 물량 정보까지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아파트 청약 방법 2가지 및 일정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