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 4가지 및 필요 서류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 4가지 및 필요 서류

이번 글에서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 4가지 및 필요 서류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나이를 불문하고 부동산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청약통장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특히 정부에서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여 일반 청약통장보다 우대금리를 적용하고 여러가지 혜택이 있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래 이 통장은 원래 2021년까지만 신청할 수 있었는데, 더 많은 청년층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신청 기간이 2023년까지 연장되었고, 소득요건도 완화되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혜택이 있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면서, 전환 방법과 필요 서류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우대형-청약통장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 4가지 및 필요 서류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 글을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끝까지 읽어보시고,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우선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자면, 기존 청약통장의 청약 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은 유지하고, 1.5%의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청년들을 위해서 만든 청약통장입니다.

우대금리는 연 600만 원 한도로 최대 10년 동안 제공되며,
여기에 따른 금리는 연 최고 3.3%입니다. 그리고 가입 기간이 2년 이상일 경우에는 이자소득에 대해서 500만 원까지 비과세 적용됩니다.

또한, 자신이 무주택 세대주라면 연 최대 240만 원까지 40%의 소득공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최고 96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

다음으로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일반 청약통장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별도의 가입이 필요없이 통장을 전환하여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청약통장을 개설한 은행에 직접 방문하셔서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을 신청해주시고, 구비 서류를 제출해주시면 간단하게 전환이 가능합니다.

통장을 전환할 시에은 기존 청약통장에 대한 가입 기간과 납입 금액, 납입 회차는 그대로 인정되고, 전환 후에 입금해주신
금액부터 우대이율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납입일이 변경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필요서류

청년우대형-청약통장-필요서류

다음으로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필요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소득확인증명서를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데, 소득확인증명서는 소득금액증명원이나 원천징수 영수증, 급여명세서로 대체할 수 있으며, 전년도 소득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에는 2년 전을 기준으로 하여 증빙이 가능합니다.

무주택 세대원일 경우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가 필요하며, 병역기간을 제외한 나이를 적용할 경우에는 병적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

다음으로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하려면 3가지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그 3가지 조건은 바로 나이와 소득, 무주택이며, 꼭 이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만 합니다.

그럼 가장 먼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의 나이 조건부터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남성의 경우에는 군 복무기간을 6년까지 차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만 나이에서 군 복무기간을 제외한 나이가 만 34세 이하라면 신청이 가능하니, 남성 분들께서는 군 복무기간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다음으로 이야기 해볼 소득 조건으로는 2021년 기준으로 전년도 총 급여액이 3,000만 원 이하여야 하며, 종합소득금액이 2,0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기타소득이 모두 인정되고, 소득이 없다면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만약 근로 기간이 1년 미만이여서 전년도 신고소득이 없다면, 해당 년도의 급여 명세표를 연 소득으로 환산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참고로, 2022년부터 소득 조건이 완화되었기 때문에 전년도 총 급여액이 3,600만 원 이하로 완화되었고, 종합소득금액이 2,400만 원 이하로 완화되어 해당 조건이 적용됩니다.

마지막으로는 무주택 여부 조건입니다.
청년우대형 청약 통장은 3개월 이상의 무주택 세대주 이거나,무주택 세대주 이면서 3년 이내로 세대주가 될 예정자, 무주택 가구의 세대원 중 하나에 속하는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신청 방법

마지막으로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은행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도 있으며, 은행에 따라서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주택 도시기금 수탁은행인 하나은행, 농협, 기업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에서 통장 개설을 진행하고 있으니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셔서 해당 은행에 방문해주시면 간단하게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통하여 신청하실 경우에는 홈택스 앱과 신한 쏠 앱 등 다른 은행 앱을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를 통하여 다운로드 받아주시고, 앱 내에서 검색창에 청년우대 청약을 검색해주시면 쉽게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홈택스 앱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발급번호 수령 방법 역시 PC에서 출력해야 하니 컴퓨터는 꼭 있어야 합니다. 말 그대로 발급번호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 프린터는 필요 없으니 이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영상통화를 통하여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신규 금액 역시 2만 원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 4가지 및 필요 서류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 4가지 및 필요 서류에 대한 정보와 함께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이 무엇인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신청 방법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 4가지 및 필요 서류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과 이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

그리고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청년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며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 4가지 및 필요 서류를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