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지원금 신청 | 종류 | 청년 면접 수당 | 청년희망적금 | 청년내일채움 공제 |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 중소기업 근로자 소득세 감면 | 2023 총정리

취업 지원금 신청 | 종류 | 청년 면접 수당 | 청년희망적금 | 청년내일채움 공제 |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 중소기업 근로자 소득세 감면

이번 글에서는 취업 지원금 종류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대한 정보들에 대해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실업난과 취업난이 점점 심해지면서 청년들의 원활한 취업을 위한 지원금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복지는 신청주의의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만히 있는다고 그냥 받는 것이 아니라 먼저 자신이 찾아보고 신청을 해야만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꼼꼼하게 지원금에 대해 찾아보고 제대로 알아둔다면 1년에 2백만 원에서 3백만 원 가량 되는 돈을 지원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취업-지원금-신청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취업 지원금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 것이니, 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시고,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취업 지원금 종류(청년)

먼저 취업 지원금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업 지원금의 종류는 꽤나 많아 여러가지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번 글에서 알려드릴 지원금은 국민 취업지원제도, 청년 면접 수당, 청년희망적금, 청년 내일채움 공제, 중소기업 근로자 소득세 감면,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총 6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2022년에 이 취업 지원금에 대한 제도가 바뀌었는데, 이에 대해 아래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취업준비생 여러분들께서는 바뀐 내용들을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 지원금 종류 중 국민 취업지원제도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취직에 어려움을 겪고계신 청년분들을 위하여 정부에서 지원금을 지원해주는 정책입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취업성공패키지 두 가지로 분류되었었는데, 2022년부터 이 국민 취업지원제도가 통합되었습니다.

지원 대상은 만 18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 분들 중에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있지 않은 구직활동 중이신 저소득 청년입니다.

2022년과 작년을 비교해본다면 10만 명이 더 늘어난 50만 명을 대상으로 하여 50만 원씩 최대 6개월을 지원해줍니다.

청년 면접 수당

다음으로는 청년 면접 수당입니다. 청년 면접 수당은 경기도에서 진행하는 청년 정책인데,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청년이 취업을 위해서 면접을 보러 다닐 때 드는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면접 지원금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청년 면접 수당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만 18세 이상 만 39세 이하의 청년 분들이 취업 면접 활동을 하면 면접 한번당 5만원 씩 최대 6회, 총 3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수당은 지역화폐로 지급되고, 4월, 9월, 12월 연 3회 모집합니다. 하지만 실업급여를 받고있거나, 구직활동 지원금에 참여중이신 분들과 청년 구직자 교통비 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다음으로는 청년희망적금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은 금융위원회에서 청년층의 자산 형성을 위해서 시중금리에 더하여 저축 장려금을 추가로 지급해주는 적금상품입니다.

신청 대상으로는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여야 하고, 총 급여가 3,600만 원 이하인 분들이 대상에 해당됩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월 최대 50만 원씩 납입할 수 있으며, 시중 이자율에 1년 만기시 2%, 2년 만기를 할 시 4%의 추가 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시중은행을 통하여 가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금리가 높은 은행에서 가입받으시는 편이 유리하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청년내일채움 공제

다음으로는 청년내일채움 공제입니다. 청년내일채움 공제는 정부, 기업, 청년이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동안 근속한 청년 분들께 만기금을 지급해주는 제도인데,

이 청년내일채움 공제는 청년이 2년간 매 월마다 12만 5천원씩 300만 원을 적립한다면 정부가 600만 원, 기업이 300만 원을 공동으로 적립해주어
2년 후에는 만기 공제금으로 1,200만 원에 더하여 이자까지 지급받아볼 수 있는 제도입니다.

청년내일채움 공제의 신청 대상은 기업과 청년 자격을 확인한 뒤 청약 가입 신청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만 15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분들께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를 졸업한 후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12개월 이하로, 기업 지원 대상의 경우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가 5인 이상인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이여야 합니다.

2022년부터는 50인 미만 사업장에 기업부담금을 면제해주던 제도가 30인 미만 사업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다음으로는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입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이란,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시키고, 주거 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하여 만들어진 청년주거복지 사업입니다.

서울시에서는 청년주거비 지원 대상을 충족하고, 보증금 1억 원, 월세 60만 원 이하의 집에 거주하는 청년분들께 매 달마다 20만 원씩 10개월동안 주거비를 지원해줍니다.

원래는 전세자금대출이나 주택 구입자금 지원, 공공임대주택 지원 등의 지원금은 있었지만, 월세로 집에 거주하는 청년분들을 대상으로 한 지원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에서 청년이 독립하고, 직업을 구하고, 서울에서 지속적으로 생활을 영위를 할 수 있게끔 월세 역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의 지원 대상은 신청일을 기준으로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거주해야 하며,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거주하고, 신청일을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의 청년이여야 합니다.
그리고 임차보증금이 5천만 원 이하여야 하고, 월세 60만 원 이하의 건물에 월세로 거주를 하는 무주택자여야 하며,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의 청년 1인 가구입니다.

하지만 수급자와 법정 차상위 계층, 서울형 주택 바우처 지원 대상자, 기존 주거 정책 사업 참여자, 주택 소유자 등의 유사 청년 사업을 받고 있는 대상자 분들께서는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이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은 청년월세 신청을 받고, 그 중에서 무작위로 추첨을 통하여 선발하고 있는 정책입니다.

중소기업 근로자 소득세 감면

마지막으로 중소기업 근로자 소득세 감면입니다. 중소기업 근로자 소득세 감면은 만 15세부터 만 34세의 청년분들께서 특정 조건을 부합하는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경우 세금을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이 중소기업 근로자 소득세 감면은 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통하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각각 취업한 연도에 따라서는 감면세액 비율이 다릅니다.

그리고 2018년 이후 취업자라면 소득세가 70% 감면되며, 한도는 150만 원 까지입니다.

청년 지원금 기타사항

청년들의 취업난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데, 그럼 당연히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의 부담 역시 심해집니다.

우리나라의 청년들은 졸업 후에 직장을 찾는데 걸리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에 많은 청년분들께서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끼면서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분들의 취업난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청년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가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분들께서 취업을 준비하는 도중에 드는 비용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청년 취업지원금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 글을 통하여 취업지원금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셔서 꼭 신청을 하셔서 많은 혜택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우리나라는 신청주의이기 때문에 가만히 있는다면 아무런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알려드린 취업지원금 외에도 청년구직촉진수당, 청년주거급여 분리지급, 국민 내일 배움카드,

광역 알뜰 교통카드와 함께 지역마다 다른 지원금들이 있으니 이에 대한 정보들도 꼭 찾아보시고, 본인이 신청 대상에 해당하는 지원금이 있다면 꼭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취업 지원금 종류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내용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취업을 준비하시는 청년분들이나, 취업 지원금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취업 지원금 종류를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