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일 채움공제 가입조건 총정리

요즘 꾸준히 관심이 높은 제도가 청년내일 채움 공제 입니다. 한번 들어보셨다고 하더라도 자세한 조건이나 신청방법, 지원금액 , 대상 조차 모르신다면 그 좋은 혜택도 알지 못하고 놓치게 되실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가입

내가 해당이 되는가? 하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 이 글을 통해 상세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내일 채움공제

청년근로자가 한 기업에서 오랜 시간동안 안정적으로 근무를 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개인과 회사가 2년간 같이 일정금액을 적립하는 제도입니다. 

이해쉽게 설명하자면 취업자는 경력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초기경력을 쌓게 도와주고 또 앞으로 기반,목돈마련을 가능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기업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안정적인 고용, 유지를 할 수 있도록 돕는제도 입니다. 즉 기업과 직원이 서로 윈윈하는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청년 내일 채움공제 가입조건

먼저, 만 15세 이상부터 34세 이하의 근로자 및 중소기업 정규직 취업자 조건이 있으며, 소비자향락업 등 일부 업종 제외및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이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또한 2년 이상 가입기 만기 해지라는 필수 조건이 있습니다.

청년 내일 채움공제 가입시 필요 서류

청년, 기업에 따라 다른데 청년은 가족관계증명서,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병적증명서, 주민등록등복 또는 신분증이 필요하며 기업은 사업자 등록증, 국세/지방세 납세 증명서이며 법인이라면 등기부등본, 주주명부까지 필요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혜택

대상자가 확정되는 순간 일정 금액 적립됩니다. 3주체가 모두 적립해야하며, 2년간 대상자의 경우 300만원, 정부 600만원, 그리고 회사는 300만원이라 2년간 근속 만기 시 총 1,200만원에 이자까지 더해 지급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사실상회사역시 정부에서 300만원을 지원 받는데 30인 미만일 경우라면 100% 지원이라 자체적으로 들어가는 돈은 없는 것이라 보아도 무방합니다.

30인 미만이 아니라 30인 이상~ 49인 미만이라면 20%, 50인 이상 ~199미만이라면 50%, 200인 이상이라면 100% 기업부담금이 있으니 자세한 사항들도 미리 확인해두시기 바랍니다. 

청년 내일 체움공제는 2년 후 목돈을 챙길 수 있다는 장점과 2년간의 경력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까지 동시에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꼭 혜택을알아보셔야합니다.

청년 내일 채움공제 신청방법

우선 기업의 경우 워크넷 참여 신청을 하여 자격심사를 받은 후 심사를 통과하게 되면 지원협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이후 기업은 정규직 채용자 명단을 기관에 통보해야하며 운영기관은 제출된 명단을 가지고 최종 심사 선발을 하게 되며, 결과가 나오면 청년과 기업에 각각 통보를 해줍니다. 해당 통보를 받아 대상이 된것이 확인 된다면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청약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청년의 경우는 한번 신청 후 절차에 따라 바로 청년 공제에 가입만 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말해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서 가입이 가능한데 온라인에서는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전국 우리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영업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지연본,지부에서 가능합니다. 신청에 대한 문의가 있다면 청년 내일채움공제 1588 -6259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청년 내일 채움공제 개인 제외대상

이 기업의 최대 출자자, 주주, 직계비속, 배우자, 형제 자매 관계가 있는사람 또는 정부, 지자체 에서 시행중인 자산 형성지원 성격의 사업 참여중이거나 참여해서 지원금을 수령한자 (희망 두배 청년통장, 청년내일채움 공제) 입니다. 

또 세법에 따라 사업자 등록, 타기업 대표자를 겸직한자 와 정부지원금, 공제금, 해지환급금 부정수금 시도 사유로 공제 계약 해지 후 1년 경과되지 않은 사람은 제외됩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않은 외국인도 제외가 되지만 예외로 고용보험강제적용대상으로 f-2, f-5, f-6 비자를 갖고 있는 사람은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 채움공제 가입 제한 기업

첫번째로 휴폐업 등에 해당되면 제한이 됩니다. 더 자세히 들어가 재해를 제외한 원인으로 휴폐업중인 기업, 지방세, 국세 체납중인 기업, 정부지원금, 해지 환급금을 부정, 거짓된 방법으로 수령하려고 시도하여 공제 계약 해지 후 1년 경과되지 않은 기업, 비영리 법인과 같은 중소기업 범위에 해당하지 않은 기업이 가입 제한 기업으로 선정 됩니다.

결론

임금상승 대비 물가가 점점 상승하면서 이러한 정책들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신다면 추후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청년 내일 채움공제에 대한 정보를 확실히 알아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은 해당 글을 통해 제도를 한번 명확하게 이해하고 적극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