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관리자 2급 자격증 시험 응시자격 과목 일정 취업 연봉

소방안전관리자 2급 자격증 시험 응시자격 과목 일정 취업 연봉

소방안전관리자란 화재 방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일정 규모의 건축물에 소방안전관리자를 두어 대피계획을 작성시행하고, 자위소방대 및 초기대응체계를 구성운영하며, 화재예방구역 및 화재예방시설을 정비하고 소방훈련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는 한국소방안전원에서 발급한 소방청 공인 국가공인 전문사입니다. 1. 안전원 사이트 로그인 2. 안전원 사이트 소방안전교육시험신청 시험일정 선택 응시하고자 하는 지부 시험날짜 선택 시험신청자 정보입력 신용카드 결제 혹은 무계좌 입금 시험신청 완료 마감된 시험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표시되지 않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2급 지원자는 객관식 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7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2급 교육 및 비용 알아보기
소방안전관리자 2급 교육 및 비용 알아보기

소방안전관리자 2급 교육 및 비용 알아보기

소방안전관리자 2급 강습교육은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강습 교육 신청을 클릭한 후, 교육 일정을 확인하여 적절한 날짜를 선택하면 됩니다. 수강 신청 시, 남은 자리 수가 표시되므로, 급속도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2급 강습 교육은 현재 4일 동안 하루 8시간씩 총 32시간을 배우며, 수강료는 16만 원입니다. 하지만, 2023년 7월 1일부터는 강습 교육의 난이도가 높아지므로 2급은 5일 동안 하루 8시간씩 총 40시간을 배우며, 수강료는 24만 원으로 인상됩니다.

또한, 1급이나 특급은 시간 및 수강료가 매우 많이 상승하므로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한다면, 급속도로 수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접수
시험 접수

시험 접수

시험접수는 한국소방안전원 시도지부에 방문하거나, 안전원 사이트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단, 증빙서류가 필요한 경우 인터넷 접수가 불가합니다. 수수료는 12,000원이며, 구비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서류 시험응시원서 1부, 사진 3.5cm x 4.5cm 1매, 수수료 12,000원 현금, 카드 학력 인정 졸업증명서 교과목 이수과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성적표 등 자격 국가기술자격증 사본 경력 해당 대상물이 특급 1급 2급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시험 결과는 2급의 경우, 시험 종료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한국소방안전원 홈페이지에서 합격자 발표를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시험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2급 시험일정

소방안전관리자 2급 시험은 한 달간 진행되며, 일정은 월 말에 공지됩니다. 이에 따라 정해진 일자에 접수를 받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3월 시험 일정은 1월 31일 화요일에 공지되었으며, 2월 16일 목요일 오전 9시부터 접수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지역에 따라 응시 가능한 일정이 다르기 때문에, 일정을 선택할 때에는 세부 일정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서울에서는 2월 26일, 3월 9일, 3월 15일, 3월 17일, 3월 29일에 시험 일정이 있지만 동부에서는 3월 4일, 3월 19일에만 가능합니다.

인천에서는 3월 28일, 3월 5일, 3월 10일, 3월 24일에 일정이 있었으나, 접수가 일찍 마감되었었습니다. 시험 일정이 많긴 하지만, 지역마다. 세부 일정이 다르기 때문에, 희망하는 시간대와 날짜에 시험을 응시하려면 급속도로 접수해야 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2급 난이도

일반적으로 소방안전관리자 2급 자격증은 비교적 쉬운 자격증으로 분류됩니다. 이 자격증은 특급, 1급, 2급, 3급으로 나뉘어 있으며, 2급과 3급은 대조적으로 쉬운 수준입니다. 하지만, 3급의 경우 다룰 수 있는 건물이 제한되어 있어 최소한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취업을 찾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자동화재탐지설비, 스프링클러 설비 대상, 옥내소화전 설비 등 여러가지 설치 대상물을 다룰 수 있습니다.

1급은 대개 11층 이상, 연면적 1만 5천 m 이상의 일반 대상물과 30층, 120m 이상의 아파트를 다룰 수 있으며, 특급은 30층 이상, 연면적 20m2 이상의 일반 대상물과 50층, 200m 이상의 아파트를 다룰 수 있습니다. 특급과 1급은 다룰 수 있는 건물의 범위가 가장 넓지만, 그만큼 책임감도 크기 때문에 일을 더디게 익힌 후에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2급에서 하는 업무

스프링쿨러 설비 혹은 간이스프링클러 설비 혹은 물분무자동소화설비를 설치하는 특정 대상물 관리 가스제조설비를 갖추고 도시가스 사업 허가를 받아야 하는 시설이나 가연성 가스 100톤 이상 1천 톤 미만을 저장하는 취급시설 관리 공동주택 관리 보물 혹은 국보로 지정된 건축물 관리 1과목, 2과목은 각각 25문항씩 출제가 되며 객관식 4지 선다형으로 1문항에 4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험시간은 1,2과목 모두 합쳐 60분이며, 평균 7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방안전관리자 2급 교육 및 비용

소방안전관리자 2급 강습교육은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접수

시험접수는 한국소방안전원 시도지부에 방문하거나, 안전원 사이트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소방안전관리자 2급

소방안전관리자 2급 시험은 한 달간 진행되며, 일정은 월 말에 공지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