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추납 보험료 | 연말정산 | 납부신청 | 방법 총정리 2023

국민연금 추납 보험료 | 연말정산 | 납부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추납 및 추가납입 방법 5가지(제한사항 포함)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공단에 따를경우 국민연금의 수급자로는 이미 5,000,000원이 넘었지만 연금수급자들 중에 평균 수급액은 별로 안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부족한 점을 메꾸기 위해 국민연금의 수령액을 늘릴 수 있는 방법 중 추가납입란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추가납입 방법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고 또한 제한사항까지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추납-보험료

조금 긴 글일수 있으나, 잠시만 시간을 내 주셔서 끝까지 꼼꼼하게 읽어주시면 국민연금의 여러 유익한 추가납입 방법을 알아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우선 국민연금 추가납입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이란 국민연금을 가입한 후에 실직이나 여러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국민연금 보험료를 못 내는 상황에서 보험료를 못 내는 기간 만큼 한번에 보험료를 낼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요즘 유명한 재테크 방법으로 이 국민연금 추가납입 방법이 주목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보험료를 더 내고 더 많은 돈을 노후에 연금으로 받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최소 가입기간인 120개월(10년)의 해당하는 연금인
54,000,000원을 한번에 납입을 할 때 예상 연금액이 380,000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국민연금의 추가납입 대상

다음으로는 국민연금 추가납입 대상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납입을 누구나 신청을 할 수 있으면 좋지만 안타깝게도 해당 제도에 신청을 하려면 조건에 충족을 하셔야 합니다.

우선, 국민연금 추가납입 제도에 가입을 하려면 우선 과거에 국민연금에 한 번이라도 가입을 하셨어야 합니다.

또한 소득이 없는 학생이나 가정주부의 경우에도 희망에 한해 임의가입 제도를 통해서 매달 90,000원의 보험료를 1회 납부를 하실 경우 추가납입 제도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 자격 나이 상실 시 추가납입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이미 연금을 수령하시고 있으신 분들이나 기초연금 수령 나이를 초과하신 분들은 추후납부 신청이 불가하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납부예외기간 및 적용 제외 기간자

  • 무소득 배우자 외 기초 수급자
  • 국민연금 이전 가입자
  • 소득이 없는 경력단절의 전업주부
  • 1년 이상의 행방불명 이유로 국민연금 자격을 상실하여 가입이력이 단절된 분
  • 1988년 이후에 군복무기간이 있는 분

앞서 말한 분들이 국민연금 추가 납입 신청대상 대상자이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신청방법

국민연금-추가납입-신청방법


다음으로는 국민연금 추가납입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국민연금 추가납입 신청을 하는 방법으로는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신 후 전자민원 서비스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 후 개인서비스 메뉴를 클릭하신 후에 신고,신청 메뉴를 클릭하신 후에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 메뉴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그 다음은 추납 희망기간, 납부방법,

자동이체 여부를 입력하신 후에 확인서 동의란을 확인을 하신 후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된답니다.

또한 우편과 fax로도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전자 민원을 접속하신 후 우측 서식찾기를 클릭하신 후에 추납보험료 납부신청서를 검색해서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을 받으신 후에 주소지 관할 지사로 우편 또는 fax를 전송하시면 된답니다.

다음은 내 곁에 국민연금이란 모바일 앱을 사용해서 국민연금 추가납입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해당 추가납입과 추납의 보험료는 신청 당시 본인 월 보험료 x 추납신청 개월 수 입니다.

납부 방법으로는 최대 60회까지 월 단위로 분할을 해서 납부를 하실 수 있고 한번에 일시 납부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앱으로 다운받기

우선 내 곁에 국민연금이란 모바일 앱을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을 받으셔야 합니다.

다운을 받으시거 실행을 하신 후에 메인 화면에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오른쪽 상단에 전체 메뉴를 클릭해주신 후에 신고, 신청 메뉴를 클릭해주신 후에 여러 메뉴중 추납보험료 납부신청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화면에서 개인 정보 단계를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가입 내역 중 추납보험료 신청대상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그 후 추납 희망 기간을 입력해주시고 추납보험료 납부 방법을 일시납부와 분할납부중 선택하셔서 접수를 하시면 된답니다.

화면에서 정상적으로 신청 되었습니다. 라는 문구를 확인하셨다면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그 후 국민연금공단에서 몇일 안에 전화를 통해서 최종 여부 신청을 확인하게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추가 납입 및 추납 제한사항

다음으로는 국민연금 추가 납입 및 추납 제한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추가 납입 제도는 앞서 말씀드린만큼 추가 납입 제도 가입자의 월 보험료가 낮은 경우에 가성비가 매우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편으로 재정적으로 위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국민연금 추가 납입제도 가능 기간으로는 최장 120개월 즉 10년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추후납부 방법은?

다음으로는 국민연금 추후납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및 추납을 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자격을 유지하신 상태로 가입자 자격까지 취득을 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만약 자격을 상실 하실 경우에는 국민연금 추가납입 신청이 불가하니 자격을 상실하기 전에 꼭 국민연금공단에 추납보험료 신청을 하셔야 한답니다.

신청하신 달의 다음달 11일과 15일 사이 고지서가 발송이 되고 말일까지 납부를 하시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말했듯이 추가납입 납부 방법으로는 일시에 전액을 납부하거나 월 단위로 60회까지 분할을 해서 납부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의 장단점

다음으로는 국민연금 추가납입의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장점으로는 수령액이 많아진다는 장점이 있고 하지만 단점으로는 사망시 소멸하고 기초연금 중복 수령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국민연금 추납 및 추가납입 방법 5가지(제한사항 포함)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방법과 제한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이 글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