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서민대출 BEST 7 자격 조건 총정리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조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금리, 대부업 등 으로 내몰릴 수 밖에 없으신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저소득, 저신용 서민을 대상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대출입니다. 일반 대출에 비해 금리가 낮고, 대출 한도가 높아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이 생활자금, 사업자금, 전세자금 등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부지원-서민대출

정부지원 서민대출 조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자세한 정보를 짧은 시간을 투자하여 아래에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BEST 9 자격 조건

2023년 기준, 정부지원 서민대출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 햇살론 : 일반 서민을 대상으로 하는 소액 생활자금 대출입니다.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햇살론 15 : 중소기업 취업자, 저소득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액 생활자금 대출입니다.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인 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새희망홀씨 : 저신용 서민을 대상으로 하는 소액 생활자금 대출입니다.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디딤돌대출 :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 신혼부부, 다자녀 가구 등을 대상으로 하는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연소득 7천만 원 이하,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청년전용 버팀목전세대출 : 20~34세의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연소득 4천만 원 이하,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인 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고금리 대환대출 :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주는 대출입니다. 연소득 4천만 원 이하,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인 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각 대출 상품별로 지원대상, 금리, 한도, 상환조건 등이 다르므로, 본인의 상황에 맞는 대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미소금융중앙재단 등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서류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
  • 소득증빙서류(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등)
  • 재산증빙서류(통장잔고증명서,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등)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1397)를 통해 대출 상품별 상담 및 신청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서민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입니다.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신중하게 대출 상품을 선택한다면, 저렴한 금리와 높은 한도로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햇살론 창업자금 대출 

햇살론 창업자금의 대출 자격 조건은 정부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창업교육이나 컨설팅을 이수한 뒤 창업 중이거나, 개업일로부터 1년 이내 창업자분들입니다.

장애인 사업자분들은 10시간, 그 외 사업자 분들은 12시간 이상을 서울산업지흥원, 창업진흥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교육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무등록/무점포에서 유등록·유점포로 전환하여 창업 을 하는 중이거나, 사업자 등록일로부터 3개월 이내이신 자영업자 분들이 해당되며, 위 조건 중 1가지만 해당되어도 됩니다.

햇살론 사업자 대출

햇살론 사업자 대출의 자격조건은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이면서, 연 소득이 4,500만 원 이하이신 분들, 또는 연 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이신 자영업자 분이나 농림어업인 분들이 자격조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15 대출 

햇살론15 대출의 자격조건은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이고, 연 소득이 4,500만 원 이하이신 분들과 연 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이신 분들이 해당됩니다. 

여기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라는 것은, 21년 기준으로 NICE가 744점, KCB가 700점 이하이신 분들을 이야기하는 것이며, 연 소득 3,500만원 이하는 신용회복 지원자, 연금수령자, 소상공인, 사업소득자, 농림어업인 등 상세조건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근로자 햇살론 대출 

근로자 햇살론 대출의 자격조건은 연 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이신 저소득자 분들, 그리고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되는 연 소득이 4,500만 원 이하이신 저신용자 분들이 해당됩니다. 그리고 현재 직장에서 1개월 이상 근무하였고, 최근 1년 내로 3개월 이상동안 재직자여야 합니다.

여기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의 의미는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NICE가 744점, KCB가 700점 이하를 뜻합니다.

생활안정자금 융자

생활안정자금 융자의 대출 자격 조건으로는 융자 신청일 기준으로 현재 소속되어 있거나, 노무를 제공하는 사업장에서 3개월 넘게 근로중인 근로자 분들과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융자신청일이 속해있는 달의 전 달 말일까지 근로자가 없는, 이른바 1인 자영업자 분들이 융자 신청일 기준으로 현재 중소기업사업주 산재보험 특례 가입기간이 3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 

사잇돌1 대출

사잇돌1 대출의 대출 자격 조건으로는 보증 신청일 기준으로 현재 3개월 이상 재직을 했으면서 연 소득이 1,200만 원 이상이거나, 보증 신청일 기준으로 현재 6개월 이상 사업소득이 발생했으면서 연 소득이 1,000만 원 이상이거나,

 보증 신청일 기준으로 현재 연금소득이 1회가 넘는 수령자로서, 연금 소득이 연 1,000만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사잇돌2 대출

사잇돌2 대출의 대출 자격 조건은 사잇돌1 대출과 동일합니다.

미소금융 취약계층자립자금

미소금융 취약계층자립자금의 대출 자격 조건으로는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등록장애인, 북한이탈주민이거나, 고용위기/재난지역,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특별재난지역, 위기대응특별지역 거주자 분들 중에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이신 분들이거나, 차상위계층 이하거나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 및 수급자 분들이 해당됩니다.

미소금융 취약계층교육비 지원 대출

미소금융 취약계층교육비 지원 대출의 자격 조건으로는 취약계층 자립자금 지원대상자 분들 중에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거나, 차상위계층이하거나 혹은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이면서, 자녀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신 분들께서 해당됩니다. 

기타

일반적으로 금융기관의 대출 심사과정은 매우 까다롭습니다. 이에 따라 당연히 대출이 실행되기까지의 조건들 역시 매우 까다로울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보통의 대출 과정이라면, 요구되는 서류들도 매우 많고, 심사과정도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수차례 반려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이 대출이 실행되기까지의 조건들은 일반인에게도 어렵지만, 만약 대상이 일반인이 아닌 금융취약계층이라면 이 조건들이 더 어렵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읽어보시고,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꽤나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혹여나 이 글을 읽어보시고, 위에서 알려드린 대출 상품 자격 조건이 자신과 맞지 않더라도, 대출 상품은 엄청나게 많은 상품들이 있으니 걱정을 덜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서민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입니다.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신중하게 대출 상품을 선택한다면, 저렴한 금리와 높은 한도로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금융취약계층 분들이나 관련 정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 유용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어가셨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정부지원 서민대출 BEST 9 자격 조건을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