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 세관 신고 방법 (+ 모바일, 인터넷)

여행자 세관 신고 방법

이번 글에서는 여행자 세관 신고 방법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제한도 많이 풀리고 코로나 자체가 많이 주춤하기도 하면서 많은 분들이 해외 여행을 가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제 곧 겨울 시즌이기도 하고 날씨고 여행을 가기에는 더없이 좋은 날씨여서 더 많은 분들께서 해외로 출국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여행을 다니다보면 한 번 쯤은 면세점에 가서 면세품을 구매한다고 생각합니다. 면세품을 구매하였다면 입국 할 때 반드시 세관에 신고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이 신고 방법이 8월 1일부터 좀 더 간편하게 바뀌었는데, 이번 글에서는 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행자-세관-신고 방법

여행자 세관 신고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여행자 세관 신고

관세청은 8월 1일부터 인천공항의 제2여객터미널과 김포공항에 있는 2곳을 통하여 해외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여행자들은 모바일로도 세관에 휴대품 신고를 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 전까지는 국내로 입국하는 모든 여행자는 입국을 할 때 종이로 되어있는 휴대품 세관신고서를 작성하여 세관 직원에게 직접 대면하여 제출을 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입국을 할 때 마다 반복되는 인적사항 기재와 같은 여행자의 불편함을 유발하고, 감염병을 전파하는 등의 위험성 문제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에 맞춰 관세청은 올해 여행자 세관신고 앱을 개발하고 입국장에 모바일 자동 심사대를 설치하여 비대면 하이패스 방식의 여행자 휴대품 신고 방법을 추가하였습니다. 관세청의 적절한 대처와 편리한 시스템 개발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만약 앱을 다운로드를 받고 싶지 않으시다면 안내장에 있는 웹버전 QR 코드를 인식해주시면 인터넷으로도 신고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행자 세관 신고 방법

여행자 세관 신고 방법 중 우선 휴대폰을 통한 신고 방법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을 통하여 여행자 세관 신고를 하실려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여행자 세관 신고 앱을 다운로드 받아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앱에 들어가주셔서 앱에 여권 정보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여권 정보 입력은 1회만 실시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입국시 휴대품 정보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위와 같은 절차를 따라해주셨다면, QR 코드가 생성되고, 이를 공항 입국장에 설치되어 있는 자동 심사대에 인식시켜 주시면 바로 통과를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으로 여행자 세관 신고 모바일 앱에서 언어는 한국어와 중국어,일본어, 영어만 제공되며, 신고서 작성은 한국어와 영어로만 가능하다는 점도 숙지해두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인터넷을 통한 여행자 세관 신고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과는 다르게 앱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인터넷 웹으로도 세관 신고가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이 있는 점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이용하시는 방법입니다.

우선 https://m.customs.go.kr/tms/ 사이트로 들어가주셔서 여권 정보를 입력해주시고, 입국을 하실 때의 휴대품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QR 코드가 생성되며, 이를 공항 입국장에 설치된 자동 심사대에 인식시켜 주시면 바로 통과하실 수 있습니다.

괌 전자세관신고서 작성 방법

전자세관신고서

특이하게도 괌 전자 세관신고서는 모든 고객분들께서 괌에 입국하시기 전에 반드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괌 전자세관신고서는 방문객 분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하여 해당 양식을 괌 도착 72시간 전부터 작성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괌 전자세관신고서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인터넷에 괌 전자세관신고서를 검색하셔서 사이트에 접속해주셔야 합니다.

그렇게 사이트에 들어가주시면 영어로 안내문이 나오는데, 많은 분들께서 당황하실 것 같지만 한글을 지원해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Click to begin! 버튼을 눌러주셔서 입장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개인 정보, 도착 정보 등 세관 신고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의 다른 전자세관신고서와 똑같이 QR코드가 부여되며 이를 저장해주시거나, 캡쳐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저장해주시거나 캡쳐해주신 QR코드를 괌에 입국하실 때 세관원 분께 보여드리고, 스캔해주시면 심사가 완료됩니다.


🔥 오늘의 TIP! 🔥

 

여행자 세관 신고 기타사항

여행자 세관 신고를 하는 절차가 과거에 비해서 많이 간단해졌지만, 이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 역시 많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편리해진 시스템을 해외 여행을 하시는 분들이나 계획 단계에 있으신 분들께서 이 글을 통하여 효과적이고 편리하게 세관 신고 절차를 거치셨으면 좋겠습니다.

종이를 통한 신고가 아닌 모바일과 인터넷을 통한 편리한 세관 신고를 꼭 적극적으로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마치며

지금까지 여행자 세관 신고 방법 (+ 모바일, 인터넷)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여행자 세관 신고에 대한 정보들과 괌 전자세관신고서에 관련된 정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행자 세관 신고 방법 (+ 모바일, 인터넷)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유용한 정보들과 꿀팁 등을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