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인증서의 저장 위치는 공동인증서를 삭제하거나복사, 폐기 등을 할 때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정보입니다.그렇기에 오늘은 이 공동인증서의 위치를 찾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려합니다.
다들 ‘공동인증서’가 아닌 ‘공인인증서’라는 말이 더 익숙하실 것 같은데,공인인증서는 폐지되었고 현재는 공동인증서만 존재하기에이 포스팅에서는 공동인증서라는 말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공동인증서 위치
우선 공동인증서의 위치는 고정되어 있지만,사용자 계정들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 포스팅은 윈도우10을 기준으로 작성된 점 또한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10 공동인증서 저장위치 찾는 방법
공동인증서는 지정된 몇몇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이 가능하며,일반 국민들이 사용하는 공동인증서는 대부분 은행이나 증권사, 우체국 등의 등록대행기관을 통하여 발급이 되고 있습니다.
한번 발급 받으면 1년 동안 쓸수 있기에 편의성을 위하여 본인의 USB에 저장하거나, 내 컴퓨터에 저장하는 등으로분산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위치만 알고 있다면 누구나 쉽게 복사해서 가지고 다닐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기에
간단하게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를 가지고 윈도우10에서 공동인증서 저장위치를 찾고,USB로 복사하는 방법을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저장위치 바로가기
윈도우10을 설치할 때, 사용자 계정을 따로 만들지 않으면 “Administrator”라는 이름으로 생성이 됩니다.이런 경우에는 고정된 공동인증서 저장위치를 갖게 되는데요.탐색기(윈도우키 + E)를 여신 후,
c:\Users\Administrator\Appdata\LocalLow\NPKI
이 주소를 복사하신 뒤 해당 주소창에 붙여넣기 만으로도 간단하게 위치를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윈도우10으로 로그인을 할 때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로그인하는 경우에는“Administrator” 대신 본인이 로그인할 때 입력하는 “로그인 아이디”로 교체해서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서, 로그인 아이디가 ababab1212 라면
c:\Users\ababab1212\Appdata\LocalLow\NPKI
이런 식으로 바꾸신 후 똑같이 진행하시면 굉장히 쉽게 윈도우10에서 공동인증서의 저장위치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활용하기
그냥 단순히 경로를 하나하나씩 들어가는 방법입니다.순서가 조금 많을 수도 있지만, 침착하게 하나하나씩 들어가시면 공동인증서의 저장위치를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 합니다. (단축키는 “윈도우키 + E” 입니다.)
- ‘로컬디스크 (C:)’로 이동 후 ‘Users’ 또는 ‘사용자’ 폴더를 찾아서 들어갑니다.
- 윈도우 로그인을 할때 사용하는 아이디 또는 “Administrator” 폴더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 ‘AppData’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AppData가 안보이실텐데, AppData는 기본적으로 숨김이 되어있기에
주소창에 직접 AppData를 타이핑 하시거나, 탐색기 위에 메뉴에서 보기 -> 숨김 항목에 체크를 해 주시면 됩니다. - ‘LocalLow’ 폴더를 찾으신 다음 ‘NPKI’ 폴더로 들어가시면 공동인증서 저장위치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찾은 공동인증서를 USB에 옮길 때 팁을 하나 드리자면굳이 어렵게 폴더 하나하나씩 일일이 옮기지 마시고,NPKI폴더를 통채로 복사해서 USB의 최상단에 붙여넣기 하시면 쉽고 간단하게 복사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여기까지 공동인증서의 저장위치를 찾고, USB에 옮길때에 팁까지 소개해드렸습니다.공인인증서가 사라진 지금까지도 많은 분들이 공인인증서라 부르고 계십니다.
공동인증서가 맞는 표현이기에 계속하여 공동인증서라는 표현을 사용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긴 글 끝까지 읽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