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지원금 국가보조금 신청방법 총정리

보청기 지원금 국가보조금 신청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청기 지원금, 국가보조금에 대한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청력저하로 인해 보청기를 찾으시는 추세입니다. 또한 최근 고령화 시대가 계속 진행되면서 보청기의 수요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청기의 가격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보청기 지원금을 2015년부터 인상하여 지급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나, 보청기 지원금 신청의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보청기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투자하셔서 읽어주신다면 보청기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아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청기 지원금 가격비교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보청기란?

우선, 보청기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도록하겠습니다. 보청기는 청력이 약해 잘 들리지 아니하는 것을 보강하는 기구입니다.

소형 마이크등을 사용하여 소리를 증폭시키거나 모아서 잘 들리게 하는 방식입니다. 나이로 인해 소리를 작게 듣는 노인분들이나 사고 등으로 청력을 손실한 대상, 또는 외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난청을 겪는 대상이 듣는 소리의 크기를 증폭시켜줍니다.

대부분 소리의 전달에 관여하는 귓바퀴부터 고막 내의 이소골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 효과가 뛰어나지만 청각세포 자체가 죽어있는 상태나 아예 소리를 들을 수 없는 경우에는 보청기의 효과가 없습니다.

보청기 주의사항

다음으로는 보청기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청기는 사용자의 청력과 귀 모양에 따라 제작이 되는 맞춤형 형태의 의료기기이기 때문에 타인에게 빌려주거나 타인의 보청기를 빌려서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중이염이 있으신 분들은 중이염 치료 후 사용해야하고 제품에 물이나 땀이 들어갈 수 있는
목욕탕, 찜질방등에서는 사용을 하시면 보청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병원 MRI 검사 시에 강한 자기장이 보청기 내부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청기 부작용

보청기-부작용

다음은 보청기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리의 크기를 증폭시켜 잘 들을 수 있게 하는 엄청 좋은 의료기기이지만 아무래도 귀에 착용하는 만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귓속의 습진이나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외이도쪽에 통증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또 보청기를 처음 착용하시는 분들은 어지럼증이 가끔 발생하실 수 있으니 이런 증상들이 있으신 분들은 꼭 의사나 청각사와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고 사용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청기 지원금 가격

다음은 보청기 지원금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보청기 정부지원금은 나이와 상관없이 청각장애 등록을 하신 후에는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금액은 일반 건감보험 대상자 기준으로 약 1,770,000원이고 보청기 구매액의 90%까지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기초 생활 보장 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의 경우에는 구매액의 100%를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청기 한쪽 기준으로 최대 1,310,000원을 지원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 사용자가 15세 미만일 경우에는 양쪽 모두 지원을 받아 최대 2,620,000원을 받으실 수 있으니 이 역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청기 지원금 절차

다음은 보청기 지원금 절차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청각장애를 등록하는 것이 첫 번째 절차입니다.

보청기 지원금은 아무래도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청각장애를 등록해야합니다. 검사를 진행하신 후 청각장애 진단서를 발급받는것이 첫 번째 절차입니다.

진단서를 발급받으신 후 주민센터에 방문을 하셔서 발급받으신 진단서와 서류등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그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주민센터를 통해 복지 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복지 카드를 지참하신 후에 이비인후과에 방문을 하셔서 처방전을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보청기 지원금 기타사항

다음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등록된 업소에서 보청기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보청기를 구매하신 후 보청기 구매 표준 계약서등을 받으셔야 합니다.

다음은 보청기 구입일로부터 1달 후에 다시 이비인후과에 방문을 하셔서 검사를 하신 다음 검수 확인서를 받으셔야합니다.

검사는 보청기 착용이 청력 개선애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목적이기 때문에 꼭 검사를 받으셔야합니다.

검수 확인서를 받으신 다음 발급받으신 서류들을 지참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시거나 우편을 통해서 보청기 국가보조금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서류로는 보청기 구매 표준 계약서와 처방전 그리고 세금계산서, 검수 확인서등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개인의 실수로 보청기를 분실하신 경우는 재지원을 하실 수 없으시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보청기 지원금 국가보조금에 대한 정보들을 알려드렸습니다.

보청기 지원금 받는 방법을 고민하시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