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신속 항원검사 비용/방법 주의사항 총정리

코로나 19 확진자 급증으로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코로나 신속 항원검사를 많이 이용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할 때 쓰는 코로나 신속 항원검사에 대해서 생소한 분들에게 이 글은 유용한 정보를 드릴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신속-항원검사

✅ 제가 중간중간 신속항원검사 링크를 걸어놓았는데 특정 시간(선착순)때만 나오는 것이니 “꼭” 참고하셔서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신속 항원검사

개인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코로나 신속 항원검사는 래피젠, 에스디바이오센서 제품들을 온라인이나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델타, 오미크론의 구분없이 코로나19 모두 해당됩니다. 

자가진단키트가 1회분있는것과 2회분 있는것의 가격이 다르면 1회분 있는 것은 낱개 4800-5000원 정도 하고 2회분은 14000원정도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브랜드마다 조금씩 상이할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키트는 개인이 구입해도 되고, 기존 보건소나 선별진료소를 활용하거나, 지정 관내 호흡기전담클리닉을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코로나 신속 항원 검사란?

스스로 콧물 등을 채취해 진단키트에 넣어 코로나 19 확진여부를 40 여분 내에 알 수 있는 진단 검사 방식 입니다.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2020년 12월 수도권 임시선별소에서 선제적 진단검사가 시작되면서 검사 편의성을 위해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코로나 신속항원 검사 방법

밀접 접촉자처럼 꼭 pcr검사를 받아야 할 이유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선별 진료소 현장에서 자가검사키트를 제공해 확진여부를 20~30분 내에 판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그자리에서 바로 pcr검사를 받게 됩니다. 

신속항원검사의 민감도는 50~ 60% 정도로 기존 pcr 검사에 비해 낮지만,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늘어나는pcr 검사를 감당하기 어려워져 정부에서 선택한 방법입니다. 선별 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를 제공받아 그자리에서 직접 검사하고 결과를 보게 됩니다. 

만약 선별 진료소에 사람이 많을경우는 키트를 가지고 집으로 돌아가 검사가 가능합니다. 1인 1키트만 가능하고 본인만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신속항원 검사 비용

pcr 검사나 자가검사키트 두개 다 선별진료소 검사는 전액 무료입니다. 발열이나 기침등 호흡기 증상이 있어 호흡기전담클리닉에 방문 했을때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경우 검사료는 무료이지만 진찰료는 5000원정도의 비용이 부가됩니다. 

나머지 진찰료와 신속항원검사 비용, 감염예방 관리료 등은 검사보험으로 지원되지만 고위험군이 아닌 무증상중 국외 출국 등 사적인 이유로 pcr 음성 확인서가 필요하면 의료기관에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국고지원 없이 8만원 이상을 개인이 직접 부담하게 됩니다.

선별진료소 pcr 검사 기준 변경

일반 검사자의 경우 선별 진료소나 호흡기 전담 클리닉에서 신속항원 검사 후 양성이 나와야 pcr 검사가 가능하게 됩니다. 고위험군인 밀접접촉자, 60세 이상 고령자, 자가 검사 양성자 등은 선별 진료소에서 바로 pcr검사가 가능하게 됩니다.

신속항원 검사 방법

먼저 검사를 진행하기 전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고 손소독제를 바르도록 합니다. 그 후 검체 추출액의 껍질을 벗기고 박스 윗면에 있는 검체 희석액 꽂는 곳에 꽂아 줍니다. 면봉을 꺼내 검사자의 양쪽 콧구멍에 2cm 깊이로 넣고 양쪽 모두10회씩 돌려줍니다. 

그 면봉을 검체 추출액에 넣고 똑같이 10회 돌려준 후 면봉 막대기를 부러뜨리면 됩니다. 뚜껑을 닫고 부드럽게 흔들어준 후 90도 각도로 3~4방울 정도로 떨어뜨려 주면 됩니다. 검사기기마다 다르지만 보통 15분에서30분 후면 검사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결과를 확인하고 음성이면 가정용 쓰레기로 처리하면 되고 양성이면 선별진료소에 방문하여 폐기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 제가 좋은 영상을 하나 소계시켜드리겠습니다. 위 영상에서 2:17부터 신속 항원검사에 관해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영상을 처음부터 보셔도 충분히 좋으니 이 글과 함께 영상까지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결론

집에서 직접 코로나 신속항원 검사를 해보시면 pcr보다는 확실히 일찍 결과가 나온다는것이 큰 장점인것 같습니다. 오미크론 확진자가 10만명이 넘게 나오는 지금 우리모두 몸관리 철저히 하며 건강 챙깁시다. 유용한 정보였기를 바라며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FAQ 자주하는 질문

많이 묻는 질문

본문을 클릭하셔서 보셔야 주가 설명으로 인해 이해를 더욱 쉽게 하실수 있습니다.

질문 리스트

관련 정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Q/A

관련 Q/A에 관하여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