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 빨리 낫는법/좋은음식/예방법 총정리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감기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목감기에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하는데요. 건조해진공기, 낮아진 면역력등으로 목감기에 걸린분들이 목에  염증이 생겨 식사조차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럼 만약목감기에 걸릴경우 목감기 빨리 낫는법은 과연 무엇일까요? 이글을 보신다면 그 해답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목감기-빨리낫는법

✅ 제가 중간중간 목감기 빨리낫는 링크 걸어놓았는데 특정 시간(선착순)때만 나오는 것이니 “꼭” 참고하셔서 상태가 호전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감기

우리가 목감기라고 부르는 질환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또는 인후염, 인후두염이라고도 합니다. 

인후염에는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되는데 급성 인후염은 급격한 온도변화와 감기, 과로, 세균감염으로 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인후염에는 급성 인후염이 반복되거나, 좋지 않은 생활습관과 지나친 흡연과 음주, 자극적인 음식, 역류성 식도염이 문제가 됩니다. 

목감기 증상으로는 음식을 섭취할 때 대화할때 목에 이물감을 느끼게 되고 목이 건조하면서 두통이 옵니다. 잦은 기침과 증상이 심해지면서 침을 삼키기가 힘들어집니다.

목감기 빨리 낫는법

목감기 빨리 낫는법을 5가지 간략하게 소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리한 목사용을 금하는것입니다. 큰소리로 말하거나 높은 음으로 말하는 등 목소리를무리해서 쓰지 않는것이 목감기를 빨리 낫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보리차나 끓인 물을 충분히 마심으로써 수분을 몸에 보충시켜주세요. 
  3. 자기전 음식 섭취를 금하는 것입니다. 취침 2시간전에는 음식물을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금연과 금주입니다. 흡연은 목감기 원인이 술 또한 목감기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술과 담배를 금하는것이 좋습니다. 
  5. 구강관리입니다. 구강을 청결히 유지해주면 염증이 조금씩 나아지면서 목감기 빨리 나을 수 있답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목감기-예방법

첫번째는 모과차입니다. 철분과 무기질 사포닌 사과산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타닌 등이 함유 되어 목에 좋습니다. 두번째는 도라지입니다. 도라지는 점액 분비를 도와 기침과 가래를 해소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그래서 해열, 진통, 목감기에 좋고 미세먼지로부터 폐를 보호 하기도 합니다. 세번째는 유자입니다. 비타민c가 레몬보다 3배 정도 많아 목의 염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입니다. 네번째는 생강입니다. 

살균작용과 혈액순환이 뛰어나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비염 , 가래, 기침, 기관지염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번째는 대추입니다. 기관지기능을 촉진하여 기침을 완화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목감기 가글 효과

목감기 가글에 주로 사용되는것은 소금입니다. 소금은 실제로 살균효과가 있어 2차감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모두 죽여서 감기를 싹 낫게 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효과가 있어서 통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소금물은 체내와 삼투압의 차이로, 목 안의 부은 농이나 염증 물질들을 밖으로 배출하고 가래를 제거해줍니다.  

통증을 일으키는 세포의 경우에 안에 수분함량이 많아 더욱 통증을 심화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소금물로 가글을 할 시 이수분이 밖으로 빠져나와 목의 세포 바깥이 촉촉해지면서 통증이 완화됩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몸의 체액보다 더 짠 농도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물 한컵에 소금 1/2티스푼 정도면 적당하고 미지근한 물이 목에 더욱 자극을 주지 않아 좋습니다. 

목감기 예방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면역관리가 제일 중요합니다. 또한 충분한 음식섭취를 하여 영양소가결핍되지 않도록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수면, 꾸준한 운동이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며 주로 잠을 잘 때는 코와 목을 따뜻하게 해주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목티를 입거나 넥워머를 끼며 목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제가 좋은 영상을 하나 소계시켜드리겠습니다. 위 영상에서 2:17부터 목감기를 낫는 방법에관해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영상을 처음부터 보셔도 충분히 좋으니 이 글과 함께 영상까지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상 목감기 빨리 낫는법, 예방, 가글효과, 증상, 좋은 음식에 관한 내용을 적어 보았습니다. 요즘처럼 환절기에 잘먹고 잘쉬어 면역력을 올리는것이 가장 중요하니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블로그를 운영하는대에는 아무런 수익이 없습니다. 단,이 포스트가 유용했다면 중간중간에 위치한 링크를 클릭하셔서 자판기 커피한잔값을 후원해주시거나 단톡방에 공유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