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보험 찾아줌 조회 방법 4가지

이번 글에서는 내 보험 찾아줌 조회 방법 4가지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 숨은 보험금 확인하는 방법, 금융감독원 보험 조회 방법, 미청구 보험금 실시간 조회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 정보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이나 친척, 친구들의 권유로 보험에 가입하고 자동이체로 납부하는 경우는 살다보면 흔히 일어나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럴 때, 자신이 어떤 보험에 가입했는지 모르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여러가지 보험들이 뿔뿔이 흩어져 있어서 관리하기도 힘들고, 일일히 조회하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난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이곳 저곳에 흩어져 있는 보험가입내역을 일괄로 확인할 수 있는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보험-찾아줌

내 보험 찾아줌 조회 방법 4가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나,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유용한 정보들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내 보험 찾아줌 조회 방법 4가지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기에 앞서, 숨은 보험금에 대해 먼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계약에 따라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여 지급 금액이 확정되었지만, 계약자가 청구하지 않아서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입니다. 이 보험금은 중도보험금, 휴면보험금, 만기보험금입니다.

그럼 중도보험금, 휴면보험금, 만기보험금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도보험금은 보험계약 기간 중에 특정 시기가 되고, 생존 등 일정 조건을 만족한다면 지금되는 보험금으로 건강진단자금, 축하금, 자녀교육자금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휴면보험금은 보험계약 만기 등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시작하여 3년이 지나서 소멸시효의 조건이 완성됐지만, 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아서 서민금융진흥원이나 보험회사에서 보관하고 있는 보험금입니다.

만기보험금은 보험계약의 만기가 온 이후 소멸시효가 완성되기 전의 보험금입니다.

숨은 보험금은 보험금을 수령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거나,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으면 금리가 높게 제공되는 것으로 오해를 하고, 또 수령하지 않는 경우 등 많은 이유로 인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이번 글의 본론인, 이렇게 숨은 보험금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바로 아래에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 보험 찾아줌이란?

다음으로는 이번 글의 핵심인 내 보험 찾아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보험 찾아줌이란,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계약과 숨은 보험금인 중도보험금, 휴면보험금, 만기보험금 등을 한번에
확인하실 수 있는 홈페이지입니다.

내 보험 찾아줌에 대해 간단하게 요약해보자면, 숨은 보험금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찾아갈 수 있는 간편한 청구 시스템이자, 소비자의 모든 보험 가입 내역과 숨은 보험금을 통합하여 조회한 후, 청구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이를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내 보험 찾아줌 주의사항

내-보험-찾아줌-주의사항

이자가 지급되지 않는 휴면보험금이나 신용카드포인트 등과는 다르게, 숨은 보험금은 이자가 지급되기 때문에 이자를 꼼꼼히 확인해보시고 찾아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험금 조회 정보는 보험사에서 협회로 제공되고, 보험계약대출의 원리금 공제나 세금 원천징수 등이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회 금액과 최종 수령금액이 조금 상이할 수 있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휴면 보험금 중에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경우에는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한 청구 및 지급 절차가 필요하니 콜센터에 문의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 보험 찾아줌 조회 방법 4가지

다음으로는 내 보험 찾아줌 조회 방법 4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당연하게도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개인정보를 입력해주신 뒤, 공인인증서나 아이핀 인증, 휴대폰 인증 방법 중 한가지를 선택하셔서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시고, 고객 정보 활용 동의 체크 후에 동의하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결과를 확인해주시면 되는데, 30초 정도가 지나면 보험조회 결과가 확인됩니다. 다음으로는 간편 청구를 클릭해주신 후, 간편 청구 신청 정보를 입력해주시고 청구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는 자기 자신만 신청이 가능하며, 본인 명의의 계좌로만 보험금이 지급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금융감독원 보험 조회 방법

다음으로는 금융감독원 보험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신 후, 메인 화면 보험/증권에서 내 보험 찾아줌을 클릭해주신 뒤, 내 보험 찾아줌 창이 열리면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 때, 내 보험 찾아줌 속에서 숨은 보험금을 조회해주신 후 청구까지 한 번에 진행이 가능하며, 소비자 분들께서는 조회된 회사 및 계약별 숨은 보험금 중 청구를 원하는 계약을 모두 선택하셔서 한 번에 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 청구 후에 별도로 확인이 불필요한 경우에는 청구 금액이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추가 정보 확인이 불필요하며 1,000만 원 이하의 소액 보험금인 경우에는 입력해주신 계좌로 3영업일 이내에 청구금액이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추가정보 확인이 필요하거나 1,000만 원 초과의 고액 보험금의 경우에는 보험회사가 확인 전화 등의 수단을 통하여 추가정보를 확인 한 뒤에 지급합니다.

내 보험찾아줌 기타사항

보험사고 발생으로 청구 된 보험금을 조회하고 싶으신 경우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내 보험 찾아줌은 확정적으로 발생한 보험금을 조회하는 목적으로 구축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보험금을 청구하여
보험금이 지급 절차가 진행 중인 사고 보험금은 조회가 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인터넷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께서는 각 보험회사에 유선으로 문의를 하시길 바라며,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지역본부나 지부 사무실에 방문해주신다면 숨은 보험금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생병보험협회의 유선 문의처는 02-2262-6600, 손해보험협회의 유선 문의처는 02-3702-8500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내 보험 찾아줌 조회 방법 4가지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숨은 보험금 확인하는 방법, 금융감독원 보험 조회 방법, 미청구 보험금 실시간으로 조회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글이 내 보험 찾아줌 조회 방법 4가지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내 보험 찾아줌 조회 방법 4가지를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