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전 재난지원금 신청 | 서울 | 경기도 | 경상도 | 전라도 | 지급 | 일정 총정리

오늘은 추석전 재난지원금에 대한 주제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많은 후보들이 재난지원금에 대한 공약을 앞다투어 내놓은 바 있습니다. 

때마침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많은 국민들이 피로감을 느끼고 있던 터라지난 7월부터 많은 지역에서 지자체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하고 나섰습니다.

대부분 추석전 재난지원금 지급을 목표로 하고 있는 지역이 많은만큼 대상이 되는 지역 주민들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글을 통해 정부에서 발표한 지역별 추석전 재난지원금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추석전-재난지원금-신청

​조금은 늦게 지원 결정이 나는 지역들도 있기에 혹 우리 지역이 추석전 재난지원금에 대한 소식이 없다고 해도 크게 실망하지 마시고 조금 기다려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추석전 재난지원금 지급 지역

경기도 과천과 전남 영광, 전남 광양, 전남 장흥, 제주, 경북 경산, 경남 고성 등 몇몇 지역에서는 지급 결정이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8월초 신청이 이미 시작이 되었습니다.

대부분 신청과 동시에 지급이 되는 지역이 많기에 대상자가 서둘러 신청을 하게 되면 8월과 9월초 추석전 재난지원금을지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느긋하게 신청을 하신다면 추석전 지급은 어려울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반면 이제 막 지급결정이 났거나 아직 신청을 시작하지 않은 지역도 있는데 경남 사천과 거창, 산청도 8월말부터 신청이시작될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지출이 많은 명절이기에 추석전 재난지원금을 지급받기 위해서 아직 신청 전이라면 서둘러 신청을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추석전 지원금 신청방법

기본적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방법이 있습니다.오프라인은 내가 살고 있는 동사무소에서 주로 신청을 하며, 온라인은보통 해당 지역의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지급형태는 지금은 대부분 지역화폐로서 지역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울 추석 전 재난지원금

서울 강북구는 폐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50만원 지급 예정이며 ‘20.3.22 ~ 22.8.31까지의 기간에 폐업한 소상공인 대상입니다.8월 31일까지 강북구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오늘의 TIP! 🔥

 

경기도 추석 전 재난지원금

가평군 재난지원금 지급은  모든 군민에게 1인당 20만원 지급하며 긴급추경을 통해서 최대한 신속하게 지급할 예정입니다.

과천시는 ’22년 7월 8일 24시 기준,  과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내외국인 대상으로하며 1인당 10만원 재난기본소득 지급하며 추석전에 지급을 완료 예정입니다. 신청은 22.8.1(월)~8.31(수)까지입니다.

온라인으로는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카드(과천토리)가 있는 경우, 8월 1일부터 31일까지 과천시청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은8.8~8. 31까지 평일에 신분증을 지참한채로 주민등록상 주소지 동주민센터 방문 신청하면됩니다. ‘22.8.31.(월)까지 사용용이 가능하며 연매출 10억원 이하의 경기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성남시는 예술인 창직지원금 지급하며 100만원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7월 29일까지 성남시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안성시는 농민기본소득 지급하며 분기별 15만원(매월 5만원)씩 지급하며, 이번 추가 선정자에게는 1월부터 6월까지의소급분이 8월말 지역화폐로 지급예정입니다.

여주시는 예술인 창직지원금 지급하며 창작지원금 100만원 지역화폐로 지급합니다. 7월 29일까지 여주시 홈페이지 또는 여주시청 방문신청하면 됩니다.

경상도 추석전 재난 지원금

 경남 고성군은 코로나 상생 군민지원금 지급 예정입니다.

 22년 7월 1일 고성군에 주소를 둔 모든 군민 대상이며 추석전까지 1인당 25만원을 지급할 예정(올해 말까지 25만원을추가 지급 계획)입니다.

지원금은 지역화폐인 고성사랑 상품권(지류, 모바일 선택)으로 지급합니다. 지역내의 음식점, 주유소, 전통시장 등에서현금처럼 사용 가능(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대형마트 등 사용 제외)합니다.

전라도 추석전 재난지원금

전북 고창군은 모든 군민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 지급을 추진 중이며 1인당 10만원 + 1가구당 10만원을 지급 예정입니다. 추석 전인 8월말 지급 예정입니다.

 순창군은 모든 군민에게 50만원 지급 계획이며  2차 추경예산을 편성해서 순창군 의회에 제출한 상태입니다. 

농민기본소득은 보편적 복지정책 추진 기본계획 시행예정이며  현재의 60만원에서 올해는 80만원으로, 내년에는 120만원으로, 2025년까지는 200만원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전라도 아동수당지급

아동수당은 19세까지의 군민에게 매월 40만원씩을 지급할 예정이며 지역에서 초중고를 졸업한 대학생에게는 4년간 등록금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역에서 초중고를 졸업하고 순창에 정착하는 청년 근로자에게 월 30만원의 종자통장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전라도 광양시는 4차 긴급재난생활비 지급 예정입니다. 22년 7월 1일 오전 0시를 기준으로 그 이전부터 신청일까지 주민등록상 광양시민과 외국인을 포함한 모든 시민이 대상이며 19세 이하에는 100만원 지급, 19세 이상 전 시민에게는20만원 지급 계획입니다. 광양시의회의 의결후, 8월쯤 지급 예정할 예정입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결론

​이상 추석전 재난지원금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전국재난지원금이나 지자체 재난지원금의 경우 대상자 본인이 신청을 하지 않으면 못받는 경우가 많으니 내가 신청 대상이 되는지 여부를 반드시 미리 확인하시고 신청하셔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조금은 늦게 지원 결정이 나는 지역들도 있기에 혹 우리 지역이 추석전 재난지원금에 대한 소식이 없다고 해도 크게실망하지 마시고 조금 기다려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