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 계산 | 인상 | 늘리는 방법 총정리 2023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 계산 | 인상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및 늘리는 방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은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대한민국에서 보험의 원리를 도입하여 만든 사회보험의 한 종류로 일정액을 납부할경우 퇴직이나 여러 이유로 소득이 중단되었을 때 급여를 제공받으실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 모두 가입해야하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의 수령액은 얼마나 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국민연금-수령액-조회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앞서 말한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과 또한 국민연금의 수령액을 늘릴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우선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으로는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확인하실 수 있고 또한 온라인 상담, 그리고 노후준비서비스까지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nps.or.kr/jsppage/main.jsp 링크를 첨부해드렸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메인 홈페이지 상단에 재무설계 메뉴를 클릭해주신 후 내연금 알아보기 메뉴를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된답니다. 그 다음으로는 화면 하단에 예상연금조회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된답니다.

예상연금조회 메뉴를 클릭하신 후에는 로그인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인증서 로그인과 네이버인증 로그인 그리고 카카오페이 로그인 종류가 있고인증서 로그인의 종류로는 공동인증서 로그인과 금융인증서 로그인, 그리고 마지막으로 브라우저인증서 로그인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앞서 말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하신 후에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과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가치 예상연금액과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으로 구분되어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5년 간 소득상승률로 각각 보실 수 있고 소득상승률을 직접선택하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는 방법

국민연금-수령액-늘리는-방법


다음으로는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는 방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짧게 설명드리자면 국민연금의 수령액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국민연금의 가입 기간을 늘리는 방법과 소득을 높여서 보험료를 내는 방법과 수령 시기를 늦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 별로 설명드릴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연기연금제도 방법

우선 연기연금제도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기연금제도 방법은 노령연금 연기제도라고도 불리는데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도달한 수급권자가
최대 5년동안 연금수령 연기를 신청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120개월의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만족해야하고 연금액의 일부(50%, 60%, 70%, 80%, 90%)나
전부를 지급받는 것을 1회에 한해서 최대 5년까지 연기하실 수 있습니다.

연기 기간을 1개월 연기할 때마다 0.6%의 이자를 더하여 받으실 수 있는 것인데
1년씩 수령 시기를 늦추실 경우에는 7.2% 5년까지 연기를 하실 경우 연금액을 36%까지 늘려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의가입제도 방법

다음으로는 임의가입제도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의 가입제도는 직장을 그만두거나 여러 이유로 소득이 없는 경우에 희망을 해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임의가입에 신청대상으로는 일반적으로 지역가입자와 사업장이 될 수 없는 사람 중에 18세 이상과 60세 미만의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이어야 합니다.

또 추가조건으로는 퇴직연금 등 수급권자, 사업장 및 지역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 타공적연금가입자, 노령연금 및 퇴직연금 등 수급권자의 배우자이면서 별도 소득이 없는 자,

조기노령연금 수급권 취득자와 노령연금 수급권을 취득한 60세 미만 특수직종근로자의 배우자로서별도 소득이 없는 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생, 군복무 등으로 인해 소득이 없는 18세 이상~27세 미만인 자(연금보험료 납부 사실이 있는 경우 제외)입니다.

임의계속가입제도 방법

다음으로는 임의계속가입제도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민연금 보험료는 만 60세가 지날 경우에는 납부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10년(120개월)의 연금 수령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신 분들은 이 임의계속가입제도를 통해서 보험료를 내실 수 있습니다.

가입 기간이 지난 만 60세가 됐을 경우에 65세가 될 때까지 추가로 가입을 하실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임의계속 탈퇴를 하시고 반환일시금을 받으신 경우나 노령연금 수급자와 전액 미납과 납부예외자의 경우에는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추납제도 방법

다음으로는 추납제도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추납제도는 추후납입제도라고도 부르며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를 했던 분이라면 사업 중단이나 실직등의 여러 이유로 인해서 납부하지 못한 기간 만큼의 금액을 납부를 하실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신청대상으로는 앞서 말한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으나 실직등의 이유로 보험료를 납입할 수 없었던 기간이 있는 경우와 연금보험료를 1개월이라도 납부한 이후 경력 단절 등으로 국민연금 적용이 제외된 기간이 있는 경우입니다.

신청기간으로는 국민연금 가입 자격 유지 중에는 신청이 가능하고 경력 단절 전업주부로는 임의가입으로 가입 자격을 취득한 후에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납부 방법으로는 전액 일시 납부와 월 단위 최대 60회 분할 납부가 있고 보험료 산정으로는 추납 신청한 날이 속하는 달의 연금보험료X추납월수입니다.

군복무 크레딧 방법

다음으로는 군복무 크레딧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군복무 크레딧 제도는 2008년 1월 1일 이후에 입대를 해서 병역 의무를 이행한 사람에게 6개월의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6개월 이상 복무한 사람은 군복무 크레딧을 받으실 수 있고 현역병뿐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사회복무요원과 상근예비역, 국제협력봉사요원, 공익근무요원, 전환복무자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병역 의무를 수행한 기간에 공무원연금이나 군인연금등에 가입한 이력이 있다면 크레딧을 받으실 수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군복무 크레딧은 노령연금을 청구할 때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만약 군복무 크레딧을 포함해서 예상 연금액이 궁금하시다면 내 곁에 국민연금이란 모바일 앱에서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군복무 중에도 보험료를 내셨더라도 상관없이 가입기간을 더해 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산 크레딧 방법

다음으로는 출산 크레딧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 크레딧 제도는 2008년 1월 1일 이후 둘째 자녀 이상을 출산이나 입양한 경우에 가입 기간을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출산 크레딧 신청 조건으로는 법률상 혼인 중에 출생한 자와 인지된 출생자, 양자, 양아버지나 새아버지의 성과 본을 따르는 양자와, 입양된 자녀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둘째 자녀의 가입 기간을 12개월 더 받으실 수 있고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에는 최대 50개월까지 가입 기간을 인정받으실 수 있습니다. 12개월 + 그리고 셋째부터는 자녀 1인당 18개월을 추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녀의 부모가 둘다 국민연금에 가입을 했을 때 부모의 합의로 한 사람에만 가입 기간에 산입이 됩니다.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추가 기간을 균등하게 나누어서 개인의 가입 기간에 각각 산입이 됩니다.

실업 크레딧 방법

다음은 실업 크레딧 방법입니다. 실업 크레딧은 실업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국가가 국민연금 보험료의 75%금액을 지원하고 본인이 25% 금액을 납부하는것을 말합니다.

본인부담금으로 25%만 납부할 경우 가입 기간을 늘릴 수 있고 또한 연금 납입액까지 늘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및 늘리는 방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조금 긴 글이었으나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과 늘리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던 분들이 많은 도움을 얻으셨다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