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출발기금 부실 차주 대상 및 신청 방법 (+ 3개월 이상 연체자) 확인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새출발기금 부실 차주 대상 및 신청 방법 (+ 3개월 이상 연체자) 확인하세요! 를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면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10월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피해를 입으신 자영업자 분들과 소상공인 분들을 위해서 채무조정을 해주는 프로그램인 새출발기금이 시행됩니다. 90일 이상 연체가 된 부실차주 분들은 

재산을 제한, 오직 순부채에 한해서 60~80%의 원금 조정이 지원됩니다.

아무튼, 서론은 이 정도까지만 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새출발기금 부실 차주 대상 및 신청 방법 (+ 3개월 이상 연체자)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출발기금 부실 차주 대상 및 신청 방법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길바랍니다.

새출발기금 부실 차주 신청 방법

새출발기금 신청은 10월 중에 오픈이 예정된 온라인 플랫폼 혹은 오프라인으로 현장 창구를 통해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새출발기금 부실 차주 신청을 하게 되면 약 2주일 내에 채무 조정안이 마련되며, 채권 매입 등을 거쳐서 2개월 내로 채무 조정 약정이 체결됩니다.

새출발기금은 금융권 협약 체결이나 법령 개정, 전산 시스템 구축 등의 준비 절차를 거친 뒤 10월 중 채무 조정 신청 접수를 

시작합니다. 

새출발기금은 10월부터 시작해서 1년 동안 채무 조정 신청을 접수하고,  코로나 재확산 여부,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잠재 부실 추이, 경기 여건 등을감안하여 필요에 따라 최대 3년 간 운영할 계획으로 보입니다.

새출발기금 지원 대상

새출발기금 신청은 코로나로 인한 피해를 입은 개인사업자, 법인 소상공인 중에서 부실차주와 부실우려차주라면 누구나 새출발기금을 신청할 수있습니다. 

여기서 부실차주란, 90일 이상 연체된 금융채무불이행자(신용불량자)이며, 부실우려차주란 폐업이나 장기간 휴업으로 채무 상환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입니다. 

여기서 중소기업벤처부 손실보전금 지원대상 업종이 아니라 

도박기계 또는 사행성 오락기구 제조업인 경우나, 법무,세무,회계 등 전문직종, 부동상 임대업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신청 자격을 맞추기 위해 고액자산가가 소규모로 채무 감면을 하기 위해 신청하는 경우와 고의로 연체한 차주 등은 당연히 채무 조정이 거절당하게 됩니다. 

금융위원회에서는 도덕적으로 해이해짐을 방지하기 위해서, 합리적 채무 조정 거절 요건을 마련할 것이며, 채무 조정을 신청할 시 질적 심사를 실시할 계획으로 보입니다.

물론 채무 조정을 한 후에도 허위 서류를 제출하거나, 

고의적으로 연체를 한 이력 등이 발견될 경우에도 채무 조정이 즉시 무효화되며, 신규 신청이 금지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새출발기금 지원 내용

새출발기금 지원 내용은 부실차주와 부실우려차주로 나누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실차주 분들께 지원되는 내용은 ‘신용채무의 재산가액 초과분에 대하여 60~80%의 원금조정과 장기분할상환’ 입니다.

부실우려차주 분들께 지원되는 내용은 원금 감면 대신 금리 인하 혜택을 받는다는 것인데, 만약 연체 30일 이전에 차주가 10% 이상의 고금리의 대출 상품을 가지고 있다면 금리를 9%로 낮춰줍니다. 30일 이상 연체한 차주 역시 단일 금리로 조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카카오톡 알림 신청 

위와 같이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방법이나 신청 대상에 대해 잘 모르는 내용이 있으시다면,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카카오톡 알림 신청을 하시는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카카오톡 알림 신청을 하신다면,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대상과 신청 기간, 신청 방법 등 자세한 내용들을 확인 할 수 있고, 이와 관련된 최신 소식도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셔서 유용하게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타

대출이 1개 이상. 3개월 이상 장기 연체가 발생한 부실 차주의 경우는 60%에서 80%까지 부채 탕감을 받을 수 있지만, 취약 계층은 최대 90%까지도 감면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취약 계층은 소득과 재산이 없는 신용불량자이면서, 90일 이상 연체가 있으신 분들이 바로 취약 계층입니다. 한 마디로 부실차주 분들이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분들의 자생력 회복을 위해서 약 30조 규모의 부실 및 부실우려 채권을 매입하고, 채무 조정을 단행합니다. 

대출 상환 유예 조치는 9월까지 종료되는데, 이 때 까지 

상환이 힘든 취약층의 대출자 분들께 원금을 감면해주는 등의 채무 조정을 하는 새출발기금을 신청하고, 받는 과정에서 기금의 지원 대상에서 빠지게 된 대출자 분들의 경우 은행이 기금과 비슷한 수준의 채무조정조치를 하게끔 유도할 계획으로 보입니다. 

새출발기금의 재정자금은 약 7천억 원이며, 거치기간은 최소 1년에서 최대 3년이고, 최소 10년에서 20년동안 분할 또는 장기 상환에 대출 금리도인하되고, 부실 차주에 대한 원금 감면은 60%~90% 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새출발기금 부실 차주 대상 및 신청 방법 (+ 3개월 이상 연체자) 확인하세요!를 주제로 이야기 해보면서 여러가지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힘드셨을 분들께 이 새출발기금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새출발기금 부실 차주 대상 및 신청 방법 (+ 3개월 이상 연체자)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