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음성 확인서

요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더욱 유행하여 하루 확진자가 5만명은 가볍게 웃돌고 있습니다. 2020년도부터 시작해서 2년이 다 되어가는데, 종식은 커녕 더욱 심하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변이 바이러스도 나오고, 백신마저도 돌파감염 되는 사례가 많으니 여러 자영업자 분들과 회사 등 직장들이 힘들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확진 여부를 빠르게 알아내어 통제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코로나 바이러스 음성 확인서에 대한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백신 접종을 꽤나 늦게 받았기 때문에 그동안 방역패스 이용을 위하여 코로나 음성 확인서를 종종 사용했었는데, 경험자인 제가 요즘 시국에 최대한 편한 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코로나 음성 확인서에 대한 정보를 설명드릴테니 이 글을 통하여 짧은 시간만에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코로나 음성 확인서란?

코로나 음성 확인서는 말 그대로, PCR검사 후 음성이 나왔으면 일상생활에서 방역패스를 사용하는 공공시설에 출입을 하실 때, 자신이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 결과, 음성이 나왔다. 나는 확진자가 아니다. 라는 것을 증명해주는 증명자료 입니다. 다만 지금 당장 음성이더라도 자신이 면역자가 아니고서야 언제든지 확진이 될 수 있고, 언제 자신이 확진자가 될 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PCR 음성 확인 문자는 결과를 통보받은 시점으로부터 48시간이 경과한 날의 자정까지만 인정이 되고, 종이로 된 음성 확인 증명서는 음성 결과등록 시점으로부터 48시간이 되는 날의 자정까지만 인정이 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과 온라인 발급은 단계적으로 확대가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런 점을 참고하셔서 코로나 음성 확인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음성 확인서의 용도

코로나 음성 확인서는 의료기관,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의 입원환자나 입소자를 면회하기 위해 방문하시는 분은 음성 확인서 등의 증명서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 후 결과가 음성인 경우 코로나 음성 확인서를 발급해주는데, 이 경우 공공시설의 방역패스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진단검사체계 개편이 전국 확대 예정이니, 코로나 음성 확인서는 백신 미접종자 분들 등에게 더욱 좋은 증명자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예전과는 다르게 설날 이후로 확진자 수가 폭증하면서, 코로나 검사가 개편되고 난 뒤에는 신속항원검사 음성확인서는 검사를 받은 기관에서 종이 음성확인서로만 발급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경우는 검사 시점으로부터 24시간이 되는 날의 자정까지만 유효하다고 하네요. 다만 전국 식당, 카페 등 방역패스 적용시설에서 사용 가능한 만큼, 용도는 확실히 보장된 바입니다. 백신 접종을 아직 2차까지 받지 않으셨다면, 방역패스 적용을 받으실 수 있어 미접종자 분들도 여러 시설을 이용하실 수 있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음성 확인서 발급받는 법

임시선별진료소(보건소) 및 선별검사소에서 신속항원 검사 후, 보건소에서 음성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선 종이 발급이 안되는 보건소도 있으니 사전확인을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발급 가능한 주변의 병원을 찾아가셔서 코로나 검사(신속항원검사)를 받으신 후, 코로나 음성 확인서를 발급해달라고 말씀 드린 뒤 간호사분께 발급을 받으시면 되는데, 이 경우에는 병원에서 검사 자체가 유료이기 때문에 비용이 드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요즘 병원에서 하는 신속항원검사는 꽤나 비싸다고 들은 것 같은데 가급적이면 임시선별진료소나 선별검사소에서 신속항원 검사 후 발급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코로나 음성 확인서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백신 접종 증명서와는 다른 매커니즘이기 때문에 검사도 받아야 하고, 여러가지로 번거롭고 불편하실 수도 있으나, 요즘같이 어렵고 힘든 시국에 백신 접종을 받지 않으셨다면 외출하실 때 코로나 음성 확인서를 꼭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음성 확인서에 대해 알려드린 글이 꼭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코로나 음성 확인서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FAQ 자주하는 질문

많이 묻는 질문

본문을 클릭하셔서 보셔야 주가 설명으로 인해 이해를 더욱 쉽게 하실수 있습니다.

질문 리스트

관련 정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Q/A

관련 Q/A에 관하여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