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2가지 및 해지 방법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2가지 및 해지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2가지 및 해지 방법에 대하여 여러가지 유익한 정보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집값이 많이 올라가면서, 자신의 집을 구하기가 어려워지자, 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지셨습니다.

왜냐하면 ‘내 집 마련’이라는 목표를 실현할 때, 가장 처음으로 해야하는 것이 바로 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에는 사회초년생 분들의 경우 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이 거의 무조건 있을 정도로 필수적인 것이 되어버렸습니다.

또한, 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은 가입기간에 따라 점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여윳돈이 없더라도 우선 만들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만들기

그럼, 지금부터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2가지 및 해지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이란 무엇일까?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이란, 주택 분양 자격을 얻기 위해서 필요한 일명 ‘청약통장’입니다.
옛날에는 청약 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총 3가지 종류로 나뉘어져서, 각각 종류별로 신청할 수 있는 주택의 종류가 달랐었지만,

2009년 5월부터 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하나로 통합이 되어, 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하나만으로 공공주택과 민영주택을 모두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많은 사람들이 ‘청약통장’이라 줄여 부르시는 것이 바로 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이며, 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하나만 있으면 모든 주택청약신청을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은, 가입 조건이 따로 없기에 국내에 거주하고 계시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은 1인당 1개의 계좌만 설립할 수 있는데, 이 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은 매월 200,000원에서 500,000원 정도를 적금형식으로, 본인이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납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연간 2,400,000원 내에서는 40%의 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의 이율은 가입 기간이 1개월 초과 ~ 1년 미만인 경우에는 연 1.0%, 1년 이상 ~ 2년 미만의 경우에는 연 1.5%가 적용되며, 마지막으로 가입한 지 2년이 넘었다면 연 1.8%의 이율이 적용됩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2가지 방법

그럼 지금부터,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은 2가지 방법으로 만들 수 있는데, ‘은행에 직접 방문’하시거나, ‘은행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셔서 만드실 수 있습니다.지금부터, 하나하나씩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드는 방법

은행에-직접-방문

우선, 은행에 직접 방문하실 수 있으신 분들이 이용할, 은행에 직접 가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먼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준비물 (신분증, 현금 20,000원) 챙기기
    청약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한데, 그것은 바로 신분증과 현금 20,000원입니다.
    미성년자라서 아직 신분증이 없는 경우에는, 부모의 신분증 및 도정, 가족관계증명서 그리고 기본증명서(특정/상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외국인일 경우에는 외국인 등록증이 필요합니다.
  2. 제 1금융권 은행 방문하기
    준비물을 모두 챙기셨다면, 그 준비물들을 갖고 제 1금융권 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등)에 가시면 됩니다.
  3.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개설하기
    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은 주택 소유 여부와는 관계없이, 그 누구든지 만들 수 있으며, 개설할 때 드는 금액이 20,000원이기 때문에 아까 제가 현금 20,000원을 챙기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이 3가지 단계를 모두 마치셨으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이 개설될 겁니다.

은행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드는 방법

다음으로는 개인적인 사정 등으로 은행에 직접 방문 하실 수 없는 분들이나, 은행까지 가기 너무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서, 은행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은행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및 실행하기
    우선, 본인이 자주 이용하는 은행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다운로드 후 실행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우리은행을 자주 사용하기에, 우리은행의 우리 WON 뱅킹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했으며,
    설명도 우리 WON 뱅킹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전체메뉴 버튼 클릭하기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신 후, 오른쪽 하단에 있는 ‘전체메뉴’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3. 상품 버튼 클릭 후 적금/청약 버튼 클릭하기
    전체메뉴에서 바구니모양 아이콘과 함께있는 ‘상품’버튼을 클릭하신 뒤에, 예금 버튼과 대출 버튼 사이에 있는 ‘적금/청약’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4. 주택청약 종합저축 선택하기
    적금/청약 버튼을 클릭하셨다면, 개설 가능한 여러가지의 적금 및 청약 상품들이 표시가 될 텐데,
    거기서 ‘주택청약 종합저축’ 상품을 찾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5. 가입하기 버튼 클릭하기
    선택하신 뒤, 상품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나서, ‘가입하기’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때 꼭 이용약관과 상품설명을 꼼꼼하게 읽어보신 뒤에, 동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상품 가입정보 입력하기
    이제 신규금액(거래금액)을 입력하여 설정해주시면됩니다.
    이 신규금액(거래금액)은 매달 입금해야 하는 금액인데, 최소 20,000원 이상을 입력하셔야만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7. 자동이체 신청하기
    이후 자동이체 신청 여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원하는 대로 신청하셨다면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 때 나오는 희망 청약 설문 조사는 선택사항으로, 꼭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8. 가입하기 버튼 클릭하기
    마지막으로 본인이 입력한 가입정보에 오타는 없는지, 전부 다 제대로 적었는 지를 체크하신 뒤에 ‘가입하기’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가입하기 버튼까지 클릭하시면, 드디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개설이 완료됩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해지방법

금전적으로 부담을 받는 등의 이유로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을 해지하고 싶으신 분들도 있는데, 그런 분들을 위하여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해지방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해지 방법또한 개설 방법처럼 대면/비대면으로 2가지가 있는데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면 방법) 직접 은행에 가시는 경우에는 우선 신분증을 챙기신 뒤에, 청약통장을 개설했던 은행에 방문하셔서 ‘청약통장 해지’를 신청하시면 아주 쉽고 빠르게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방법)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진행하시는 경우에는 청약통장을 개설했던 은행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신 뒤에, ‘전체메뉴’ -> ‘자동이체’ -> ‘자동이체 조회/변경/해지’ -> ‘출금계좌’를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출금계좌 버튼까지 클릭하시면 현재 자동이체가 진행중인 계좌들이 보이실텐데, 그 중 보이는 주택청약 통장 계좌를 선택하신 뒤, 조회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해지 버튼’이 보이실텐데, 해지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확인 사항들을 확인하신 뒤, ‘해지 버튼’을 누르시면 해지가 완료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여기까지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2가지 및 해지 방법 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택청약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이 포스팅으로 인하여 도움을 받으시고, 궁금증들이 해결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