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감정평가사 현실에 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정평가사는 국내에서 8대 전문적으로 손꼽히며 상당한 수입을 노려볼 수 있는 직업입니다.
연봉은 아무래도 현업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수험생 입장에서는 가장 궁금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글을 통하여 감정평가사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정평가사 연봉
먼저 감평사의 수입구조를 보면 기본급에 인센티브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법인으로 가느냐 혹은 개인 사무소로 가느냐에따라 연봉과 수입의 차이가 납니다.
보통 3천 5만원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는데 경력이나 본인의 역량에 따라서 연봉과 소득이 무한정으로 높아진다고 합니다.
우선 감정평가사 시험에 최종합격하면 1년정도의 수습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수습기간에는 기본급에 충장비가 더해집니다.
이때 인센티브는 없다고 합니다. 이렇게 기본급과 출장비를 더한 수습기간의 연봉이 세전 3천5백에서 4천 500정도된다고 합니다.
수습기간을 마치고 나면 정식으로 감정평가사가 되는데, 이때 감정평가사 연봉이 대기업 3년차 대리급 정도의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때부터 인센티브가 더해지는데 2018년 기준으로 대기업 대리급의 연봉이 약 5천이라고 하니 감정평가사 1년차 연봉이 어느정도가 되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감정평가사 현실
최소 합격인원을 200명을 늘렷으며 미성년자 또한 영어성적이 있다면 시험 응시자격이 주어졌습니다.
이는 지난 9월 발표된 감정평가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과 젊은 인재들이 감정평가 시장에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선발인원의 확대와 개선방안을 보았을 때 앞으로의 감정평가사 현실과 전망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감평사는 부동산과 동산뿐만 아니라 저작권, 영업권, 특허권까지 다양한 부분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판정하기 때문에 부동산불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감정평가사로 활동하는데 있어 나이 상한 제한이 없어서 70대가 되어도 감정평가사로 종사할 수 있습니다.
보통 경력을쌓은 후 4년에서 5년차 정도가 되면 개인사무소를 운영하게 되는데 이때 소득과 연봉이 대기업 이상이라고 합니다.
감정평가사 시험
감정평가사 시험은 영어공인어학시험 성적이 있다면 나이와 학력, 경력, 전공등의 관계없이 모두 1차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1차에 합격하게 되면 2차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2차까지 모두 합격해야 최종 합격이 됩니다.
감정평가사 시험방법
시험방법은 1차 객관식 2차 주관식 논술형이며 1차, 2차 모두 절대평가입니다. 반면, 2차는 최소합격인원에 속해야 최종합격입니다.
쉬운 시험은 아니며 최소 1년~2년이상을 준비해야 하는 국가 전문직 자격시험입니다. 쉽지 않은 시험이기때문에 섣불리 시험을 준비하기 보다는 감정평가사 시험전문교육원을 통하여 시험과 학습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얻고 본인의 학습 스케줄에 맞게 수험계획을 세우고 시작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감정평가 합격기준
감정평가사 시험에서 합격하기 위해서는 각 과목에서 40점 이상을 득점하는 동시에 모든 과목을 합했을 때의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이 나와야 합니다.
감정평가사 준비하는 과정에서 일단 합격기준을 최대한 맞추자는 마음으로 시험공부를해주시면 효율적으로 시험 준비가 가능할것 같습니다.
토지감정평가사
토지감정평가사 혹은 부동산감정평가사라는 이름으로 불리다보니 감정평가사의 업무가 토지와 부동산에 국한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감정평가 및 감정평가사에 관한 법률 제 1조에 따르면 공정한 감정평가를 도모함으로써 국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제 2조에서는 토지 및그 정착물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재산과 이들에 관한 소유권 외의 권리까지 총칭합니다.
마무리하며
이상 감정평가사 현실에 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감정평가사에 대한 시험, 현실, 연봉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였으니 감정평가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을 겁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