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주택청약 통장 신청 | 전환 | 해지 | 조건 | 서류 | 농협 | 국민은행 | 노하우 총정리

청년 주택청약 통장 신청 | 전환 | 해지 | 조건 | 서류 | 농협 | 국민은행

이번 글에서는 청년 주택청약 조건 및 서류 준비물 5가지와 신청 방법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태크에 관심이 없더라도 한 번 쯤은 들어보는 제태크 상품이 바로 청약통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청약통장은 청소년 시기부터 사회초년생, 그 후 나이를 먹어서라도 알아두면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약통장은 간단하게 말하자면 아파트 분양을 받기 위해서 가입을 하는 주택청약 통장입니다.

청년-주택청약-조건

그 중에서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일반적인 청약통장에 비해서 청년들에게 추가적인 혜택이 있기 때문에 그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나라에서 만든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주택 청약통장을 청년들에게 더 좋은 지원을 해주기 위하여 마련된 청약통장입니다.

일반적으로 청약통장에 비해서 청년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지원해주며, 사회초년생을 포함하여 취업준비생들에게 내집마련이나 전세를 마련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금리우대와 비과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적금 형식으로 매 월 2만원부터 50만원까지의 금액을 자유롭게 납입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가입 기간은 2023년 12월 31일까지이니 지원 요건에 부합하는 경우에는 최대한 빠르게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조건으로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만 19세 이상 만 29세 이하의 청년이여야 하며, 외국인은 가입할 수 없고, 6년의 병역 복무기간이 인정되어 만 34세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년도 신고소득 기준 연 소득이 3천만 원 이하인 근로 소득자, 기타소득자, 사업소득자를 대상으로 하며, 만약 근로 기간이 1년 미만의 근로소득자라면 급여명세표 등으로 연 소득을 환산하여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주택세대의 세대원이거나, 무주택이며 가입 후 3년 이내의 세대주 예정자, 무주택 세대주인 경우 중에서 하나에는 무조건 포함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세대주의 경우에는 3개월 이상 유지한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청년 주택청약 서류 준비물

청년-주택청약-서류


다음으로 청년 주택청약 서류 준비물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나이 증빙서류가 본인 확인을 위해 필요한데, 이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신분증이 해당되며, 병역 이행 기간 증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병역 증명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소득 확인을 위해서 소득 증빙서류 역시 필요한데, 이는 소득확인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합니다.

만약 소득확인증명서 발급이 어려운 경우에는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전년도 원천징수 영수증 대체가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년 미만의 근로자시라면, 급여명세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기타소득자의 경우에는 전년도나 2년 전 기타소득원천징수영수증으로 대체하여 제출하실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무주택 세대주의 경우 최근 3개월 내로 발급한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무주택세대의 세대원이라면 최근 3개월 내 발급한 주민등록등본과 세대원 전원의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역시 제출해야 합니다.

참고로 무주택이면서 가입 후에 3년 이내로 세대주 예정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증빙서류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청년 주택청약 신청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청년 주택청약의 경우에는 방문 신청만 가능하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근데 일부 은행에서는 모바일 신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아래에서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청년 주택청약을 신청하실려면 위에서 말씀드린 서류를 준비해서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농협 등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에 방문해주시고, 신청해주신다면 빠르게 가입이 완료됩니다.

기존에 청약통장이 있었던 경우에는 별도의 해지 없이 전환이 가능합니다. 가입 기간과 납입금은 유지되니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으로 청년 주택청약을 모바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주택청약의 경우 신한은행이나 우리은행 등 일부 은행에서 모바일을 통하여 신청이 가능한데, 일단 신한은행 모바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신한은행 모바일앱인 신한 쏠을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를 통하여 다운로드 받고 실행해주셔서 오른쪽에 있는 전체 메뉴 아이콘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상품 카테고리에서 적금/청약 탭을 선택해주신 뒤, 여러가지 상품 중에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선택해주신 다음 기타소득자, 근로소득자 또는 사업 중에서 본인에게 해당되는 버튼을 눌려주셔야 합니다.

만약 여기서 본인이 청약통장을 신규 가입하는거라면, 신규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고, 청약통장이 기존에 있으셨다면 청년 우대로 계좌 전환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주민등록등본 주소랑 소득확인증명서 발급번호를 입력해주셔야 하는데, 소득확인증명서 발급번호는 국세청 홈택스나 모바일 앱인 손택스에서 소득확인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희망주택형, 희망입주지 등을 입력해주시고 주택공급정책 활용 자료 조사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단계를 마무리하셨다면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은행에서 신청자격과 서류를 검토한 후에 이상이 없다면 30분 이내에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는 안내를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기타사항

아직 청약통장에 가입하지 않으신 2030청년이시라면 청년 주택청약이라고 불리는 청약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하시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으니 꼭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이미 청약통장이 있으시다면 조건만 충족하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의 경우 주택청약 종합저축 금리인 연 최대 1.8%의 우대금리를 포함하여 10년 동안 연 최대 3.3%의 금리가 적용되며, 이자소득의 원금을 연 600만 원 까지 비과세 적용도 하고 40%의 소득공제 혜택 역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청년 주택청약 조건 및 서류 준비물 5가지와 신청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들과 꿀팁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청년 여러분들과 청년 주택청약을 희망하시거나, 이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도움이 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청년 주택청약 조건 및 서류 준비물 5가지와 신청 방법을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