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이번 글에서는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와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들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는 무주택자 분들을 대상으로 하여 생애 최초로 주택을 취득하는 부분에 있어 많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주택청약 특별공급은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한 분들을 위하여 생긴 제도인데,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시는 분들께서도 특별공급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 역시 마찬가지로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시중의 상품보다 저렴한 금리로 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생애 최초 주택자금대출

가장 먼저 생애 최초 주택자금대출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매하시는 세부요건을 충족하시는 분들께서는 주택도시기금의 저금리 주택담보대출 상품 이용 대상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모든 주택에 대해서 진행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주거 전용면적이 85m^2 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현재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5억 원 이하여야 하지만, 수도권을 제외하고 도시가 아닌 읍/면 지역 소재의 주택은 주거 전용면적 기준이 100m^2이하까지만이니 이 부분 꼭 숙지해두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평가액 부분입니다. 이는 공시가격이 아닌 KB아파트 시세인데, 입주를 앞둔 주택의 경우 KB아파트 시세가 형성되어있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집단대출(잔금대출)을 시행하는 은행에서 주변 아파트의 시세를 고려해서 감정평가를 진행하게 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

내집마련디딤돌대출

다음으로는 내집마련디딤돌대출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시는 분들께서는 정부지원 3대 서민 구입자금을 하나로 통합한 저금리의 주택인 구입자금대출로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은 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기금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자격조건과 한도, 금리 등 세부 내용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주택도시기금에서 대출을 진행한다면 해당 기관에서는 자산 심사만 하며, 그 외의 모든 심사를 신청인이 은행에 방문하여 직접 심사를 받고 대출을 실행합니다.

주택금융공사에서 대출을 진행한다면 해당 기관 내에서 모든 심사과정을 거치며, 승인이 된다면 신청인은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실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는 대출한도 조회 서비스도 제공해주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조건

대출 조건은 부부합산 연 소득 6,000만 원 이하의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부부합산 연 소득 6,000만 원 이하의 2자녀 이상 가구, 신혼부부의 경우에도 대출 조건을 충족하지만, 신혼가구는 연 소득이 7,0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순자산가액이 4억 5천 8백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여야만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상속이나 증여, 재산분할로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대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그리고 만 30세 미만의 단독세대주 역시 대출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리고 여기서도 민법상으로 미성년인 형제자매 중에 1인 이상과 동일세대를 구성하고, 주민등록등본상 부양기간이 6개월 이상인 경우는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 30세 미만의 미혼세대주 역시 대출대상에서 제외되지만, 직계존속 중 1인 이상과 동일세대를 구성하고, 주민등록등본상으로 부양 기간이 6개월 이상일 경우에도 대출 대상에 해당됩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주의사항

그리고 주의하실 점으로 분양권이나 조합원 입주권을 가지고 계시다면 주택보유자로 간주되기 때문에 대출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대출 한도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에서 작은 금액으로 산정되는데, 최고 2.5억원 이내(LTV, DTI가 적용되며, 신혼가구는 2.7억 이내여야 하고, 2자녀 이상 가구는 3.1억 이내입니다.)

DTI는 60% 이내이고, LTV는 70% 이내인 첫 번째거나, 매매(분양)가격 이내로 대출한도가 산정되며, 대출 총액은 매매 가격을 초과할 수 없는 두 번째와, 담보주택 평가액 * LTV – 선순위 채권 – 임대보증금 및 최우선변제소액임차보증금인 세 번째 중 하나입니다.

대출 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 2천만 원 이하의 경우에는 10년은 연 2.15%, 15년은 연 2.25%, 20년은 연 2.35%, 30년은 연 2.40%입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2천만 원 초과의 경우에는 4천만 원 이하의 경우에는 10년의 경우 연 2.50%, 15년의 경우 연 2.60%, 20년의 경우 연 2.70%,30년의 경우 연 2.75% 입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4천만 원 초과 6천만 원 이하의 경우에는 10년의 경우 연 2.75%, 15년의 경우 연 2.85%, 20년의 경우 연 2.95%, 30년의 경우 연 3.00%입니다.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

다음으로는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은 주거복지 지원 대상인 신혼부부를 위하여 존재하는 전용 주택담보대출 상품입니다.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의 경우, 부부 합산 연 소득이 7,0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자산 기준은 순자산가액이 3억 9천 4백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무주택자 요건을 충족해야 하며, 혼인기간이 7년 이내이거나, 3개월 이내로 결혼 예정인 신혼부부가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는 위와 비슷한데, 다음 중 작은 금액으로 산정됩니다. 첫 번째로 최고 2.7억원 이내(LTV, DTI가 적용되며, 2자녀 이상 가구일 경우 3.1억 이내입니다.)DTI 60% 이내, LTV 70% 이내거나,

두번째로는 매매가격 이내로 대출한도가 산정되며, 대출 총액은 매매가격 초과 불가능, 세 번째는 담보주택 평가액 * LTV – 선순위 채권 – 임대보증금 및 최우선변제 소액임차보증금입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 금리

대출 금리는 부부합산 연 소득이 2천만 원 이하인 경우, 10년은 연 1.85%, 15년은 연 1.95%, 20년은 연 2.05%, 30년은 연 2.10%입니다.

부부합산 연 소득 2천만 원 초과 4천만 원 이하의 경우, 10년은 연 2.20%, 15년은 연 2.30%, 20년은 연 2.40%, 30년은 연 2.45%입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4천만 원 초과 6천만 원 이하의 경우, 10년은 연 2.45%, 15년은 연 2.55%, 20년은 연 2.65%, 30년은 연 2.70%입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 기타

위에서 말씀드린 두 대출 상품들의 상환 방식은 비거치 혹은 1년의 거치기간 후에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체증식상환 방식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상품을 외에도 보금자리론 등 좋고 유명한 대출 상품들이 많으므로 이러한 상품들도 한 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앞서 소개해드린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은 실거주 요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은 대출 시작일로부터 1개월 이내로 전입 의무가 있으며, 주택 구입일로부터 1년간 실거주 의무가 있습니다.

실거주 요건을 위반하는 경우에는 자격 상실 처리가 되어 대출금 반환이나 추후 일정기간 동안 대출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는 보금자리론 역시 마찬가지로, 보금자리론도 대출 시작일로부터 3개월 이내로 전입 의무가 있으며, 주택 구입일로부터 1년간 실거주 의무가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에 관심이 있으셨거나,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매하시는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 분들, 신혼부부 분들께서 이 글을 읽어보시고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으셨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생애최초 주택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를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