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해지 방법 3가지 및 조건 (전화번호) 총정리

국민연금 해지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해지 방법 3가지 및 조건(전화번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노후소득 보장을 위해 시행하는 사회보장제도를 국민연금이라 부르는데 만 18세 이상에서 60세 미만의 국민은 의무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4대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사업장에 근무하는 경우나 소득이 없는 학생, 그리고 주부를 제외하고는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한답니다.

국민연금은 월 소득의 9% 정도에 해당하는 금액을 의무적으로 보험료로 내야 하고 고용주가 절반인 4.5%정도를 부담해주긴 하지만 적지 않는 부담인 점은 부정할 수 없긴 합니다.

국민연금을 해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얘기를 하자면 몇 가지의 예외를 제외하면 국민연금을 해지 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해지 방법을 총 3가지 알아보고, 그 국민연금 해지의 조건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해지-방법

조금 긴 글일 수 있으나, 국민연금 해지 방법 및 조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시간을 조금만 투자하셔서 읽어주신다면 국민연금을 해지하려고 할 때 정말 유익할만한 정보들을 많이 알아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해지 방법 3가지 및 조건(전화번호)

국민연금이란? 우선 국민연금 해지 방법 및 조건에 대해 알아보기전에 국민연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대한민국에서 보험의 원리를 도입해서 만든 사회보험의 일종입니다.

가입자, 사용자 및 국가로부터 일정액의 보험료를 받고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등을 지급함으로써 국가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사회보장제도의 하나입니다.

다른 별도의 연금에 가입하는 직업들은 군인이나 사립학교 교직원, 그리고 공무원이 있고 가입의 유형에 따라서 지역가입자와 사업장가입자, 임의가입자, 외국인가입자, 그리고 임의계속가입자로 나뉩니다.

국민연금의 종류는?

다음으로는 국민연금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국민연금의 종류중 하나인 노령연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 가입자가 최소 120개월 즉 10년 이상동안 연금보험료를 납부하였을 경우 만 65세 이후 평생 매월 연금을 지급받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가지 이유로 일찍 노동을 그만 두는 분들을 위한 조기노령연금 제도도 있습니다. 회사에 연금이 가입되어 있지 않아야 하고 연금 수령액은 기본연금액의 70% 정도만 받습니다.

다음으로는 국민연금의 종류중 하나인 유족연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족연금은 연금을 계속 받던 도중 배우자가 사망할 경우에 지급받게 되는 연금입니다.

사망한 가입자의 가입 기간에 따라 10년 미만은 40%, 10년에서 20년 미만은 50%, 그리고 20년 이상은 60% 정도를 지급받습니다.

국민연금 해지 방법은?

국민연금-해지-방법

다음으로는 국민연금 해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을 해지 할 수 있는 예외적인 방법으로는 크게 3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우선 국민연금을 해지 할 수 있는 예외적인 방법 중 하나인 국적상실 및 국외 이주입니다. 국적이 상실되거나 국외로 이주하는 경우에는 국민연금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해지하여 반환일시금으로 그동안 납부했던 보험료를 다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참고하셔야 할 점은 환급은 저절로 되지 않아서 5년 이내에 꼭 공단에 일시금 수령 신청을 접수하셔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유가 발생한 후 5년 안에 신청을 하지 않으시면 연금으로 수령을 받으실 수 밖에 없습니다.

납부 금액이 1,500,000원을 넘지 않아야 전화나 팩스로 신청을 하실 수 있고 납부 금액이 1,500,000원이 넘는 다면 국민연금공단 지사로 직접 방문을 하셔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수급권자 본인이 신청을 해야 하지만 이미 국외로 이주한 상황이라면 앞서 말한 방법대로 대리인이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반환일시금 신청 시 신분증, 반환일시금 지급청구서, 수급권자 예금계좌, 도장 또는 서명이 공통으로 필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해지 예외적인 방법

다음으로 국민연금을 해지 할 수 있는 예외적인 방법인 가입자 사망 시 유족연금 대상이 아닌 경우에 대해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자가 사망하는 경우나 장애 등급이 2급 이상인 노령연금 수급권자나 장애연금 수급권자가 사망하는 경우를 앞서 말한 유족연금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국민연금의 경우로는 국민연금 가입자가 사망 후에 이 유족연금 조건에 포함이 되지 않는 경우에 국민연금을 해지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이 해지가 되면서 원금과 이자가 함께 일시금으로 상속 대상자에게 지급되는 형식입니다.

다음으로 국민연금을 해지 할 수 있는 예외적인 방법 중 하나인 10년 미만으로 가입한 자가 60세가 된 경우에 대해 설명을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국민연금 제도는 최소 납입 기간인 10년을 만 60세까지 채워야 65세부터 국민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일 60세까지 10년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60세때 일시금으로 수령을 받으실 수는 있습니다.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매년 1월 1일에 은행 법에 근거를 해서 평균 이자율까지 적용을 하여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금액으로 60세가 되는 해에 지급을 받으실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의 유의사항

다음으로는 국민연금의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5년 이내에 공단에 일시금 수령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5년 안에 신청을 하지 않으실 경우에 연금으로 수령을 받으셔야 하니 꼭 5년 이내에 공단에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국민연금 제도는 1969년생 이후를 기준으로 60세 때까지 꼭 납입 기간을 채우셔야 65세부터 국민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전화번호 및 콜센터 운영시간

다음으로는 국민연금 전화번호 및 콜센터 운영시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국민연금 콜센터 전화번호는 1355입니다. 그리고 콜센터의 운영시간으로는 평일 9:00부터 18:00까지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국민연금 해지 방법 3가지 및 조건(전화번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국민연금 해지 방법 및 조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