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5년이 지나도 ‘완치’는 불가능

유방암 5년이 지나도 ‘완치’는 불가능

유방암은 전 세계 평균 사망률 5위, 우리나라 여성 발생함 중 1위로 발병률이 높습니다. X건 촬영, 컴퓨터단층촬영CT, 뼈 스캔, 자기공명영상MRI을 보시면 골반과 척추 등 하얗게 곳곳이 보입니다. 언제 부러져도 이상하지 않은 상태가 되며, 유방암은 전개 속도가 빠르지 않아 일찍 발견한다면 다른 암에 비해 비교적 완치율이 높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방암은 다른 암에 비해 전이와 합병증의 위험이 높습니다. 암세포가 혈관 아니면 림프관을 통해 온몸으로 퍼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유방암은 림프샘이 퍼져 있어, 다른 체내의 다른 부위에 의하면 그 부위에서 자가증식을 하며 새로운 암세포 덩어리를 이루는 것이 전이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이성 유방암은 전이되 장기에 따라 필요한 치료 접근이 다르므로, 유방암은 주로 뼈 전이, 폐 전이, 간 전이, 뇌 전이 순으로 전이 빈도가 높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유방암 치료 방법
유방암 치료 방법

유방암 치료 방법

유방암은 암이 진행된 정도, 발생한 부위 및 크기에 따라 수술할지, 항암화학요법을 사용할지, 방사선치료, 항호르몬 요법을 사용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이 가능한 경우는 수술하고 수술 후 보조요법 순으로 진행합니다. 수술할 수 없는 경우는 항암화학요법이나 항호르몬 요법, 방사선치료를 사용해서 증상 완화와 유방암 진행을 최대한 늦추는 방법입니다.

유방암 발병율, 유형
유방암 발병율, 유형

유방암 발병율, 유형

유방암이란 유방에 일어나는 모든 악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유방은 유선, 유관, 유두, 소엽 등 여러 조직과 세포로 구성되어 있어 어느 곳에든 암이 생길 수 있으며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유방암은 소엽에서 발생하며 이는 다시 인접 세포나 조직에 파고드는 침윤 정도에 따라 비침윤성 유방암과 침윤성 유방암으로 구분됩니다. 비침윤성은 전체 유방암의 510 정도를 차지하며 암이 발생한 장기 안에만 한정되는 초기 암으로 비교적 치료가 쉽고 결과도 좋습니다.

반면 침윤성은 암이 주변 유방 조직이나 인금 림프절로 침투하고 심한 경우 혈관을 타고 다른 장기까지 전이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유방암의 발병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다만 암 발생률을 높이는 위험 인자로 유전적 요인, 여성 호르면, 연령, 출산, 수유, 방사선 노출, 나쁜 식습관, 음주 등이 알려져 있기는 합니다.

치료 후 관리생존율

유방암은 치료 후 5년 생존율이 76로 좋은 암이지만, 치료 과정에서 정서적, 육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암입니다. 가족과 지인들은 유방암 환자가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안락한 생태계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환자 자신도 빠른 시일 안에 일상생활에 적응하면서 마음의 안정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유방암은 수술 후 5년 이내에 가장 많이 재발하므로 첫 2년간은 3개월, 3년째부터는 6개월마다.

정기검진을 받는 게 좋습니다. 평소와 다른 증상이 지속해서 나타난다면 담당 의사와 꼭 상담하셔야 합니다.

유방암 수술

과거에는 유방암 조기 암 환자 비중이 적었으나 최근 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국가 검진까지 지원되고 유방암 조기 발견 비율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수술 시에도 가슴을 절제하지 않고도 유방암을 제거할 수 있는 유방 보존적 절제 수술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방 보존적 절제 수술은 치료 효과도 이전 유방 절제 수술과 동리하므로 안전하고 권해볼만한 치료법이지만, 적용 대상이 그 대신 조기 암에 제한됩니다.

그러므로 정기 검진을 통해 일찍 발견해서 바로 치료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유방암 생존율

유방암 생존율은 진단 시기, 암의 종류 및 병기, 치료 방법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조기에 발견되고 치료를 받는 경우 생존율이 높아집니다. 유방암의 5년 생존율은 전 세계적으로 계속 오르고 있으며, 만들어진 국가에서는 80 이상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5년 생존율이 약 90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조기 진단과 개선된 치료 기술 덕분입니다. 병기에 따른 생존율도 큰 차이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병기 1 유방암의 경우 5년 생존율이 90 이상인 반면, 병기 3 아니면 4의 경우 생존율이 낮아집니다. 이는 병기 1에서 암이 아직 초기 단계이고 림프절 전이가 없기 때문에 치료가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유방암의 종류에 따라서도 생존율이 다릅니다. 호르몬 수용체 양성, HER2 양성, 삼중음성triplenegative 등 유방암의 여러 하위 유형이 있으며, 각각의 생존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방암 치료 방법

유방암은 암이 진행된 정도, 발생한 부위 및 크기에 따라 수술할지, 항암화학요법을 사용할지, 방사선치료, 항호르몬 요법을 사용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유방암 발병율, 유형

유방암이란 유방에 일어나는 모든 악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치료 후 관리생존율

유방암은 치료 후 5년 생존율이 76로 좋은 암이지만, 치료 과정에서 정서적, 육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암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