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방법 총정리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가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2022년 서울시 청년수당인데요 청년인 만 19세 ~34세 분들은 이에 내가 해당할 수 있는 혜택이 맞는지 꼼꼼이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위 글은 이해하기 쉽게  핵심만 요약해서 작성한 글이기 때문에 여러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3년 서울시 청년수당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19세 ~34세 미취업 청년들의 구직활동을 촉진하는 수당입니다. 매월 50만원으로 최대 6개월 간 받을 수 있으며 총300만원이 지급됩니다. 

청년 실업률이 상승되면서 자존감이 하락되거나 사회로부터의 고립을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역량을 강화시켜주며 소득보전 지원을 위한 ‘청년 안전망’으로서 청년활동지원사업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2023년 서울시 청년수당 지원대상자

주민등록상 서울시 거주자여야하며 만 19세 ~ 34세 대상자입니다. 소득요건에서 건강보험료 월 부과액 기준으로 소득요건이 결정됩니다. 건강보험료 월 부과액 지역가입자(254,900원), 직장가입자(237,652원) 미만인 사람이어야만 가능합니다. 

졸업 후 2년 넘어야하며 반드시 미취업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주 2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근로자는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제외 대상자는 국민취업지원제도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정부 혹은 지자체 유사사업 참여자는 신청할 수 없으며 대학생이나 대학원생 혹은 휴학생 조차도 신청할수가 없음을 알고 계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023년 서울시 청년수당 제출서류

최종학교졸업증명서와 고용보험을 가입한 단기근로자의 경우에는 근로계약서도 필히 제출해야합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 및 지급 방법

 2022년 서울시 청년 수당은 2022년 3월 14일 부터 2022년 3월 23일 신청예정이며, 서울 청년 포털 내청년 수당 공지로 공고를 확인 후  서울청년포털 청년수당 신청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참여자는 2022년 4월 중으로 발표 예정이니 알고 계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약 20,000명에게만 지원한다고 하니 신청기간에 맞춰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지급은 신한은행 청년수당 전용계좌로 지급 체크카드로 사용해야합니다.

2023년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방법

청년들 스스로 다양한 상황과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며 교육비, 독서실비 등 직접적인 구직활동 뿐 아니라활동을 위해 소요되는 식비, 통신비, 교통비 등 사업취지에 맞는 다양한 활동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2023년 서울시 청년수당 주의사항

동일기간 정부 및 지자체 유사사업과 중복 참여가 불가합니다 예로 국민취업지원제도  I 유형(구직촉진수당) 참여자, 고용노동부 국민 취업지원제도 II유형, 취업성공패키지, 실업급여,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 참여자, 국가보훈처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사업, 서울시 청년월세지원사업 참여자는 연내 서울 청년 수당 참여가 불가합니다.

 또 내일 배움카드로 수당형교통비 및 훈련장려금 지급받는 경우와 서울시 기술 교육원에서 수당형 생활비, 교통비를 지급받는 경우는 중복으로 간주합니다. 

2023년 서울시 청년수당 알바

고용보험에 가입한 알바(단기근로) 일경우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필수적으로 근로계약서(주당 근로기간 명시) 또는퇴직증명 등을 제출해야합니다.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 근로 하는 경우나 청년수당사업 신청 전 퇴직했으나, 고용보험 상실신고가 늦어져 고용보험 가입되어 잇는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주26시간 그리고 3개월 초과로근무를 하였으면( 고용보험 가입하지 않고 일하는 정규직/ 창업자 포함) 취업자로 인정되어 신청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지금까지 2023년 서울시 청년수당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만약 해당정책의 대상자라면 신청일자를 놓치지 말고 지원받아 취업을 준비하는것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이글을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