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인터넷 뱅킹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체국 인터넷뱅킹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요즘에는 은행 업무가 있을때 은행에 직접 가지 않고 온라인 서비스를 많이들 이용하시는 추세입니다.
폰뱅킹이나 인터넷뱅킹들을 많이 이용하시는데 우체국도 은행 업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은 대부분 택배나 우편물같은 업무로 방문을 많이 하시지만 예금 업무등 은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체국은 또한 정부에서 운영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안정성과 편리성, 그리고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안심되기 때문에
많이들 이용하시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체국 인터넷뱅킹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긴 글이지만 우체국 인터넷뱅킹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우체국 인터넷뱅킹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체국 인터넷뱅킹

우체국 인터넷뱅킹 이용 전 유의할점
우선 우체국 인터넷 뱅킹 이용 전 유의할점에 대해 먼저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은행 창구에 가서 우체국 전자금융거래 신청서를 먼저 작성을 해서 제출을 하셔야합니다.

또한 전자금융거래 신청서를 내실 때 본인확인을 위한 본인 신분증과 인감이나 서명, 그리고 출금지정 계좌번호가 필요합니다.
또 개인사업자분의 경우에는 앞서 말한 준비물과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대표자 신분증도 필요합니다.

18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이 같이 방문을 하셔야 가입을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법정대리인이 같이 방문할 경우 필요한 서류로는 전자금융거래 신청서,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본인의 실명확인 증표,
통장 및 통장거래인감, 법정대리인 확인서류, 그리고 미성년자 전자금융 가입동의서가 필요합니다.

우체국 인터넷뱅킹 신청하는 방법
다음은 우체국 인터넷뱅킹을 신청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포털사이트에 우체국 인터넷뱅킹을 검색하시면 우체국뱅킹 사이트가 뜨는데 이 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그냥 우체국을 검색하실 경우에는 대부분 택배나 우편물업무를 보실 수 있는 인터넷 우체국이 많이 뜨기 마련이니
반드시 참고하실 바랍니다. https://www.epostbank.go.kr/ 링크를 걸어놨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체국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바뀌긴 했는데 전에 발급받으신 적이 있으시다면 큰 어려움이 있진 않습니다.

홈페이지 하단에 뱅킹이용안내를 클릭하시면 보안센터 페이지로 넘어가서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과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 공동인증서복사, 공동인증서 갱신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하신 후 이용약관등에 모두 동의하신 후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하셨는데 창이 안 넘어갈 경우에는 새로고침을 하시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개인 사용자의 이용자ID를 입력하시고 주민등록번호와 사업자등록번호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후 공동인증서를 저장할 매체를 선택하신 후 인증서 비밀번호를 영문, 특수문자, 숫자를 혼합하셔서 만드시면 됩니다.

인증서 발급 가격
다음은 인증서 발급 가격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공동인증서는 발급 목적에 따라 구분이 되는데 목적에 따라 발급 수수료가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전자거래에서 사용하는 범용인증서는 개인의 경우 4,400원, 기업이나 법인, 단체의 경우에는 110,000원입니다.
또 은행과 보험 업무, 그리고 전자입찰을 제외한 전자정부 민원서비스의 경우에는 용도제한 인증서가 무료입니다.

국세청 e세로 사이트, 홈택스 등 국세청 제공 민원업무,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사이트의 경우에는
개인사업자와 기업, 법인, 단체 모두 4,400원이고 신용카드 업무, 전자정부 민원서비스의 경우에는 무료입니다.

우체국 인터넷뱅킹의 점검 시간
다음은 우체국 인터넷뱅킹의 점검 시간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체국 인터넷뱅킹의 점검 시간으로는 04:00에서 05:00입니다.
앞서 말한 시간대에는 점검으로 인해서 이용을 하실 수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체국 인터넷뱅킹 이용 시 유의할점
이번에는 우체국 인터넷뱅킹 이용 시 유의할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전자금융거래 신청을 하신 후 신청일을 포함해서 5일 안에 꼭 우체국금융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인터넷 뱅킹 등록을 해야 합니다. 5일이 지날 경우에는 인터넷뱅킹 등록이 안되기 때문에 다시 우체국에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12개월 이상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을 이용하지 않으실 경우에는 금융안전을 위해서
서비스가 자동으로 정지가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비밀번호등을 5회 연속으로 잘못 입력하셨을 경우에도 서비스가 자동으로 정지가 됩니다.

또 비밀번호와 보안카드 등은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항상 관리를 해야 하며
만약 분실을 했을 경우에는 바로 우체국금융고객센터의 번호인 1599-1900이나 다른 인터넷뱅킹등을 이용하여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우체국 인터넷뱅킹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알려드렸습니다.
우체국 인터넷뱅킹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우체국 인터넷뱅킹에 대한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