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재난지원금 신청/대상/지급액 총정리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 때문에 정부에서 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그중에서는 강릉 재난지원금도 포함되고 있습니다. 강릉에 살진 않지만 저도 코로나로 인해 재난지원금을 받았습니다.

강릉에 사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강릉 재난지원금에 대한 글을 써 보려고 합니다. 강릉 재난지원금에 대한 정보를 지금부터 1분의 시간을 투자하셔서 확실히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강릉 재난지원금

강릉 재난지원금 지원대상은 21년 6월 30일 건강보험료 기준 소득 하위 80%+a(맞벌이,1인가구 특례적용)이며 맞벌이의 경우 가구인원 산정시 +1인이 추가되며 1인가구는 연소득 5800만원 수준의 건보료가 적용됩니다.

고액자산가는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고액자산가의 기준은 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 9억원 초과, 또는 ’20년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원 초과인 경우가 해당됩니다.

지원기준은 가구는 주민등록 세대를 기준으로 하되, 건강보험 피부양자 개념 적용이며 가구원은 주민등록법상 거주자 중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이여야 하며 주소지를 달리하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 및 자녀는 동일 가구로 인정되고, 주소지를 달리하고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직계존속(부모)는 별도 가구로 인정됩니다.

강릉 재난지원금 대상

국민지원금 선정 기준은 1인일 시엔 직장가입자는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이 17만원, 지역가입자도 17만원이며, 2인 이상 외벌이 가구부터는 혼합가구만 기재하겠습니다. 가구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이 2인 20만원, 3인 26만원, 4인 33만원, 5인 42만원, 6인 45만원, 7인 55만원, 8인 64만원, 9인과 10인은 82만원입니다.

맞벌이의 경우에는 하나씩 당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2인 26만원, 3인 33만원, 4인 42만원, 5인 45만원, 6인 55만원, 7인 64만원, 8인부터 10인까지 82만원입니다. 여기서 혼합가구란 가구 내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모두 있는 경우입니다. 가구원 수가 10인 이상인 경우 10인 기준을 적용합니다.

강릉 재난지원금 지급액

지원금액은 1인당 25만원 개인별 지급이며, 가구당 금액은 상한이 없습니다. 가구원수별 지원규모는 1인가구 25만원, 2인가구 50만원, 3인가구는 75만원이며 이런 식으로 1인당 +25만원으로 계산됩니다.

강릉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지원금 신청 방법은 본인신청과 대리신청이 있으며, 본인신청은 성인 개인별 신청/수령이며 미성년 자녀는 동일 주소지 내 세대주가 신청/수령합니다. 대리신청의 경우 신청자격과 필요서류가 있습니다.

신청자격은 지급대상자의 1.법정대리인, 2.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3.동일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입니다. 필요서류는 1.대리인 신분증, 2.본인 위임장, 3.본인-대리인 관계 증명서류 입니다. 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의 경우 필요서류는 1+2+3+지급대상자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신청방식은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되시며 카드사 신청은 본인신청만 가능합니다. 예외적인 경우에는 대리요건이 일부 완화됩니다.(의사무능력 및 폭력/학대 피해자 등)

강릉 재난지원금은 국민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는 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씨티 제외)가 있고, 카카오뱅크(체크카드),카카오페이(페이머니카드)는 앱에서 지원금을 신청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으로는 은행창구로 신한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농협은행,기업은행,SC제일은행,대구은행,부산은행,경남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새마을금고,우체국,농협,축협,수협,신협이 운영합니다.

강릉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이의를 신청하고 싶으신 경우엔 신청기간에 맞춰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신청 절차로는 국민신문고(온라인)또는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오프라인)에 이의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제출하시면 시에서 대상자 여부 재결정 후 읍면동에 심사결과를 통보합니다.

그 후 읍면동에서 이의신청자에게 문자로 처리결과를 통보합니다. 인용 결정 후 대상자는 신청지급 절차에 따라 재신청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강릉 재난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운 요즘 이 글을 통하여 재난지원금으로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강릉 재난지원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