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주민등록증 발급 사용처 총정리

원래는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으려면 근처 주민센터에 가서 귀찮은 절차를 밟고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했지만 시대가 바뀌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스마트폰으로도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도 엄청나게 많이 나오는 요즘 스마트폰으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편리하고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주민등록증-발급

스마트폰 주민등록증 발급에 대한 정보,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드릴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1분의 시간을 투자하셔서스마트폰 주민등록증 발급에 대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주민등록증 발급

스마트폰 주민등록증은 이번 달, 즉 2022년 4월에 시범 실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부24를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신분확인번호(QR코드)와 주민등록증 수록사항을 화면에 표시하여본인의 신분을 확인시켜 주거나 또는 정보무늬(QR코드) 촬영을 통해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용됩니다.

스마트폰 주민등록증으로는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사항
(성명, 사진, 주민등록번호, 주소, 발행일, 주민등록기관)과 이의 진위여부를 확인해 주는 기능을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와 통신 3사는 스마트폰 주민등록증은 하나의 스마트폰으로만 이용이 가능하며 본인인증, 단말인증 등 보안을 강화하고,활용기관(공공,민간)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폰 주민등록증을 이용

이렇게 스마트폰 주민등록증은 신분 확인이 필요할 때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을 갖도록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실물 주민등록증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지갑을 놓고 왔다거나,잃어버렸다거나 하는 등)에 이 스마트폰 주민등록증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신분 확인 서비스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주민등록증을 이용하실려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앱을 다운로드 하셔서 로그인 및 모바일확인을 합니다.

서비스를 실행해주신 뒤 개인정보 및 이용 약관 동의를 체크해주시고 PASS앱을 통해 본인인증과 단말인증을 진행해주신 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 등 정보확인을 진행해주신 다음본인확인을 위한 비밀번호 6자리 숫자를 입력해주시면 서비스 등록이 완료됩니다.

주민등록증 확인

주민등록증 확인을 할려면 로그인 및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실행해주시고, 기본 화면에서 상세화면으로 전환을 할 시 신청 시 입력한 비밀번호로 본인 확인을 하거나, 생체인증으로 본인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그러면 주민등록증이 상세정보로 표시됩니다.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을 할려면 QR코드 진위확인 메뉴를 실행해주시고, QR코드를 카메라를 구동하셔서타인 기본화면의 QR코드 촬영을 해주시면 진위여부 결과 확인이 됩니다.

스마트폰 주민등록증 서비스 활용처

스마트폰 주민등록증 서비스 활용처로는 민원 서류를 접수할 때 또는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를 발급할 때, 그리고 편의점,식당 등 일상생활에서 성년자 여부를 확인할 때(멤버십 등 민간서비스 영역 포함), 공항 여객터미널에서 탑승 시신분확인이 필요할 때, 사인 간 계약이나 거래 시에 본인 여부를 확인할때 등이 계획되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다양한 곳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및 민간기관과 협의를 진행한다고 하니미리 발급해두시면 추후에 늘어난 서비스들을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통신 3사 또한 국민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공공 서비스를 행정안전부와 함께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앞으로도 국민들이 패스를 통해 다양한 신분증을 활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으니스마트폰 주민등록증은 앞으로의 전망이 밝고 기대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입된지 불과 1달도 되지 않은 제도임에도 접근성도 좋고 여러가지 장점이 많으니, 여러분들도 이 글을 통하여스마트폰 주민등록증을 한 번 발급받아 이용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결론

그럼 지금까지 스마트폰 주민등록증 발급에 대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글을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