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세금포인트 조회 사용법 총정리

혹시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은 세금포인트에 대해 들어보신적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세금포인트는 공공포인트의 일종으로 세금을 제때 납부를 하면 누구에게나 쌓이는 포인트입니다.

국세청에서는 국민들이 성실 납세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세금포인트를 지급하고이 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를 시행하고 있으며 2004년부터 세금포인트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세청-세금포인트-조회

그래서 오늘은 세금포인트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청 세금포인트

소득세를 내는 모든 개인 납세자나 중소기업에게 세금포인트가 지급됩니다.개인 납세자 즉 대부분의 국민의 경우에 양도소득세나 종합소득세에 세금포인트가 지급되고 성실하게 계속세금을 납부한다면 포인트가 계속 쌓입니다.

납부세액에 따라서도 세금포인트가 부여됩니다.자진 납부세액은 10만원당 1점, 고지 납부세엑은 10만원당 0.3점을 받을 수 있답니다.

하지만 이 세금포인트를 잘 활용하고 있는 분들이 얼마나 많을지 궁금합니다.

꽤 오래 전부터 시행된 제도지만 세금포인트란 말도 처음 듣거나 생소하게 들리신 분들도 꽤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세금포인트 조회방법

일단 세금포인트 조회방법은 국세청홈택스 로그인> 조회또는 발급> 세금포인트> 세금포인트 조회순입니다.

세금포인트는 매년 3월 전년도 납부세액에 대해 일괄 부여가 돼고 개인납세자의 경우에 급명세서의 오류수정 기간을 고려하고 전전 연도 납부세액에 대하여 부여합니다.

세금포인트 사용처

첫번째로 눈에 띄는 혜택은 “세금포인트 사용 전용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납세자가 보유하고 있는 세금포인트를 사용하여 중소기업 제품을 할인받아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입니다.

  • 세금포인트로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 5% 할인 구매
  • 구매금액 10만원 이하 → 사용 포인트 1P
  • 구매금액 10~20만원 이하 → 사용 포인트 2P
  • 구매금액 20~30만원 이하 → 사용 포인트 3P
  • 구매금액 30~40만원 이하 → 사용 포인트 4P
  • 구매금액 40만원 초과 → 사용 포인트 5P

이벤트 등의 행사도 풍성해서 더욱 혜택을 활용하기 유용한 쇼핑몰입니다.10만원 초과 시 세금포인트를 추가 사용해 구매금액의 5%할인을 받을 수 있답니다.

또한 납부기한 등의 연장 담보 면제도 있습니다. 신청일에 현재 체납액이 없거나 납부기한 등의 연장 승인 요건등을 충족할 경우에 보유한 세금포인트x10만원 담보 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소액체납자 체납처분유예

세금포인트를 써 천만원 이하 소액체납자가 체납처분유예를 받을 수 있습니다.또 인천국제공항 내 위치한 모범납세자 전용 비즈니스센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분증과 세금포인트 사용신청서를 작성하면 사무공간에서 PC,팩스등을 이용할 수 있고 소파에서 음료 및 다과를 제공받아서 휴식할 수 있고 각종 신고서,신청 접수 및 국세증명 발급 서비스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2층 중앙부에 위치한 정부종합행정센터 내 납세지원센터로 가시면 됩니다.

또한 세금포인트를 보유한 개인 납세자는 3p를 사용해 납세자법교실을 먼저 수강할 수 있고국세공무원 교육원 홈페이지 내 ‘납세자법교실’ 수강신청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3p사용하여 국립세종수목원 할인쿠폰과 국립백두대간수목원 1천 원 정액 할인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국세청홈택스 로그인> 조회또는 발급> 세금포인트> 세금포인트 혜택 접속 후 할인쿠폰 발행 클릭순입니다.

쿠폰을 출력해서 수목원 입장 시 제출하면 끝나는 간단한 과정입니다.국립중앙박물관의 경우도 3p사용하여 박물관 기획, 특별 전시 관람료 10%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립세종수목원과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쿠폰을 사용하실 시 유의사항은 쿠폰은 1장 당 1명 사용할 수 있고 할인쿠폰 발행을 클릭하면 즉시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마무리하며

쿠폰 출력을 안 해도 포인트가 차감되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국세청 세금포인트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혜택이 있는 만큼 참고하셔서 잘 활용을 하시면 좋겠습니다.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