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 | 국가 지원금 | 신청 | 절차 | 혜택 | 총정리

보청기 보조금 신청하기

오늘은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 국가 지원금 신청 절차 혜택에 대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보청기 보조금이라고 하여 창각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보청기를구입할때 정부에서 5년에 한번씩 한쪽 보청기에 대하여 최대 130만원정도까지 지원하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보조금-신청

보조금 혜택의 경우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데 이번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분의 시간을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청각장애 진단 절차

청각장애 등급을 받으시려면 먼저 자신 거주지의 주민센터의 장애진단 의뢰서를 발급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또는 장애진단서로 대체를 할 수 있기에 바로 병원에서 청각장애 검사를 진행하셔서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청력검사는 일반 이비인후과 에서 진행 되지 않고 장애 진단 검사가 가능한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진단받으셔야 합니다. 

그러니 병원 방문전 청각장애 진단 가능 여부를 꼭 확인해보고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보청기 보조금 신청

먼저 본인의 복지카드나 청각장애 결정 통지서를 지참하여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보조기기 처방전을 발급해야 합니다. 

만약 기초수급자의 경우, 처방전을 발급받은 후 주민센터에서 적격 통지서를 받아야 합니다.

보청기를 구입하고 보조기기 급여비, 지급 청구서, 구입영수증, 보청기 구매 표준 계약서등을 받습니다. 

구입일로부터 한달이 지나면 구입 시 발급받았던 서류를 지참하도록 하고 보조기기 처방전을 받았던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보조기기 검수 확인서를 받습니다. 

발급받은 모든 서류와 보조금을 받을 통증사본을 준비하여 본인의 복지 카드 사본과 함게 제출하도록하고 기다렸다 심사가 완료되면 통장사본의 계좌로 보청기 보조금이 입금되게 됩니다.

영유아 보청기 보조금

영유아자녀가 난청이 있지만 청각장애로 진단받지 못한다면 보청기 지원이 가능합니다.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36개월 미만의 양쪽 귀에 모두 난청이 있으며 청력이 좋은 쪽 귀의 평균 청력 역치가 40~59dB 범위인 영유아가 대상자 입니다.

대학병원급 이비인후과에서 청성뇌간반응검사나 청성 지속반응 검사를 최소 1개월 이상 간격으로 2회 이상 실시하면 두 청력검사의역치가 10dB 이내의 차이라면 양측 보청기를 한개당 131만원 한도로 지원 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정부지원 보청기 구입

청각장애 등급을 받으시면 보청기 구입이 가능하게 됩니다. 구입하실때 정부지원 전용 제품을 구입하셔야 하며 이는 청각장애 전용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고시가된 제품으로 진행하셔야 하지 다른제품으로 구입할 경우 보조금 신청을 하실 수 없게 됩니다.

기초생할수급자인 경우 처방전을 발급받고 즉시 보청기를 구입하는 것이 아닌 관할 주민센터에서 꼭 의료급여 수급 적격통지서를 받은 후 구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통지서 발급기간은 최대 1개월 정도 소요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 보조금 

현재 우리나라에서 보청기 보조금 금액을 초기 구입비와 후기적합 관리보로 분리하여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초 131만원에서 117만9천원을 지원받았을때와 조금 다른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현재 초기 구입시에 최대 11만원의 보청기 보조금이 나오게 되며 후기적합관리비를 매 1년에 5만원씩 총 4회를 신청하여 총 20만원을 정부지원금 신청을 통하여 가능하게 됩니다.

보청기 보조금 주의할점

의료기판매업신고와 제조사의 제품 취급을 받은 센터에서 국가지원 보청기 보조금 서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정센터에서만 보청기보조금 서류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보장구제품의 경우 향후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지 또 어떤 관리를 받을 수 있을지 따져보고 선택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보청기 선택

보청기 선택에서 꼭 어려운 사항이 나에게 맞는 보청기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또 보청기 구입 및 제작 후 청력손실에 맞는 소리조절 받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청기는 5년에 도달하거나 경과될 시 성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커지고 청력에 변동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아져 재구매를 통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보청기 보조금 고막형 후기

고막형 보조기는 고시가격이 125만원 정도되며 환급 금액은 999,000원입니다. 모델 중 매우 작은 크기이며 성능이 우수하며 만족도가 매우 높은 제품입니다.

고막형 보청기는 3D 프린터로 제작되기에 보청기 착용이 편안하고 48채널 보청기로 소리를 정밀하고 세밀하게 조절할수 있으며 소음 제거 기능이 매우 우수합니다. 

음질도 매우 풍부하며 소리가 시원하게 들리기에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보청기 환급은 본인 부담근 251,000원이며 한쪽만 지원하는 것이 아쉽다는 평이 많고 보청기 보조금은 5년에 한번 지원되면 한쪽 보청기만 해당된다고 합니다. 

난청으로 많이 불편하신 분들이 대부분 고막형 보청기 착용 후 불편함이 많이해소되었다고 말하십니다. 그모습을 보는 보호자 분들께서도 또한 고막형 보청기에 대하여 만족하는 편입니다.

결론

이상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 국가 지원금 신청 절차 혜택에 대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보청기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정해진 절차에 맞게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번글 천천히 읽어보시고 보청기 보조금 놓치지 마시고 꼭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하나의 팁을 말씀드리면 대학병원, 종합병원은 진단비용이 비쌉니다.

또, 시일이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개인 병원을 추천드리며 전화로 먼저 청각장애진단을 하는병원인지 확인 후 꼭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글이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